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노스맨 - 야만의 시대, 가감 없는 묘사 매력적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아우르반딜 왕(에단 호크 분)이 사생아 동생 피욀니르(클레스 방 분)에게 암살당하고 왕비 구드룬(니콜 키드먼 분)을 빼앗깁니다. 아우르반딜의 외동아들 암레트 왕자는 바다로 탈출해 바이킹의 일원이 됩니다. 장성한 암레트(알렉산더 스카스가드 분)는, 나라를 빼앗긴 채 아이슬란드로 피신한 피욀니르를 찾아 복수에 나섭니다.

원초적 욕망에 충실했던 야만의 시대

로버트 에거스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은 ‘노스맨’은 서기 9세기 말부터 10세기 초 북유럽을 배경으로 한 암레트(Amleth)의 전설을 영화화했습니다. 암레트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셰익스피어의 ‘햄릿(Hamlet)’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빼앗은 숙부에 복수하나 본인 역시 죽음을 면치 못하는 줄거리는 ‘노스맨’과 ‘햄릿’이 일치합니다.

암레트가 확보하는 명검 드라우그르는 아더 왕 이야기의 엑스칼리버를 연상시킵니다. 암레트가 아이슬란드에 도착하자마자 복수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드라우그를 확보하고 피욀니르의 부하들을 하나둘 차례로 제거하는 등 치밀하게 움직여 인상적입니다.

‘노스맨’의 최대 매력은 18세 관람가가 말해주듯 인간의 원초적 욕망인 폭력, 섹스, 권력욕을 충실히 묘사한다는 점입니다. 큰 스케일의 전투 혹은 액션 장면은 없으나 21세기 현대인의 시각에서는 ‘야만’이라 규정해도 과언이 아닌 자극적이며 유혈이 낭자한 장면으로 가득합니다. 왕자가 죽으면 그의 아내와 말까지 죽음을 면치 못하는 전개 등이 그러합니다.

니콜 키드먼이 연기하는 팜므 파탈

주인공 암레트의 시각으로 중반까지 전개되기에 아우르반딜은 희생자, 피욀니르는 배신자이자 살인자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소년 암레트와 대화를 나누는 아우르반딜은 과거 암레트의 조부가 찬탈을 통해 왕이 되었음을 언급합니다. 즉 폭력에 의한 권력 획득이 비일비재했던 시대로 ‘힘이 곧 정의’였음이 암시됩니다.

복수를 위해 돌아온 암레트가 어머니 구드룬과 재회하는 장면은 반전입니다. 구드룬이 피욀니르를 부추겨 아우르반딜과 암레트를 죽이려 했음이 드러납니다. 구드룬이 사랑했던 남자는 자신을 겁탈해 암레트를 임신시킨 아우르반딜이 아니라 자신을 진정으로 아꼈던 피욀니르였습니다.

진정한 악역은 피욀니르가 아니라 팜므 파탈인 구드룬입니다. 구드룬이 암레트를 유혹해 키스하는 장면은 근친상간까지 암시합니다. 왜 구드룬 배역으로 중량감 넘치는 니콜 키드먼이 캐스팅되었는지 의도를 납득할 수 있습니다.

안야 테일러 조이 매력 두드러져

광대 헤이미르로 윌렘 대포가 연기해 니콜 키드먼과 함께 ‘아쿠아맨’에 출연했던 두 배우가 다시 만났습니다. 두 작품에서 두 배우들이 연기한 캐릭터는 각각 왕자의 어머니와 스승으로 배역이 비슷합니다. 왕좌를 둘러싸고 왕자의 유랑을 묘사하는 신화적 서사가 두드러지는 ‘아쿠아맨’과 같은 슈퍼 히어로 영화는 ‘노스맨’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단지 ‘아쿠아맨’은 가족 영화이며 ‘노스맨’은 성인 영화라 폭력 묘사 등이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암레트의 반려자가 되는 슬라브족 출신의 무녀 올가(안야 테일러 조이 분)는 구드룬과는 정반대의 길을 걷습니다. 처음에는 암레트와 거리를 두는 듯했던 올가는 암레트의 쌍둥이를 임신하고 왕국의 후사를 책임집니다. 신비스러운 이미지의 안야 테일러 조이의 미모는 전반적으로 어두운 영상 톤과 현시점에서 보면 지저분한 환경 속에도 빛을 발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디제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1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tomino.egloos.com/m/7547699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