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걸즈 앤 판처 최종장 1, 2화 - ‘데자키 오사무 오마주’ 더욱 흥미진진해져 애니메이션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걸즈 앤 판처 최종장’은 2015년 작 ‘걸즈 앤 판처 극장판’의 후속편입니다. 전 6화로 예고된 OVA로 일본에서는 제1화가 2017년 12월, 제2화가 2019년 6월 공개되었으나 한국에서는 제1화와 제2화를 묶어 극장에 개봉되었습니다.

대학 진학의 위기에 처한 모모의 ‘스펙 쌓기’를 위해 오아라이 여고의 모두가 힘을 합쳐 동계 무한궤도배의 우승을 노린다는 줄거리입니다. 모모가 명목상의 대장이 되면서 주인공 미호의 ‘전차 전진’을 뜻하는 대사 “PANZER VOR!”는 최종장 1화및 2화에서는 들을 수 없습니다.

‘보물섬’ 오마주

‘걸즈 앤 판처 최종장’은 2011년에 사망한 데자키 오사무 감독의 고전 TV 애니메이션에 대한 오마주가 두드러집니다. 오아라이 여고가 소재하고 있는 학원함의 선저 부분에 은둔하고 있던 선박과 2학년 상어 팀은 1978년 작 애니메이션 ‘보물섬’을 오마주합니다.

상어 팀의 리더 오긴(お銀)은 ‘보물섬’의 실질적 주인공이었던 존 실버(John Silver) 의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꾼 것입니다. 플린트는 대 해적 플린트에서 이름을 딴 실버의 앵무새 플린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플린트는 앵무새를 상징하는 마이크를 항상 들고 말합니다. 붉은 머리의 럼은 해적들이 즐겨 마셨던 붉은색 럼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상어 팀은 영국이 개발한 세계 최초의 전차 마크 Ⅳ를 ‘육지의 배’라 부르며 탑승해 해적 깃발을 올립니다.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은 영국인이며 ‘보물섬’의 등장인물들 역시 영국인입니다.

작은 체구의 소녀들이 구형 전차를 다룬다는 점에서 ‘걸즈 앤 판처’는 기본적으로 판타지적 설정에 근거합니다. 상어 팀은 전차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곧바로 대회에 참가해 마크 Ⅳ를 자유자재로 몰아 판타지의 극치라 할 수 있습니다. 선도부원 소도코가 상어 팀이 은거한 선저로 납치되는 장면은 1인칭 게임의 시점으로 연출되었습니다.

‘베르사유의 장미’ 오마주

상어 팀까지 가세한 오라아이 여고의 1회전 상대는 프랑스를 모티브로 한 BC 자유 고교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에 협력했던 비시(Vichy) 정권과 나치에 저항했던 자유 프랑스를 합친 기괴한 이름입니다. 한국에 빗댄다면 ‘친일 독립 학교’와 같은 형용 모순 작명입니다. BC 자유 고교가 사용하는 르노 FT-17, 소뮤아 S-35, ARL-44는 20세기 초중반 프랑스가 생산한 전차입니다.

BC 자유 학원의 캐릭터들은 데자키 오사무 감독이 제19화 이후 치프 디렉터를 맡았던 1979년 작 ‘베르사유의 장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베르사유의 장미’는 슈테판 츠바이크의 소설 ‘마리 앙트와네트’를 이케다 리요코가 만화로 옮긴 것을 다시 애니메이션화한 것입니다.

BC 자유 학원의 대장 마리는 마리 앙투아네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마리는 항상 케이크를 즐겨 먹습니다. 굶주린 프랑스의 시민들이 빵을 달라고 호소하자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된다”며 마리 앙투아네트가 말했다고 알려진 망언에서 유래한 설정으로 보입니다.

마리를 보좌하는 오시다(押田)는 ‘베르사유의 장미’의 남장여자 주인공 오스칼, 안도(安藤)는 앙드레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오시다는 오스칼의 금발을, 안도는 앙드레의 흑발을 물려받았습니다.

