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랑종 - ‘곡성’의 태국판, 청출어람엔 실패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바얀 신(神)의 무당으로 종사하고 있는 중년여성 님(싸와니 우툼마 분)은 언니 노이(씨라니 얀키띠칸 분)의 딸 밍(나릴야 군몽콘켓 분)의 이상증세에 주목합니다. 어릴 적 신내림을 거부했던 노이는 밍을 무당으로 만들고 싶지 않지만 밍의 증세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나홍진 감독, 원안 및 제작

‘랑종’은 태국을 배경으로 무당 집안을 소재로 한 공포영화입니다. ‘랑종’은 태국어로 무당을 뜻하며 영어 제목 ‘The Medium’ 역시 마찬가지 뜻입니다. 연출을 맡은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보다는 원안 및 제작을 맡은 나홍진 감독을 한국에서는 마케팅의 전면에 앞세우고 있습니다. ‘랑종’은 나홍진 감독의 2016년 작 공포영화 ‘곡성’과 공통점이 많습니다.

공간적 배경이 대도시나 디지털 문명과는 거리가 먼 지방의 산골 마을이며 무속 신앙과 신내림, 명백한 지향성을 바탕으로 조종되어 인간을 습격하는 좀비, 광기에 함몰된 딸의 일가족 살해의 비극적 결말 등이 동일합니다. 선한 신과 악한 신의 대립, 중반에 처음 등장해 후반까지 서사를 이끌어가는 남성 무당 캐릭터, 성당과 신부가 등장하지만 별다른 도움이 못 되는 점도 마찬가지입니다.

곡성’은 부녀간의 성적 긴장감을 설정해 근친상간의 모티브가 암시되었는데 ‘랑종’은 남매간의 근친상간 모티브를 활용합니다. 소품과 세트에 공을 들여 사실성을 강조한 장점이 돋보입니다. 개가 공포와 광기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희생되는 점도 비슷합니다. 여주인공의 영혼을 잠식한 악령이라는 소재의 시발점은 고전 걸작의 반열에 올라간 ‘엑소시스트’를 떠올리게 합니다.

‘곡성’에 비해 깊이 아쉬워

페이크 다큐멘터리 ‘랑종’은 허구를 견지했던 ‘곡성’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블레어 위치’와 같이 마치 사실인 양 관객의 감정 이입을 유도해 공포를 극대화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페이크 다큐멘터리 영화들이 언론의 문제점을 비판하거나 풍자하는 것과 달리 ‘랑종’은 그러한 의도는 그다지 보이지 않습니다. 클라이맥스의 핸드헬드는 과한 감도 있습니다.

곡성’은 유머 감각과 완급 조절이 돋보이는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랑종’은 유머 감각이 거의 없으며 완급 조절에서 약점을 드러냅니다. 관객을 쥐락펴락하는 능수능란함보다는 중반 이후 몰아치기에 의존해 단조로운 감이 있습니다.

주제의식에 있어서 ‘곡성’은 ‘잘못된 선택에서 비롯된 참혹하고도 비극적 운명’을 다뤄 깊이를 갖췄습니다. ‘랑종’은 태국의 신비스러운 풍광과 이국적 의식이 인상적이지만 후반에는 평범한 고어 및 좀비물로 전락합니다. 경찰 공권력의 무능이나 악성 자본가 집안에 대한 노동자의 저주 등이 암시되지만 깊숙이 파고들지는 않습니다. ‘랑종’은 대사를 통해 참수가 모티브로 암시되며 바얀 신의 석상과 밍의 애견 럭키가 참수되지만 실제 인간 캐릭터의 참수가 등장하지 않은 것은 의외입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금기시하는 여성, 어린이, 동물에 대한 적나라하고 자극적인 고어 묘사는 태국 영화이기에 가능했습니다. 미모의 젊은 여성을 성적 대상화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측면도 있습니다. 밍을 맡은 나릴야 군몽콘켓은 몸을 사리지 않고 처절히 연기합니다.

님의 운명은 반전

‘랑종’ 서사의 가장 의외의 지점은 밍을 구하려던 님의 심장마비 급사입니다. 님이 신내림을 받은 바얀 신의 석상이 목이 달아났을 때부터 님의 죽음은 암시되었습니다. 하지만 님이 클라이맥스에 앞서 밍에 맞서 싸우지도 못한 채 조기 퇴장하는 전개는 반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다른 가족들에 비하면 님은 그나마 평화롭게 죽음을 맞이해 상대적으로 행운이었다고 풀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님이 고백하듯 바얀 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렸기에 죽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