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이도공간 – 장국영의 유작, 영화로서는 평작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혼자 지내는 얀(임가흔 분)은 새로운 집으로 이사해도 귀신을 보게 되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얀은 정신과 의사 짐(장국영 분)의 치료를 통해 귀신을 더 이상 보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얀을 대신해 짐이 귀신을 보기 시작합니다.

장국영의 유작

나지량 감독의 2002년 작 ‘이도공간’은 귀신을 보는 남녀를 소재로 한 멜로 영화입니다. 2003년 4월 1일 장국영이 사망한 뒤 그해 6월 한국에 수입되어 유작으로서 개봉되었으나 혹평을 면치 못했습니다. ‘세상을 떠난 장국영에 오히려 누가 된 영화’라는 것이 당시의 일반적인 평가였습니다.

현시점에서 다시 보면 ‘이도공간’은 분명 걸작이나 수작은 아니지만 ‘장국영에 누가 된 영화’는 아닌 평작입니다. 개봉 당시의 혹평으로 인해 필름이 홍콩에서 모두 폐기되었고 이후 전 세계에서 필름을 복원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이번 재개봉 소스는 화이트 노이즈가 심합니다.

극 중에 언급되는 강시가 등장하는 홍콩 영화계의 전형적이며 고전적인 호러 영화가 아니라 현대적인 귀신 영화라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고전적인 귀신 영화로 홍콩 영화계가 한동안 아류작을 양산했던 1987년 작 ‘천녀유혼’이 장국영의 대표작 중 하나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채롭습니다.

중반에 주인공이 교체

얀이 먼저 등장해 중반까지 서사를 끌어간 뒤 조연인 듯했던 짐이 후반을 주도해 주인공이 중간에 바뀌는 전개는 참신한 시도입니다. 장국영이 연기하는 짐은 고독하며 사람과 가까워지기를 거부하는 중년의 사내입니다.

짐이 과거 학창 시절 사랑했던 연인의 극단적 선택으로 인해 이후 누구도 사랑할 수 없게 되었음이 밝혀집니다. 얀은 가족 내 불화로 인한 괴로움으로 귀신을 보게 되었다면 짐은 사랑했던 이의 죽음으로 귀신을 보게 되게 되어 두 사람은 원인이 다릅니다.

투신자살 직전까지 몰린 짐이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얀과 진정한 사랑에 이르는 결말이 제시되어 해피엔딩입니다. 하지만 현실의 장국영은 투신자살로 생을 마감해 ‘이도공간’과는 정반대로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해 안타깝습니다. 마지막 영화 ‘이도공간’ 속 장국영은 2002년 개봉 당시 만 46세로 그의 최후까지 겹쳐져 극 중에서 더욱 지치고 쓸쓸해 보입니다.

얀의 언니로는 ‘중경삼림’에서 스튜어디스로 등장했던 주가령이, 그의 남편이자 짐의 절친한 동료 의사인 윌슨으로는 ‘영웅본색’에서 악역 아성을 연기했던 이자웅이 출연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SAGA 2021/08/01 16:52 #

    얼마전에 재개봉 소식을 접하고 마음이 참 먹먹해지더군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