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엽문 4 더 파이널 - 액션 좋지만 설정-서사 비현실적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춘권의 스승 엽문(견자단 분)은 인후암이 발병하자 학교에서 퇴학당한 아들 정(엽화 분)의 미국 유학을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향합니다. 그는 미국에 정착한 제자 이소룡(진국곤 분)과 만나지만 중국인 총회는 미국인에 쿵푸를 가르치는 이소룡을 못마땅해 합니다. 엽문은 총회장 만종화(우월 분)로부터 추천서를 받아야만 정의 유학이 가능해지는 처지입니다.

아시아 무시하지만 카라테 사용?

‘엽문 4 더 파이널’은 2008년 작 ‘엽문’부터 시작된 시리즈 4번째 영화이자 부제가 드러내듯 마지막 영화입니다. 1893년생인 엽문이 암에 걸린 뒤 말년인 1964년 미국이 주된 배경입니다.

초반은 이소룡의 격투 장면이 볼거리입니다. ‘쿵푸 허슬’에서 이소룡을 패러디했던 진국곤은 외모부터 그를 닮아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이소룡의 상징인 쌍절곤 액션 연기는 다소 어색합니다.

중반 이후는 엽문의 액션에 할애됩니다. 엽문은 태극권 사부 만종화와 대결한 뒤 인종 차별 의식으로 가득한 미군 해병대 간부들과 연이어 맞붙습니다.

미군 해병대 간부들은 쿵푸로 상징되는 아시아인을 무시하며 쿵푸를 자신들의 훈련 과정에 포함시키지 않으려 합니다. 이들은 만종화를 영내로 불러들여 대결 끝에 압도해 쿵푸를 열등한 무술로 치부합니다. 엽문이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 조성됩니다. 엽문이 등장하는 액션 장면만으로 ‘엽문 4 더 파이날’의 오락적 가치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전통 무술이 존재하지 않기에 미군 해병대 간부들의 사용하는 무술은 카라테입니다. 카라테 역시 일본에서 비롯된 것인데 아시아를 무시하고 차별하는 이들의 행위는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민간인 영내로 불러 구타하는 미군 비현실적

엽문은 왕가위의 2013년 작 ‘일대종사’에서 양조위가 연기한 주인공이자 실존 인물입니다. 하지만 ‘엽문 4 더 파이널’에서 묘사하는 미군 간부들과 엽문의 갈등은 허구입니다. 미군 간부들이 민간인을 영내로 마음대로 불러들여 격투를 빌미로 구타하는 전개는 너무도 비현실적입니다. 사실 엽문은 미국을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엽문은 극중에서 중년 정도로 보이지만 당시 실제 나이는 71세로 차이가 컸습니다. 영화 속에서 그는 미국에서 홍콩으로 귀국한 뒤 얼마 되지 않아 사망한 것처럼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그로부터 8년 뒤인 1972년에 사망했습니다. 마지막 장면인 엽문의 장례식에는 이소룡이 등장합니다. 실제 이소룡은 1년 뒤인 1973년 32세를 일기로 요절합니다.

엽문은 말년에 자신의 영춘권 동작을 영상으로 남겼는데 ‘엽문 4 더 파이널’도 이를 반영하며 전편 삼부작의 중요 장면을 압축 편집해 제시합니다. 홍금보와 임달화의 등장 장면도 포함되었습니다. 음악은 시리즈 내내 일관되게 맡아온 가와이 겐지가 다시 한 번 비장하고 장엄한 스타일의 음악을 반복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포스21 2020/04/09 09:55 # 답글

    이시리즈도 나중에 한번 모아 보고 싶군요.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