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톰과 제리 – 톰과 제리는 뒷전, 인간 비중 너무 커 애니메이션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톰과 제리의 첫 만남부터

팀 스토리 감독이 연출한 ‘톰과 제리’는 고전으로 자리 잡은 슬랩스틱 TV 애니메이션 ‘톰과 제리’의 극장판입니다. 1940년대에 탄생한 ‘톰과 제리’는 어리석은 고양이 톰과 영리한 쥐 제리의 대결을 묘사한 2D 애니메이션이었으나 이번 극장판은 실사와 애니메이션이 결합되었습니다. 톰과 제리가 대사를 말하지 않는 대신 비명을 지르거나 웃을 때 소리를 내고 글을 읽고 쓸 줄 안다는 설정은 유지되었습니다.

제목에 별도의 부제가 없는 ‘톰과 제리(Tom and Jerry)’인 만큼 톰과 제리가 처음으로 만나 앙숙이 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뮤지션을 꿈꾸는 톰은 뉴욕에 안착하려 하고 제리는 새집을 구하려 합니다. 센트럴 파크에서 시각 장애묘 행세를 하며 버스킹으로 청중을 모으던 톰을 제리가 방해하면서 둘은 처음으로 만납니다.

한편 20대 여성 카일라(클로이 그레이스 모레츠 분)는 경력을 속여 호텔에 취직해 유명인 커플의 결혼식 책임자가 됩니다. 제리가 호텔에 정착해 결혼식의 장애 요소가 되려 하자 카일라는 톰을 앞세워 제리를 내쫓으려 합니다.

앙숙이 협력하는 클라이맥스 인상적

TV 시리즈를 통해 익숙한 조연 캐릭터 불독 스파이크, 매력적인 암코양이 투스, 금붕어 골디도 등장합니다. 이들을 비롯한 모든 동물, 물고기. 그리고 곤충 등의 캐릭터들은 2D로서 실사 배경 및 실제 배우들과 어울립니다. 기술의 발달 덕분에 2D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실사의 조합은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과거에는 회색이었던 톰의 색상은 파란색이 더 강해졌고 제리는 얼굴이 더 동그래진 듯합니다.

가장 중요한 톰과 제리의 대결, 즉 액션은 속도가 매우 빨라 제작진이 고심한 흔적이 역력합니다. 톰이 배트맨을 패러디하는 장면은 ‘톰과 제리’와 ‘배트맨’의 판권을 모두 워너 브라더스가 보유하고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항상 당하기만 하며 어리숙한 이미지의 톰이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골드버그 장치로 제리를 호텔 밖으로 몰아내는 장면도 있습니다.

최근의 톰과 제리는 끝내 앙숙으로 일관했던 과거와 달리 클라이맥스에서 힘을 합쳐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극장판에서도 둘이 힘을 합쳐 뉴욕 시가지에서 자동차 추격전을 벌이는 클라이맥스는 공을 들인 흔적이 분명합니다. 물론 결말의 마지막 장면에는 톰과 제리가 본연의 앙숙으로 되돌아갑니다. 그래야만 후속편에서 다시 만나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딩 크레딧에는 톰과 제리가 각각의 본명으로 소개되며 배우는 ‘본인(Himself)’으로 명시됩니다. 엔딩 크레딧 도중에는 본편의 중요 장면이 일러스트로 제시됩니다.

톰과 제리, 비중 너무 적어

문제는 ‘톰과 제리’가 역시 워너 브라더스의 프랜차이즈인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의 약점을 되풀이한다는 점입니다. 톰과 제리를 비롯한 동물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장면은 흥미진진하나 매우 짧습니다. 반면 인간들만이 등장하는 장면은 시나리오가 단순한 데다 조연 배우들의 연기력이 처져 지루한 가운데 분량도 깁니다. 관객들이 인간 배우가 아니라 제목 그대로 톰과 제리를 보러왔음을 간과합니다.

동물들이 등장하는 장면은 캐릭터 작화는 물론 실사 배경 및 실제 배우와의 조합 등 제작이 어려운 반면 배우들만 등장하는 장면은 촬영 외에는 그다지 손이 가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엔딩 크레딧 이후의 장면도 유머러스하긴 하지만 톰과 제리 없이 배우들만 등장해 아쉬움을 남깁니다.

판타스틱 4 - 인종적 편견의 불쾌함
판타스틱 4 실버서퍼의 위협 - 허전한 완성도의 히어로 영화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엑스트라 2021/03/02 11:00 #

    생쥐와 고양이 이 두 동물의 엉망진창 플레이에 고생하는 인간들이 안타깝더군요. 진짜 현실이면 호텔 파산으론 모자라다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