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IMAX – 무협 액션 빼어나나 주인공 매력 떨어져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10개의 링을 앞세워 전 세계의 권력을 탐한 ‘만다린’ 웬우(양조위 분)는 대나무 숲에 둘러싸인 탈로에서 잉리(진법랍 분)와 만나 사랑에 빠져 샹치(시무 리우 분), 샤링(장멍 분) 남매를 낳습니다. 잉리의 불의의 사망 이후 샹치와 샤링은 웬우로부터 도망쳐 각각 샌프란시스코, 마카오에서 삽니다. 웬우는 부하들인 텐 링즈를 활용해 샹치와 샤링을 불러들입니다.

중국 소재 MCU 영화

데스틴 다니엘 크리튼 감독의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하‘샹치’)’은 MCU(Marvel Cinematic Universe) 최초로 아시아인이 주인공인 슈퍼 히어로 영화입니다. MCU 최초로 흑인 슈퍼 히어로 주인공을 다뤄 전 세계 흑인의 선풍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2018년 작 ‘블랙 팬서’와 흡사한 의도로 제작되었습니다.

출연진 대다수가 중국계 배우이며 서두의 내레이션을 비롯해 대사의 상당수가 중국어입니다. 용을 비롯해 중국의 전설 속 동물들도 출연합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상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샹치’의 최대 매력은 홍콩 영화의 쇠락과 더불어 명맥이 끊기다시피 한 와이어 액션을 활용한 무협 액션입니다. 샹치의 부모는 대나무 숲에서 쿵푸 대결을 통해 사랑에 빠지는데 ‘와호장룡’, ‘연인’ 등 무협 영화를 연상시킵니다. 132분의 짧지 않은 러닝 타임 속에서 비중이 적은 것이 아쉬울 만큼 무협 액션은 단순히 ‘흉내’에 그치지 않고 멋들어지게 연출되었습니다. 왕년의 쿵푸 스타 양자경 캐스팅도 경의를 읽을 수 있는 대목입니다.

최종 병기와 같은 10개의 링은 공수에 모두 활용 가능해 액션도 빼어납니다. 액션을 비롯한 오락성은 MCU 전작 ‘블랙 위도우’보다 우월합니다. 하지만 클라이맥스에서 용이 등장한 이후에는 CG와 액션 연출이 모두 엉성해 긴장감이 떨어집니다.

양조위 연기력-존재감 압도적

아이언맨 3’에서 흑막 만다린이 등장했으나 아시아계 배우가 아닌 영국인 배우 벤 킹슬리가 연기한 가운데 맥거핀, 즉 가짜 만다린으로 밝혀져 아시아를 무시했다는 불만마저 불거진 바 있습니다. 아시아 시장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대배우 양조위가 ‘샹치’에서 진짜 만다린을 연기하며 ‘아이언맨 3’의 가짜 만다린에 관해 언급합니다.

2013년 작 ‘일대종사’ 이후 출연작을 접하기 어려웠던 양조위는 인간적이면서도 카리스마를 뽐내는 악역을 연기합니다. 웬우가 무술 훈련을 하다 다친 소년 샹치의 손의 상처를 어루만지는 장면은 ‘중경삼림’의 발 마사지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MCU 전작들에서 굵직한 배우들이 악역 조연을 맡아 주인공을 빛내기 위해 허망하게 소비된 것과 달리 ‘샹치’는 압도적 존재감을 뽐내는 양조위가 없었다면 성립이 어려운 슈퍼 히어로 영화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벤 킹슬리가 다시 출연해 감초 조연으로 웃음을 자아냅니다. 배우인 그가 배우를 연기하며 SF 고전 영화 ‘혹성탈출’을 입에 올립니다. 벤 킹슬리의 등장과 올드팝 ‘호텔 캘리포니아’의 활용은 아시아적 요소로만 점철될 경우 부담스러워할 서구 관객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워즈’ 스카이워커 집안 연상

‘샹치’의 가족은 ‘스타워즈’ 시리즈의 근간을 구성하는 스카이워커 집안을 연상시킵니다. 웬우가 아나킨/다스 베이더, 잉리가 파드메, 샹치가 루크, 샤링이 레아를 떠올리게 합니다. 잉리의 죽음으로 웬우가 악의 세계로 돌아간 가운데 아들 샹치를 끌어들이려 합니다.

