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샤잠! - 샤잠과 시바나, 두 ‘피터 팬’의 대결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년 vs 소년

‘샤잠!’은 소년 영화입니다. 주인공인 슈퍼히어로 샤잠(재커리 레비 분)과 악역 시바나(마크 스트롱 분) 모두 소년의 정신 연령에 머물고 있습니다.

샤잠으로의 변신 이전 14세 소년 빌리(애셔 앤젤 분)는 내성적인 소년이지만 샤잠이 된 뒤에는 초능력을 과시하는 재미에 빠져 학교를 결석합니다. 초능력 동영상을 인터넷에 업로드하는 것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을 괴롭히던 학교의 2인조도 초능력을 얻은 뒤 그들의 차량을 박살내 되갚습니다. 초능력을 사적 복수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의 슈퍼히어로의 원칙이지만 빌리는 거리낌이 없으며 일말의 후회조차 없습니다. 초능력을 활용해 편의점에서 맥주를 마시거나 스트립 클럽에 출입하는 등 일탈을 시도합니다. 초능력으로 푼돈을 버는 ‘알바’에 대해서도 의구심이나 죄책감이 없습니다. 소위 ‘중2병’입니다.

시바나는 소년 시절인 1974년 마법사(자이몬 혼수 분)와 조우했지만 초능력을 손에 넣지 못해 평생을 후회 속에 지냈습니다. 그는 마법사와의 재회 및 초능력 확보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악인이 됩니다. 시바나는 피터 팬의 사악한 버전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시바나의 육체는 성장을 넘어 초로의 나이대가 되었지만 그의 정신은 1974년의 소년 시절에 멈춰 있습니다. 새로운 가족을 찾으며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샤잠과는 대조적입니다. 소년 시절부터 자신을 무시했던 아버지와 형에게 잔혹하게 복수합니다.

‘샤잠!’은 ‘두 소년의 대결’로 압축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샤잠!’은 전반적으로 명랑한 분위기의 영화이지만 소년 시바나가 마법사와 만난 뒤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서두의 장면과 시바나가 7개의 죄악을 활용해 아버지와 형에 복수하는 장면은 호러 영화처럼 연출되었습니다.

빌리와 프레디의 버디 무비

‘샤잠!’은 버디 무비의 요소도 지니고 있습니다. 빌리와 새로운 위탁 가정에서 한 방을 사용하게 되는 프레디(잭 딜런 그레이저 분)는 여러모로 빌리와 대조적입니다. 빌리는 생모 외에는 타인의 관심을 원하지 않는 내성적이며 과묵한 소년입니다. 반면 프레디는 주변의 관심을 끊임없이 원하며 농담을 즐기는 수다스런 소년입니다. 빌리는 초능력을 얻기 전까지 슈퍼히어로에 무관심했지만 프레디는 슈퍼히어로 관련 수집까지 발을 들인 마니아입니다.

잭 딜런 그레이저는 ‘그것’에서 팔을 다쳐 깁스를 하는데 ‘샤잠!’에서는 한쪽 다리가 불편합니다. 그의 연기력은 ‘샤잠!’의 유머 코드를 주도할 만큼 훌륭합니다.

두 소년은 슈퍼히어로가 된 뒤에도 코스튬 색상도 대비됩니다. 샤잠은 붉은색인 반면 프레디의 슈퍼히어로 코스튬은 파란색입니다. 다른 한 편으로 프레디가 평소 선망했던 슈퍼맨의 코스튬과도 비슷한 색상입니다. ‘샤잠!’의 후속편에서 대조적인 성격의 샤잠과 프레디가 슈퍼히어로로서 펼칠 유머러스한 연출이 기대됩니다.

호랑이 강조, 토키 토니 후속편 등장?

샤잠! IMAX 3D - 소년의 눈높이로 되돌아간 슈퍼히어로’에서 ‘샤잠!’의 공간적 배경 필라델피아와 영화 ‘록키’ 오마주를 언급한 바 있습니다. 샤잠의 코스튬의 망토 연결을 위한 단추에도 호랑이 얼굴이 새겨져 있습니다. 원작 만화의 캐릭터이지만 ‘샤잠!’에는 등장하지 않았던 호랑이 토키 토니(Tawky Tawny)가 후속편에 등장할 수 있는 포석으로 보입니다.

엔딩 크레딧의 유쾌한 애니메이션에는 샤잠과 위탁 가정 형제들의 6명의 슈퍼히어로와 저스티스 리그가 한 자리에 모입니다. 심지어 배트맨의 집사 알프레드까지 등장하지만 유독 사이보그만이 보이지 않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레이 피셔의 사이보그 하차설과 연관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맨 오브 스틸 IMAX 3D - 진지함으로 무장해 돌아온 슈퍼맨
맨 오브 스틸 - 슈퍼맨, 현대인의 신화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 과욕 아쉽지만 묵직함 돋보여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 반복된 꿈과 회상, 맥 끊었다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 확장판 - 극장판 혹평 뒤집기에는 역부족
수어사이드 스쿼드 - 악역 아닌 악역들, 서사는 구멍투성이
원더 우먼 - 갤 가돗 매력적, DCEU 영화 중 가장 나아
원더 우먼 - 고전적 여성 슈퍼 히어로, 의문부호를 뒤집다
저스티스 리그 - 슈퍼맨의 복권, 영화는 민숭민숭
저스티스 리그 - ‘수단’ 가리지 않는 ‘정의 연맹’, 참혹한 실패
아쿠아맨 IMAX 3D - 복고적 정서 속 압도적 영상과 오락성
아쿠아맨 IMAX 3D - 아쿠아맨, 배트맨-슈퍼맨도 살릴까?
샤잠! IMAX 3D - 소년의 눈높이로 되돌아간 슈퍼히어로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포스21 2019/04/12 10:02 # 답글

    호랑이는... 과연 어떤식으로 등장할지 모르겠군요. 별로 부자도 아닌 빌리네 가정에서 진짜 호랑이를 키울 수 있을 리도 없는데...?
  • 괴인 怪人 2019/04/12 16:19 # 답글

    호랑이 인형에 그런 의미가 있었군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