이름부터 앞뒤가 맞지 않는 BC 자유 고교는 극심한 내부 갈등에 시달립니다. 오시다는 BC 자유 중학교에서 같은 고교로 편안히 진학한 ‘에스컬레이터 파’의 수장인 반면 앙드레는 시험에 합격한 ‘수험파’의 수장입니다. 오스칼이 귀족, 앙드레가 평민 출신임을 반영된 설정입니다.

BC 자유 고교의 내부 논쟁에는 혁명, 단두대 등 프랑스 혁명을 소재로 한 단어들도 등장합니다. 오아라이 여고는 BC 자유 고교의 내부 갈등을 파고들어 승리합니다.

치하탄 고교, 수륙양용 전차 인상적


오아라이 여고의 2회전 상대는 ‘걸즈 앤 판처 극장판’에서는 아군이었던 치하탄 고교입니다. 구 일본육군의 전차를 사용해 무리한 돌격 전법으로 자멸했던 치하탄 고교는 ‘걸즈 앤 판처 최종장’에는 돌격 전법에 변화를 도모해 오아라이 여고와 맞섭니다.

구 일본해군의 수륙양용전차 특이식내화정까지 동원해 오아라이 여고를 괴롭히는 반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제1화와 제2화의 엔딩 크레딧에는 BC 자유 학원과 치하탄 고교의 캐릭터들이 각각 SD화 되어 등장합니다.

돌격 전법을 수정한 치하탄 고교를 비롯해 소녀들의 성장도 묘사됩니다. 상어 팀은 치하탄 고교와의 대결에서 해적 깃발이 표적이 되어 격파되자 향후 깃발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암시합니다. 내부 분열이 빌미가 되어 탈락한 BC 자유 고교는 오아라이 고교와 치하탄 고교의 대결을 관전하며 팀워크를 다집니다.

기존 캐릭터들도 등장

‘걸즈 앤 판처 최종장’에는 ‘걸즈 앤 판처 극장판’까지의 캐릭터들이 총망라됩니다. 안치오 고교는 또 다시 타 학교의 경기를 관전하러 나와 낮잠에 빠져 있습니다. 프라우다 고교의 대장 카츄샤는 러시아어 공부에 의욕을 보이지 않습니다.

세인트 글로리아나 여고의 대장 로즈힙은 영국의 대학으로의 진학이 확정되었습니다. 케이조쿠 고교는 요구르트 고교를 물리치고 2회전에 진출합니다. 향후 케이조쿠 고교가 오아라이 여고와 토너먼트에서 대결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걸즈 앤 판처 극장판’에서 최종 보스였던 아리스는 제2화에서 복원된 보코 뮤지엄에서 미호와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라이벌이었던 두 캐릭터가 친구가 되었습니다. 아리스는 외모가 다소 어른스러워진 듯합니다. 보코는 단행본 ‘전차 데이터 3’권의 표지를 장식하기도 합니다.

전차 대결의 귀결은 다음 편으로

1화와 2화의 구성은 비슷합니다. 각화 서두와 결말에서 전차 대결 장면을 제시하는 가운데 승패의 향방은 다음화로 미뤄 후속작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킵니다. 각 편마다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고 2차 매체를 판매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각 화 종료 후 추가 장면이나 후속편 예고는 없습니다.

귀여운 소녀들의 격렬한 전차 대결 와중에 누구도 죽거나 다치지 않는 세계관 특유의 유쾌함은 변함없습니다. ‘걸즈 앤 판처 극장판’에서 자랑했던 압도적인 사운드는 ‘걸즈 앤 판처 최종장’에도 유효합니다. 극장에서 관람해야 할 이유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메가박스 단독 개봉이라 4DX로는 볼 수 없습니다. 4DX 버전의 국내 심의가 통과된 만큼 CGV에서 4DX로 개봉되기를 기대합니다.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미소녀와 전차의 결합, 귀엽고 유쾌하게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에이리어 88’과 의외로 많은 유사점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4DX - 남성미 갖춘 미소녀들의 향연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