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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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스 오브 구찌 – 구찌 가문으로 풀어낸 리들리 스콧의 ‘대부’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로돌포 구찌(제레미 아이언스 분)의 외아들 마우리치오(아담 드라이버 분)는 가문의 고가품 사업에 무관심한 채 변호사 공부를 합니다. 파트리치아(레이디 가가 분)는 마우리치오에 접근해 결혼한 뒤 가문의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듭니다. 마우리치오 부부는 숙부 알도(알 파치노 분)에 접근해 친밀해집니다.

구찌 가문의 몰락

리들리 스콧 감독의 ‘하우스 오브 구찌’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이탈리아의 고가품 브랜드 구찌 가문 내부의 파란만장한 알력 다툼 및 비극적 귀결을 묘사합니다. 주인공 파트리치아는 구찌 가문의 일원인 마우리치오의 미래를 내다보고 그와 결혼합니다. 마우리치오는 파트리치아와의 결혼에 반대한 아버지 로돌포와 소원했으나 파트리치아로 인해 서서히 가족 사업에 개입하기 시작합니다.

마우리치오와 파트리치아는 외부 자본의 힘을 빌려 알도와 그의 외아들 파올로(자레드 레토 분)를 차례로 몰아내는 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부부 사이는 소원해집니다. 외도를 일삼는 마우리치오는 파트리치아와 별거하고 사업에서도 배제합니다. 파트리치아가 처음부터 욕망에 충실한 인물이었다면 마우리치오는 아내로 인해 욕망에 눈뜹니다.

이유가 어찌 됐든 탐욕에 빠진 이들을 기다리는 것은 파멸뿐입니다. 경영 능력이 없는 마우리치오는 자신이 끌어들인 외부 자본에 밀려 경영권을 상실해 구찌 가문 전체가 구찌 브랜드에서 완전히 배제됩니다. 파트리치아는 변심한 남편을 증오한 끝에 점성술사 피나(셀마 헤이액 분)와 공모해 청부살인을 획책합니다.

마우리치오는 살해당하고 파트리치아와 피나는 청부살인업자들과 함께 유죄 판결을 받아 중형을 선고받습니다. 초반에 마우리치오가 파트리치아나와 결혼하겠다고 하자 반대했던 로돌포의 예언이 적중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 마우리치오가 저격당하기 직전 장면까지 제시한 뒤 종반에 마우리치오의 저격 장면을 이어서 제시하는 수미쌍관 구조입니다.

인간의 탐욕 비판

리들리 스콧 감독은 ‘에이리언’, ‘블레이드 러너’ 등 초기 SF 걸작부터 인간의 일그러진 욕망에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최근작 ‘올 더 머니’, ‘라스트 듀얼’은 유럽의 역사적 실화를 바탕으로 인간의 탐욕이 야기한 비극적 귀결을 묘사한 바 있습니다.

특히 20세기 후반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돈에 대한 탐욕이 부른 비극적인 유혈 실화라는 점에서 ‘하우스 오브 구찌’는 ‘올 더 머니’와 공통점이 많습니다. ‘가진 자가 더하다’를 말처럼 남부럽지 않은 부를 쌓아 올린 이들의 탐욕이라는 점에서 인간의 추악함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대부’와 공통점 많아

이탈리아 유력 가문 내부의 다툼을 묘사한 서사시이자 연대기라는 점에서는 허구와 실화의 차이는 있으나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대부’ 삼부작을 연상시킵니다. 알 파치노가 두 작품 모두 중요한 비중의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이탈리아인답게 음식을 즐기는 가족 파티 장면 또한 ‘대부’와 ‘하우스 오브 구찌’의 공통점입니다.

가족 사업에 무관심했던 주인공이 점차 가족까지 축출하는 피도 눈물도 없는 우두머리로 변모한다는 점에서 ‘대부’에서 알 파치노가 연기한 주인공 마이클 꼴레오네와 ‘하우스 오브 구찌’의 마우리치오는 동질적입니다. ‘하우스 오브 구찌’에서 마우리치오는 계단에 오르다 총격을 당해 죽는데 ‘대부’의 클라이맥스에도 유명한 계단 총격 살해 장면이 있습니다.

