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체 게바라 1부 아르헨티나 - 피상적 나열, ‘왜’가 빠졌다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두 시간 축 교차 편집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의 ‘체 게바라 1부 아르헨티나(원제 ‘Che Part 1: The Argentine’)’는 혁명가 체 게바라(베니치오 델 토로 분)의 삶을 두 개의 시간 축에서 교차 편집으로 제시합니다.

첫째, 그가 피델 카스트로(데미안 비치르 분)와 함께 쿠바 혁명에 가담해 1958년 산타클라라 전투를 승리로 이끌기까지의 행적입니다. 바티스타의 독재정권을 무너뜨린 7.26운동을 시간 순으로 묘사합니다.

둘째, 그가 1964년 미국 뉴욕을 방문해 UN 본회의 및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체 게바라가 스페인어로 말하는 가운데 그의 목소리를 영어로 통역하는 배우는 오스카 아이삭입니다.

스티븐 소더버그 특유의 핸드헬드와 극단적인 클로즈업을 통해 혼란스러운 다큐멘터리 풍으로 연출되었습니다. 과거인 쿠바 혁명은 컬러 영상으로 명징하게 제시되는 반면 상대적으로 미래인 미국 장면은 마치 과거처럼 흑백으로 제시되어 묘한 대조를 이룹니다.

단편적 나열 그쳐

훗날 독재자가 된 피델 카스트로는 전략전술에 대한 이해도는 물론 리더십까지 빼어난 지도자로 묘사됩니다. 피델의 동생 라울(로드리고 산토로 분)도 상당한 비중으로 등장합니다. 체 게바라의 둘째 부인이 되는 알레이다 마치는 실존 인물에 비해 배우 카탈리나 산디노의 미모가 지나치게 튑니다.

체 게바라는 규율을 강조하면서도 인간적인 지휘관으로 묘사됩니다. 하지만 ‘체 게베라 1부 아르헨티나’는 왜 그가 목숨을 건 혁명전쟁에 뛰어들게 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 이유를 설명하지 않아 피상적입니다. 극중에서 그의 입을 통해 설명되는 것은 오로지 정치적, 이념적 이유뿐입니다. 그의 정치적 신념이 굳어지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2004년 작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에서 혁명가가 되기 전 체 게바라의 삶을 포착했기에 ‘체 게바라 1부 아르헨티나’에서는 생략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븐 소더버그는 왜 체 게바라의 전기 영화를 제작한 것인지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의 내적 갈등은 물론 성장 과정도 배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나열에 그치는 역사적 사건들도 단편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뜬금없는 개봉, 원제 번역부터 잘못

원제 ‘The Argentine’는 ‘아르헨티나 인’을 뜻합니다.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타국인 쿠바 혁명에 가담한 체 게베라의 이질적 성향을 강조하며 극중에서도 이에 대해 언급됩니다.

하지만 국내 개봉명 ‘아르헨티나’는 마치 체 게바라의 국적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아르헨티나가 배경인 영화인 것 같아 매우 어색합니다. 극중에서 체 게베라의 아르헨티나 시절은 제시되지 않습니다. 번역이 잘못된 원제입니다.

2000년을 전후해 관련 서적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등 체 게바라의 열풍이 불었던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08년 작 ‘체 게바라 1부 아르헨티나’를 11년 만에 뒤늦게 개봉한 것은 시기적으로 뜬금없습니다. 서울 시내조차 개봉관이 손을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신자유주의의 각자도생의 시대에 타국의 약자를 위해 목숨을 바친 체 게바라의 삶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돌이켜볼 여지는 충분합니다. 그러나 ‘체 게바라 1부 아르헨티나’의 완성도는 체 게바라의 불꽃같은 삶에 비하면 완성도가 허전합니다.

오션스 트웰브 - 도둑들의 수다
오션스 13 - 평화롭고 유쾌한 사기극
컨테이젼 - 좀비 영화 모티브의 현실적 군상극
헤이와이어 - 소더버그의 ‘제이슨 본’ 여성판
매직 마이크 - 남성 스트리퍼 속살 엿보기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