하지만 샹치는 샤링과 힘을 합쳐 웬우에 대항해 다스 베이더, 루크, 레아의 행보를 빼닮았습니다. ‘스타워즈’가 아시아적인 요소가 많았음을 감안하면 ‘샹치’의 ‘스타워즈’ 답습은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MCU와 ‘스타워즈’ 모두 디즈니가 판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샹치’의 초반에는 ‘닥터 스트레인지’부터 MCU에 참여한 웡(베니딕트 웡 분)이 등장합니다. 본편 마지막 장면 및 엔딩 크레딧 도중 장면에서 샹치와 그의 여자 친구 케이티(아콰피나 분)가 어벤져스의 일원이 되었음을 제시합니다. 웡, 캡틴 마블(브리 라슨 분)과 더불어 어떤 연유인지 헐크에서 인간으로 돌아왔으며 한쪽 팔에 깁스를 한 브루스(마크 러팔로 분)도 등장합니다. 어벤져스로서 유일한 특기가 활쏘기인 케이티가 향후 호크아이와 만나는 장면도 익살스레 묘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아시아인 히어로만 미형이 아닌가?

‘샹치’의 가장 아쉬운 점은 캐스팅입니다. MCU 어벤져스의 주역들은 백인과 흑인 모두 선남선녀의 미형 배우들로 캐스팅되었습니다. ‘블랙 팬서’ 역시 주인공과 악역은 물론 조연 배우들도 흑인 미형이었습니다. 현대의 신화라 할 수 있는 슈퍼 히어로 영화의 주인공으로 미남미녀 배우가 캐스팅되는 것은 공식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샹치’의 주역을 맡은 젊은 배우들은 미형과는 거리가 있고 매력이 부족하며 서구의 아시아인의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에 충실합니다. 향후 어벤져스의 미남미녀 캐릭터들 속에서 샹치와 케이티만이 상대적으로 외모가 처져 보일 것입니다.

샹치의 어린 시절부터 무술을 엄하게 가르쳤으며 대단한 카리스마가 있는 듯했던 데스 딜러(앤디 리 분)의 퇴장은 너무도 허망합니다. 극 중에서 오랜 세월 얼굴을 숨겨온 캐릭터가 실제 얼굴이 끝내 드러나지 않은 점도 아쉽습니다.

아이언맨 - 진지한 히어로에 반기를 들어라
아이언맨2 - 빈약한 액션의 히어로 블록버스터
아이언맨3 - 진지한 성찰, 시원한 액션

퍼스트 어벤져 - 애국심 강조하는 미국의 약물 영웅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 첩보물 추구, 지루하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 슈퍼히어로, 외부 통제가 필요한가?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 캡틴, 대선 후보 트럼프와 대척점?

토르 - 114분짜리 밋밋한 ‘어벤져스’ 예고편
토르 다크 월드 - 로키, 카리스마로 지배하다
토르 라그나로크 IMAX - ‘가오갤’과 유사, 시리즈 중 가장 낫다

어벤져스 - 떼로 나온 영웅들, 악역은 고작 1명?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 어벤져스, 심화되는 내부 갈등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IMAX 3D - 스칼렛 위치, ‘시빌 워’ 방아쇠 당겼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IMAX 3D - 마블판 ‘스타워즈 제국의 역습’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 닥터 스트레인지의 ‘엔드게임’
어벤져스 엔드게임 IMAX 3D - 11년의 대장정, 위대한 마침표
어벤져스 엔드게임 IMAX 3D - 아이언맨의 후계자 낙점?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20세기 향수 자극하는 마블판 ‘스타워즈’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초능력 약한 슈퍼 히어로, 외려 아기자기한 매력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절정에 오른 마블 스튜디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 2 - 웃음 터지지만 액션-참신함은 허전

앤트맨 - 스케일보다 유머 강조한 소품 가깝다
앤트맨 IMAX 3D - 어벤져스 부활의 열쇠는 양자 영역?
앤트맨과 와스프 IMAX 3D - 앤트맨의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미 등장 이유는?

닥터 스트레인지 4DX - DC 연상 요소, 의외로 많아

스파이더맨 홈커밍 IMAX 3D - MCU 편입으로 밝고 가벼워진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 홈커밍 - 데미지 콘트롤, 향후 새로운 골칫거리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IMAX 3D - 악역-여주인공 매력 부족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 ‘MCU 그늘’ 스파이더맨, 이제는 독립?

블랙 팬서 - ‘흑인 슈퍼 히어로’ 시도, 재미는 부족

캡틴 마블 IMAX 3D - 마블판 ‘메멘토’, 액션은 심심해

블랙 위도우 IMAX – 평범하고 밋밋한 마블 솔로 무비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SAGA 2021/09/12 10:33 # 답글

    양조위의 존재감 하나만으로도 영화 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잠본이 2021/09/27 18:23 # 답글

    여동생 이름은 Xia Ling(씨아 링, 혹은 샤링)입죠.
    원작과 달리 '만다린'은 텐링즈 지도자에 사칭범이 멋대로 붙인 가명이라 웬우 본인은 되게 싫어한다는 점이 유머
  • 디제 2021/09/28 05:14 #

    지적 고맙습니다. 수정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