자레드 레토가 특수 분장의 힘을 빌려 본모습을 완전히 지우고 연기한 파올로는 자신의 무능을 인지하지 못한 채 재능이 있다고 착각하는 인물입니다. 파올로는 마우리치오와 손을 잡고 아버지 알도를 몰아내지만 결과적으로 마우리치오에 밀려나게 됩니다. 파올로는 마이클의 무능한 형으로 ‘대부 2’에서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는 프레도와 겹쳐 보입니다. 빈곤에 시달려다 암으로 사망한 파올로의 비극적 최후가 본편 종료 후 자막으로 삽입됩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아메리칸 갱스터’에서 미국 흑인 갱 보스 프랭크 루카스의 실화를 서사시와 같이 묘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자수성가 갱을 다룬 ‘아메리칸 갱스터’보다는 이미 최고의 지위에 올라있던 가문의 내부 암투를 다룬 ‘하우스 오브 구찌’가 더욱 ‘대부’ 삼부작에 가까워 보입니다.

20여 년의 세월을 다루기에 157분의 긴 러닝 타임이 납득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러닝 타임을 10분 정도 줄이도록 템포 빠르게 편집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화려한 캐스팅의 배우들 연기는 압도적이며 고가품 소재 영화답게 의상과 소품은 볼거리로 풍부합니다.

에이리언 - 여전히 유효한 걸작 SF 호러
블레이드 러너 극장판 - ‘내레이션-결말’도 걸작의 진가는 못 가려
블레이드 러너 파이널 컷 - 장르적 전복을 통해 탄생한 SF 걸작
블레이드 러너 파이널 컷 - 한글 자막, 걸작 정식 개봉에 누가 되다
블레이드 러너 파이널 컷 - 삶과 죽음, 인간의 근원적 욕망과 공포
블랙 레인 - 리들리 스콧의 오리엔탈리즘 느와르
블랙 호크 다운 - 원인은 없고 결과만 있다
킹덤 오브 헤븐 - 정치적으로 올바르지만 재미없는 기사담
아메리칸 갱스터 - 장르 역사에 남을 새로운 걸작
아메리칸 갱스터 - 두 번째 관람
바디 오브 라이즈 - 시적인 비주얼과 따로 노는 썰렁한 내러티브
로빈 후드 - 지나치게 꼼꼼해 지루한 가상 사극
프로메테우스 IMAX 3D - ‘에이리언’ 팬 위한 최고의 축복
프로메테우스 - 고압적 예술품, 화려한 악몽
카운슬러 - 치타가 인간보다 낫다
카운슬러 - 겁쟁이를 위한 나라는 없다
카운슬러 확장판 - 21분 추가, 문학에 더욱 가까워지다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 - 기대 컸던 만큼 실망도 크다
마션 - 신파 함정 피한 대중적 우주 SF 영화
마션 - 시각적 쾌감보다 인간 드라마에 치중하다
에이리언 커버넌트 - 오락성 갖췄지만 여전히 설명 부족
올 더 머니 - ‘인간 탐욕’ 포착한 하드보일드 연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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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IMAX – 연출은 고전적, 주제는 계몽적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뉴욕 맨해튼 서쪽의 재개발을 두고 백인으로 구성된 제트 파와 푸에르토리코 출신 이민자로 구성된 샤크 파가 대립해 패싸움을 일삼습니다. 제트 파의 리더 리프(마이크 파이스트 분)의 절친한 친구 토니(안셀 엘고트 분)는, 무도회에서 샤크 파의 리더 베르나르도(데이빗 알바레즈 분)의 여동생 마리아(레이첼 제글러 분)에 첫눈에 반합니다.

1950년대 뉴욕 재현 매력적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1957년 작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겨온 1961년 작 동명의 영화의 리메이크입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을 재해석해 극한 대립 관계에 속한 남녀의 사랑을 묘사합니다.

1950년대 뉴욕을 배경으로 제트 파와 샤크 파의 대립은 인종적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나 실은 제트 파 역시 대사에서 언급되듯 유럽 출신 이민자의 후손입니다. 대립의 근본적인 원인은 빈곤한 공통점이 있는 두 세력이 비좁은 재개발 지역을 놓고 다투기 때문입니다.

거장이 되살려낸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최대 매력은 시대 배경 재현 및 유려한 영상입니다. 거칠지만 낭만이 있었던 20세기 중반 뉴욕의 번화가, 지하철, 뒷골목, 공사판 등 다양한 공간은 물론 뉴욕에 살았던 노동 계급과 경찰을 세트와 의상 등으로 완벽하게 부활시켰습니다.

