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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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휴일 - ‘역 신데렐라 스토리’의 걸작 로맨틱 코미디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유럽을 순방 중인 앤 공주(오드리 헵번 분)는 살인적 일정을 이기지 못해 숙소를 탈출합니다. 수면제에 취한 앤은 기자 조(그레고리 펙 분)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냅니다. 다음날 신문사에 출근한 조는 급병을 이유로 모든 일정이 취소된 공주가 자신의 집에서 묵었음을 알게 됩니다.

로맨틱 코미디의 걸작

윌리엄 와일러 감독이 제작 및 연출을 맡은 1953년 작 ‘로마의 휴일’은 무수한 영상 작품들에 영향을 준 교과서와 같은 걸작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로마의 휴일’은 절대 사랑에 빠지지 않을 듯한 두 사람을 커플로 엮는 로맨틱 코미디의 공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빚에 시달리면서도 도박에 돈을 날리는 가난한 신문기자와 최상류층의 고귀한 신분으로 돈 걱정은 해본 적도 없을 공주의 24시간 사랑을 묘사합니다.

앤은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 평범함과 서민적 삶을 사는 조에 큰 매력을 느낍니다. 앤을 이용해 특종을 건져 거액을 벌려는 조이지만 결코 선을 넘지는 않습니다. 두 사람의 섹스는 배제되어 있습니다.

신데렐라 스토리를 뒤집다

사적으로는 접점이 발생하기 매우 어려운 두 사람의 인연은 ‘역 신데렐라 스토리’로부터 출발합니다. 신데렐라가 그랬듯이 앤에게도 신분 변화에 대한 시간제한이 존재합니다. 신데렐라가 미천한 신분에서 왕비로 갑자기 상승했다면 앤은 공주에서 평범한 서민 여성으로 갑자기 추락합니다.

앤의 대사를 통해 신데렐라가 직접적으로 언급됩니다. 현금이 한 푼도 없는 앤이 조에게 받은 돈으로 택시를 잡아 숙소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구두를 구입하는 장면은 신데렐라를 연상시키는 또 다른 장면입니다. 공주의 구두를 벗고 일반인의 구두를 노점에서 구입한 앤이 자신의 발로 돌아다니며 서민의 삶을 체험할 것이라는 암시로 해석됩니다.

그에 앞서 앤이 조의 집을 떠나며 조에게 돈을 받을 때 집주인 지오바니(클라우디오 에르멜리 분)가 지켜보며 오해하는 장면은 웃음을 유발합니다. 조가 성매매를 했으며 앤을 성매매 여성으로 집주인이 착각했음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공주와 성매매 여성은 신분상으로 극과 극입니다. ‘왕자와 거지’의 여성 버전입니다.

앤, 소녀에서 숙녀로 성장

앤이 젤라토를 먹다 조와 재회하는 스페인 계단, 수면제에 취한 앤이 조에게 자신의 집이라 알려주는 콜로세움, 거짓을 말하면 손목이 잘린다는 진실의 입, 그리고 트레비 분수 등 로마의 명소들이 후세에 숱하게 패러디된 명장면과 함께 4:3 비율의 흑백 영상에 매력적으로 담겼습니다.

운전면허를 소지하지 않았을 것이 확실한 앤이 스쿠터에 탑승해 로마 시내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장면은 ‘공주의 탈선’으로 압축되는 ‘로마의 휴일’을 상징하는 명장면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루의 짧은 사랑을 경험하고 공주로 복귀한 앤은 소녀에서 숙녀로 성장합니다. 앤은 빡빡한 일정에 투정을 부리다 우유와 크래커를 먹고 잠이 드는 것이 일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조를 만나 노천카페에서 샴페인을 마시고 담배를 처음 피우는 장면은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조와 이별하고 숙소로 돌아온 앤은 수행원들에게 투정을 부리지 않으며 엄격한 공주의 면모를 선보입니다. 시녀인 베레베르그 백작 부인이 권하는 우유와 크래커도 거절합니다. 우유와 크래커는 소녀 앤을 상징하는 소품입니다.

20세기라 가능한 판타지

‘로마의 휴일’은 20세기 특유의 여백과 은근함으로 가득합니다. 철두철미함과 솔직함이 미덕인 21세기의 정서와는 다릅니다.

조와 앤은 서로의 신분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조는 앤이 공주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입 밖으로 내지 않습니다. 앤은 조가 신문기자라는 사실을 어느 정도 간파하고도 굳이 캐묻지 않습니다. 두 사람의 신분 확인은 앤이 공주로 복귀한 결말의 기자회견장에서야 제대로 이루어집니다.

TV가 대중화되기 이전이기에 앤이 로마 시내를 활보해도 시민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전개는 납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문기자이자 앤의 취재를 앞둔 조가 앤을 자신의 집에서 하룻밤을 재우고도 알아보지 못하는 설정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로마의 휴일’은 아날로그 시대였던 20세기의 사람냄새 나는 판타지입니다. 만일 스마트폰과 SNS가 대중화된 현 시점이었다면 공주의 시내 활보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세계적 유명 인사인 공주가 머리를 자른다고 모두가 알아보지 못할 리는 없습니다.

만일 ‘로마의 휴일’이 21세기에 제작되었다면 공주가 서민의 삶이 얼마나 힘겨운 것인지 체험하는 장면도 포함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오드리 헵번 매력 압도적

118분 러닝 타임의 ‘로마의 휴일’이 현 시점에도 지루하지 않고 흥미진진한 이유 중 하나는 압도적인 두 주연 배우의 매력입니다. 오드리 헵번과 그레고리 펙은 짙은 색 머리칼로 인해 동양적인 느낌도 없지 않습니다.

오프닝 크레딧의 소개 문구 ‘Introducing’에서 드러나듯 오드리 헵번은 ‘로마의 휴일’을 통해 전 세계적 스타로 발돋움하고 아카데미 여우주연상도 수상합니다. 긴 머리보다는 짧은 머리가 그의 비현실적인 미모를 부각시키는 가운데 눈짓이나 입술과 같은 사소한 움직임 하나하나가 관객의 시선을 빨아들이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170cm의 키에 깡마른 개미허리를 자랑한 오드리 헵번은 세기의 여배우이자 시대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해 1993년 사망으로부터 30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명성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레고리 펙은 닳고 닳아 적당히 능글맞으면서도 사랑하는 여자를 끝까지 지키려는 중후한 터프가이를 연기합니다. 190cm의 장신에 건장한 그는 기자회견 장면에 다른 배우들보다 머리 하나가 더 커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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