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GwTghvdi_VdQ6X1gyTQYw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리멤버 – 주제, 소재, 연기 좋지만 각본, 연출 아쉬워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친일파에 의해 가족들을 잃은 필주(이성민 분)는 오랫동안 계획했던 복수를 감행합니다. 알츠하이머병과 뇌종양 말기가 겹쳐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는 필주는 인규(남주혁 분)의 도움으로 친일파를 차례로 살해합니다.

민족반역자를 응징하다

이일형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은 ‘리멤버’는 죽음을 앞둔 노인이 치밀한 계획하에 민족반역자를 연쇄적으로 살해해 응징한다는 줄거리입니다. 나치를 복수 대상자로 설정했던 아톰 에고이안의 2020년 작 ‘리멤버 기억의 살인자’의 한국 리메이크입니다.

필주가 응징 목표로 설정한 이들은 민족은 물론 필주 개인에게도 씻을 수 없는 죄를 범했습니다. 극 중에 등장하는 일제강점기를 합리화하는 학자, 일제에 부역해 정계 및 재계에서 각각 거물이 된 친일파는 가상의 캐릭터이지만 쉽게 실존 인물을 떠올리게 합니다.

응징 목표 중 유일한 일본인인 도조 히사시(박병호 분)는 일본 제국주의의 전범으로 재판 끝에 사형당한 도조 히데키를 떠올리게 하는 이름입니다. 최종 보스 격인 김치덕은 박근형이 연기했는데 그는 ‘여명의 눈동자’에서 친일파였으나 광복 후 정치인으로 출세했던 최두일(스즈키)을 연기한 바 있습니다. 김치덕과 최두일은 상당히 유사해 의도적인 캐스팅처럼 보입니다.

클라이맥스 긴장감 사라져

‘리멤버’는 식민지 근대화론이나 당대에는 친일이 불가피했다는 변명을 비판합니다. 하지만 영화의 완성도는 주제의식 하나만으로 좌우되는 것은 아닙니다.

필주는 5명을 살해하겠다는 계획을 세웁니다. 연쇄살인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노출도를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가 빌린 대포차는 붉은색 페라리입니다. 너무나 쉽게 눈에 띄어 설득력이 크게 부족합니다.

김치덕이 고용한 특수부대 출신 2인조의 추격을 받기 위한 설정이지만 설정의 출발점부터 잘못되었습니다. 인규가 범행에 처음 가담하기 위해서는 매력 요소가 필요하며 남주혁의 매끈한 이미지와 부합되는 설정일 수 있으나 범죄에는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필주가 김치덕을 처단하는 클라이맥스 장면은 시간을 질질 끌어 긴장감이 떨어집니다. 필주가 김치덕을 권총으로 겨누고 있다지만 경호원들이 노인 한 사람을 제압하려 시도조차 하지 않는 설정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마지막 1명의 친일파, 예상 쉬워

필주는 인규에게 5명의 친일파를 처단한다고는 하지만 중반까지 4명의 친일파만을 공개해 나머지 1명은 대단한 반전인 것처럼 숨겨놓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1명이 필주 자신임을 예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필주는 일제강점기에 관동군에 입대했으며 당시의 권총으로 범행한 것입니다. ‘세븐’과 마찬가지로 연쇄살인범이 자신을 마지막 범행 대상으로 설정하는 전개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필주가 인규의 설득으로 자살을 포기하는 결말은 영화적 재미를 떨어뜨립니다. ‘세븐’처럼 극단적 선택으로 범행을 완결하는 편이 극적 긴장감과 여운을 최고조에 이르게 했을 것입니다. ‘리멤버’은 좋은 주제와 소재를 각본과 연출이 제대로 살리지 못했습니다.

‘리멤버’의 최대 볼거리는 80대 노인을 소화한 이성민의 열연입니다. 외적으로는 쾌활하며 젊게 살려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면에는 아픈 과거와 복수심으로 가득한 입체적 인물을 압도적으로 연기합니다. 하지만 50대인 그가 80대를 연기해 어울리지 않는 측면도 없지 않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ㅇㅇ 2022/11/04 11:40 # 삭제 답글

    지금 한국 박스오피스에서 이게 2위고 1위는 자백, 3위는 블랙 아담인데....1위랑 2위 총관객수가 블랙 아담보다 못하다는게 웃픈 현실이랄까...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