큰 스케일의 군무는 힘이 넘치며 짜릿합니다. 중반 이후 서사가 비극으로 치달으며 느와르에 가까운 어두운 영상은 강렬합니다. 영상의 톤은 최근 영화들처럼 선이 예리하거나 색상이 똑 떨어지지 않고 아날로그 시절이었던 당대의 필름 영화처럼 뿌옇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에 대한 충실함이 약점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대중적인 영화는 결코 아닙니다. 156분으로 러닝 타임이 만만치 않은 데다 개별 장면의 호흡도 깁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걸작에 경의를 표하며 명성에 누를 끼치고 싶지 않았던 것으로 보이나 편집 등 영화적 기법은 매우 고전적입니다. 스페인어 대사에 한글 자막이 달리지 않아 한국 관객의 지루함은 배가된다고 체감할 수도 있습니다.

원전에 대한 충실함은 곧 ‘로미오와 줄리엣’에 대한 충실함으로 풀이됩니다. 1957년 작 영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를 접하지 않았더라도 ‘로미오와 줄리엣’을 접한 바 있다면 이번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서사는 매우 진부하게 수용될 수도 있습니다. 즉 초반 30분 정도만 보고 나면 나머지 2시간의 전개는 예상을 전혀 벗어나지 않아 너무 뻔해집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정사(情死)를 선택하는 줄리엣과 달리 토니의 죽음에도 마리아는 홀로 살아남는다는 것입니다. 그에 앞서 베르나르도의 부고를 접한 뒤에도 그를 살해한 토니와 동침하는 마리아의 심리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안셀 엘고트의 뻣뻣한 표정 연기도 어색합니다. 한순간에 격정적인 사랑에 빠지고 살인마저 불사하는 폭발적인 캐릭터가 토니이지만 안셀 엘고트의 연기는 극단을 오가는 상황에 따라 차별화되지 않습니다.

정치적 올바름 계몽 의식 뚜렷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50년 동안 다양한 장르를 연출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처음으로 뮤지컬에 손을 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현시점에 과거의 걸작 뮤지컬 영화를 리메이크한 이유는 정치적, 계몽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사회는 이민자 문제로 극한 대립의 양상을 보이며 일부 극우 세력은 이민자에 증오를 숨기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임기 동안 멕시코 국경에 장벽을 설치하는 등 정치인 중에서도 이러한 문제에 편승하는 이도 있습니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제트 파와 샤크 파 중 어느 쪽도 선이 아니며 모두 이민자의 후예이거나 이민 당사자입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이민자의 나라 미국에서 이민자를 증오해서는 안 되며 인종 및 출신과 무관하게 화해, 화합해야 한다는 계몽 의도를 주제의식으로 앞세웁니다. 증오는 또 다른 증오를, 유혈은 또 다른 유혈을, 복수는 또 다른 복수를 부른다는 비판적 시각입니다.

이리스 메나스가 연기한 제트 파의 성 소수자 애니바디스의 등장까지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는 정치적 올바름의 계몽적 의도를 분명히 드러냅니다. 하지만 최근 상업 영화의 문법과는 거리가 먼 채 주제의식을 강조하니 오락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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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 플레이어 원 - ‘오타쿠 긍정론’, 스필버그의 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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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탄적일천 – 복불복 인생, 불행은 인간을 성숙시킨다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웨이칭(호인몽 분)은 연인 자썬(고명홍 분)이 부모가 정해준 여성과 결혼하자 대만을 떠나 유럽에서 피아니스트로 성공합니다. 연주회를 위해 13년 만에 대만에 돌아온 웨이칭은 자썬의 여동생 자리(장애가 분)를 만나게 됩니다. 자리는 웨이칭이 유럽으로 떠난 뒤 자신의 13년 동안의 삶을 회고합니다.

깨달음을 얻은 해변의 어느날

‘해탄적일천’은 에드워드 양 감독이 각본 및 연출을 맡은 1983년 장편 상업 영화 데뷔작으로 겹겹이 이루어진 액자 구성이 두드러집니다. 서두에는 웨이칭의 회고로부터 자썬, 자리 남매와의 인연이 제시되어 웨이칭이 주인공인 듯합니다. 하지만 자리의 등장부터 웨이칭의 삶의 행적은 더 이상 조명되지 않으며 자리의 시점에서 그의 가족들이 집중적으로 조명됩니다. 진정한 주인공은 자리입니다.

