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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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 슈퍼히어로 극장용 애니의 ‘개척자’ 될 듯 애니메이션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뉴욕의 고교생 마일즈는 우연히 거미에 물린 뒤 스파이더맨의 초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그는 스파이더맨/피터 파커가 킹핀의 차원이동기의 가동을 막으려다 숨지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마일즈는 평행 세계로부터 온 스파이더맨/피터 B 파커, 스파이더 우먼 등과 함께 킹핀의 음모를 저지하려 합니다.

피터에서 마일즈로, 대물림된 스파이더맨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흑인 소년 마일즈가 스파이더맨이 되어 평행 세계의 다양한 스파이더맨과 힘을 합쳐 악과 싸운다는 줄거리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서두의 콜롬비아 로고부터 코믹북 및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제시됩니다.

주인공 마일즈는 스파이더맨의 초능력과 더불어 투명인간이 되고 전기를 사용하는 능력까지 갖추게 되지만 이 같은 능력을 다루는 방법을 몰라 애를 먹습니다.

마일즈의 세계의 원래 스파이더맨은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 삼부작으로부터 나이를 먹어 26세의 대학원생이 된 피터 파커입니다. 그의 과거는 첫 번째 실사 영화 ‘스파이더맨’의 벤 파커의 명대사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With great power comes great responsibility)”와 스파이더맨-메리 제인의 키스, ‘스파이더맨 2’의 스파이더맨과 닥터 옥토퍼스의 지하철 지상 구간에서의 사투, 그리고 ‘스파이더맨 3’의 피터가 심비오트에 감염되어 춤을 추는 장면 등을 통해 압축됩니다. 그는 킹핀의 차원이동기 가동을 막으려 그린 고블린/노먼 오스본 등과 사투를 벌이다 사망합니다.

피터의 죽음으로 인해 아내 메리 제인과 메이 숙모는 유가족이 됩니다. 피터는 기존 실사 영화의 세 명의 배우들과 이미지가 상당히 다르지만 메리 제인은 스파이더맨 삼부작에서 커스틴 던스트가 연기했던 메리 제인과 이미지가 매우 흡사합니다. 메리 제인의 목소리는 조이 크래비츠가 맡았습니다.

피터의 장례식이 치러지고 마일즈는 스파이더맨 코스튬을 구입합니다. 마일즈에 코스튬을 판매하는 이가 마블의 창시자 스탠 리입니다. 지난 11월 12일 95세를 일기로 사망한 스탠 리가 직접 목소리 연기를 맡았습니다. 스파이더맨의 상징인 코스튬을 원작자가 직접 물려준다는 점에서 매우 상징적이면서도 직접적인 연출입니다. 엔딩 크레딧 도중에는 스탠 리를 추모합니다.

피터 B. 파커와 스파이더 우먼

원제 ‘Spider-Man : Into the Spider-Verse’가 말해주듯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다양한 차원의 스파이더맨이 등장합니다.

차원이동기의 가동으로 인해 평행 세계의 36세의 스파이더맨/피터 B. 파커가 마일즈의 세계로 오게 됩니다. 그는 메리 제인과 이혼했으며 메이 숙모는 이미 사망했습니다.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한 피터 B. 파커는 스파이더맨으로서의 활동에 환멸을 느끼는 와중에 차원 이동을 통해 마일즈의 스승이 됩니다.

스파이더 우먼은 거미에 물린 뒤 초능력을 얻은 그웬 스테이시입니다. 여고생 그웬은 자신의 세계에서 피터 파커의 죽음을 막지 못한 것이 한입니다. 그웬의 회상 중에는 아버지 스테이시 경감도 등장합니다.

이밖에 1930년대 출신으로 흑백밖에 인지하지 못하는 스파이더맨 느와르, 스파이더 로봇을 조종하는 미래 소녀 페니 파커, 그리고 스파이더맨의 역할을 하는 돼지 스파이더햄(Spider-Ham)/피터 포커(Peter Porker)도 등장해 전대물과 같은 구도를 형성합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미소녀 스타일 캐릭터 페니 파커는 첫 등장에서 일본어 ‘こんにちは(‘안녕하세요’의 낮 인사)’로 인사합니다. 판권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았겠지만 1978년 작 일본판 특촬물 ‘스파이더맨’의 주인공 스파이더맨/야마시로 타쿠야가 등장했다면 보다 흥미로웠을 것입니다.

킹핀, 강력한 카리스마

최종 보스는 윌슨 피스크/킹핀입니다. 마블 코믹스에서는 강력한 악역이지만 극장용 영상 작품에는 2003년 작 ‘데어 데블’ 외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았던 킹핀은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에서 카리스마를 뽐냅니다, 대머리의 백인 중년 남성이자 매드 사이언티스트라는 점에서는 DC 세계관의 악역 렉스 루터의 이미지와 흡사합니다.

