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어바웃 타임 - 감동적이거나 혹은 밋밋하거나 영화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팀(도널 글리슨 분)은 21세가 되자 아버지 제임스(빌 나이 분)로부터 가문의 남자들이 대대로 과거로의 시간 여행이 가능해왔다는 사실을 전해 듣습니다. 우연히 저녁 식사를 함께했던 메리(레이첼 맥아담스 분)와 다시 만나기 위해 팀은 시간 여행을 활용합니다. 팀은 메리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합니다.

시간 여행자의 가족사랑

리차드 커티스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은 2013년 작 ‘어바웃 타임’은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로맨틱 코미디입니다. 워킹 타이틀의 영화답게 영국이 배경이고 가족 및 연인과의 사랑을 매우 중시합니다.

주인공 팀은 선대의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과거로의 시간 여행 능력을 가졌음을 알게 됩니다. 단 미래로는 갈 수 없으며 자신이 경험하지 않았던 과거로도 갈 수 없습니다. 철저히 자신이 경험했던 과거로만 시간 여행의 범위가 국한됩니다.

팀은 아버지의 충고에 따라 돈을 벌기 위해 시간 여행 능력을 활용하지는 않습니다. 사적 복수 같은 것으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위 사람들에 대한 사랑 외에는 시간 여행 능력을 거의 활용하지 않는 팀은 참으로 반듯한 청년입니다.

‘백 투 더 퓨처’보다는 ‘사랑의 블랙홀’ 가까워

‘어바웃 타임’의 출발점인 시간 여행은 SF 영화의 전형적 소재입니다. 하지만 특수 효과가 거의 없으며 자극적으로 풀어내지도 않습니다. ‘백 투 더 퓨처’를 연상시키지만 그보다는 ‘사랑의 블랙홀’에 더욱 근접합니다.

엄청난 사건이 발생해 주인공을 대위기로 몰아넣으며 시간 여행을 통해 어렵사리 해결하는 전개가 아니라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시간 여행을 통해 곱씹으려 합니다. 따라서 딱히 악역이라 할 만한 등장인물도 없고 극적인 위기도 약합니다.

감동적이거나 혹은 밋밋하거나

‘어바웃 타임’을 바라보는 시선은 양분될 듯합니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하는 평범한 행복을 강조하는 주제의식 및 서사 전개에 잔잔한 감동을 받는 관객이 있을 것입니다. 반면 시간 여행이라는 흥미진진한 소재를 밋밋하게 풀어냈다는 실망감을 느끼는 관객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주인공의 행동 방식이 욕망에 충실해 인간적이라기보다는 ‘모범생’에 훨씬 가깝기 때문입니다.

현 시점에서 ‘어바웃 타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화려한 여배우진입니다. 여주인공 메리 역의 레이첼 맥아담스와 메리의 친구 조안나로 등장하는 바네사 커비, 그리고 팀이 처음에 접근하지만 이루어지지 못하는 샬롯을 맡은 마고 로비가 출연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