사랑을 포기하고 부모의 지시에 순종해 결혼했던 자썬과 달리 자리는 본가를 도망치듯 떠나 타이페이에서 남자친구 더웨이(모학유 분)와 결혼합니다. 더웨이는 직장에 안착하지만 과중한 업무를 핑계로 자리를 등한시합니다. 자리는 외도를 할 수도 있었지만 포기하는 윤리적 인물입니다. 자리는 어린 시절 아버지와 간호사의 불륜 행각을 목격했으며 어머니도 인지하고 있었음을 기억합니다.

더웨이의 외도가 드러나고 자리는 불행해집니다. 더웨이가 외박을 일삼는 가운데 자리는 그가 바닷가에 익사한 것으로 보인다는 경찰의 통보를 받습니다. 사체 발견 순간 자리는 더웨이의 생사와는 무관하게 더는 부부 생활을 지속할 수 없음을 깨닫고 해변을 떠납니다. 제목 ‘해탄적일천(海灘的一天)’은 자리가 깨달음을 얻은 ‘해변의 어느 날’을 뜻합니다.

더웨이가 익사했다는 자리의 진술은 166분의 긴 러닝 타임 중 중반에 제시되며 이후 자리와 더웨이의 결혼 생활 파탄, 그리고 사체 발견 순간까지를 오갑니다. 하지만 발견된 사체가 과연 더웨이가 맞는지 자리가 거론하지 않으며 웨이칭도 자리에 묻지 않아 관객 스스로 메우는 여백으로 남겨둡니다.

자신이 행복했다고 믿는 자썬

웨이칭이 13년 만에 자리를 만난 이유는 옛 연인 자썬의 안부를 묻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관객은 자리의 파란만장한 결혼 생활에 서사의 초점이 맞춰지자 자썬의 안부를 잊게 됩니다. 아버지로부터 가업으로 물려받은 병원이 경영난에 처한 자썬은 암으로 세상을 떠납니다.

사랑을 찾아 부모를 떠난 자리가 불행해진 것과 달리 사랑을 포기하고 부모의 뜻대로 결혼한 뒤 오래 살지 못한 자썬은 자신의 삶을 긍정하며 죽어갔습니다. 행복을 추구했던 자리는 불행해지고 불행을 감수하고자 했던 자썬은 행복한 죽음을 맞이해 역설적입니다. 죽음의 목전에 삶이 행복했다고 회고한다고 해서 단명을 이해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과연 행복과 불행의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미래를 내다볼 능력이 없는 인간의 선택이 불러올 결과는 무엇인지에 대한 에드워드 양 감독의 깊은 성찰이 드러납니다.

중요한 것은 온갖 신산스러운 일을 경험한 자리가 정신적으로 성장해 완전한 홀로서기에 성공한 성숙한 인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나를 죽이지 않는 모든 것은 나를 강하게 만든다’는 격언이 떠오릅니다.

일본 영향 엿보여

러닝 타임이 길고 액자 구성 및 편집도 복잡하며 장면의 호흡도 긴 편이어서 대중적인 영화는 결코 아닙니다. 에드워드 양 감독의 1985년 작 ‘타이페이 스토리’에서 주연을 맡게 되는 허우샤오시엔 감독은 더웨이의 회사 동료인 단역으로 출연했습니다.

‘해탄적일천’은 일본의 영향이 두드러집니다. 자리는 아버지를 ‘父さん’, 어머니를 ‘母ちゃん’으로 일본어로 부릅니다. 자리의 부모는 아들 자썬(佳森)의 이름의 마지막 글자 ‘森’를 따서 일본식 발음인 ‘모리(もり)’라는 애칭으로 부릅니다.

자리는 꽃꽂이를 배우는데 강사는 일본어를 사용하는 일본인 여성입니다. 자리는 일본어를 듣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대만도 일본의 식민지였으나 일본에 대한 반감이 적은 것과 연관된 듯합니다.

타이페이 스토리 - 모순적 치정 관계, 건조하게 풀어내
공포분자 – 무심코 우물에 던진 돌, 개구리 죽는다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 - 청춘의 우정, 사랑, 배신 묘사한 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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