그린 고블린과 함께 닥터 옥토퍼스와 프라울러도 등장합니다. ‘스파이더맨 2’와 달리 닥터 옥토퍼스의 정체는 여성 과학자 올리비아 옥타비우스입니다. 올리비아의 산발한 머리가 닥터 옥토퍼스의 다리들의 암시입니다.

프라울러의 정체는 마일즈의 삼촌 애런 데이비스입니다. 애런은 마일즈의 아버지이자 뉴욕 경찰인 제퍼슨과 선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애런의 목소리는 ‘문라이트’의 초반부에 주인공 샤론의 아버지와 같은 후안을 연기해 강렬한 인상을 남겨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마허샬라 알리가 맡았습니다. 후안과 애런은 모두 범죄자이지만 주인공을 아들처럼 아끼는 양면성을 보유한 매력적인 캐릭터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본 비롯한 완성도 빼어나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가족을 강조합니다. 사춘기 소년 마일즈는 아버지와 삼촌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마일즈는 죽은 피터 파커의 메이 숙모로부터 도움을 받습니다. 메이 숙모는 피터가 생전에 모아놓았던 코스튬과 장비 등으로 채워진 지하실을 관리합니다. 피터의 지하실은 ‘배트맨’의 배트케이브의 소박한 버전입니다. 마일즈를 비롯한 평행 세계의 스파이더맨들은 죽은 피터의 지하실에 모여 회합합니다. 피터 B. 파커는 이혼한 아내 메리 제인과의 관계 복원을 고민합니다.

킹핀이 차원이동기에 집착하는 이유는 자신의 악행에 실망해 떠나다 교통사고로 사망한 아내와 아들을 평행 세계로부터 데려오기 위함입니다. 가족을 중시하는 슈퍼히어로 영상물의 특성에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매우 충실합니다. 스파이더맨의 고향이자 공간적 배경인 뉴욕의 지역성도 충실히 재현했습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의 각본 완성도는 최근 개봉된 실사 영화 ‘베놈’보다 돋보입니다. 평행 세계나 차원 이동과 같은 소재는 실사 영화에서 표현이 쉽지 않지만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는 애니메이션의 장점을 십분 살려 어색함이 없습니다. 평범한 장면도 초점을 흐려 장면의 깊이와 입체감을 부각시켜 다차원을 소재로 했음을 강조합니다.

말풍선은 물론 시공간을 알리는 지문과 효과음까지 문자로 삽입해 슈퍼히어로 영상물의 원천이 코믹북임을 재확인하며 다양한 표현 방식을 활용합니다. 실사 영화로만 슈퍼히어로를 접하는 이들에게 코믹북의 매력을 알리는 기폭제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엔딩 크레딧은 숱한 차원의 엄청난 숫자의 스파이더맨이 존재하고 있음을 뜻하는 팝아트 스타일입니다. ‘스파이더맨 3’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그리고 ‘스파이더맨 홈커밍’에 삽입되었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주제가도 재차 삽입됩니다.

엔딩 크레딧 종료 후 추가 장면에는 스파이더맨 2099/미겔 오하라가 TV 애니메이션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옛 스파이더맨과 언쟁을 벌입니다. 4:3 화면비의 고풍스런 영상을 훌륭히 재현했습니다.

향후 극장판 애니 제작 ‘모범사례’ 될 수도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가 슈퍼히어로 실사 영화 못지않게 세계적 흥행에 성공할 경우 ‘모범사례’가 되어 향후 유사 기획이 줄을 이을 듯합니다. ‘저스티스 리그’의 참패 후 슈퍼맨과 배트맨의 실사 영화가 제작되지 못하는 반면 애니메이션과 ‘레고 배트맨 무비’로 재미를 본 DC가 상당한 자극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울버린과 같이 ‘캐릭터=배우’가 각인되어 배우 휴 잭맨의 배역 은퇴 뒤 새로운 실사 영화가 제작되지 못하는 슈퍼히어로도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실사 영화에는 한 작품에 모이지 못하는 캐릭터들을 함께 등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캐스팅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는 점에서 제작이 용이합니다. 제작비 역시 실사 영화에 비해 적게 소요됩니다.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도 다른 슈퍼히어로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들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습니다. 킹핀의 성우는 ‘엑스맨 탄생 울버린’에서 세이버투스를 연기했던 리브 슈라이버, 초반에 사망하는 피터는 ‘원더우먼’에서 스티브 트레버를 연기했던 크리스 파인, 스파이더맨 느와르는 ‘킥애스’에서 빅대디를 연기했으며 한때 슈퍼맨으로 물망에 올랐던 니콜라스 케이지, 미겔 역으로는 ‘엑스맨 아포칼립스’에서 아포칼립스를 연기했던 오스카 아이삭이 캐스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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