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에스코바르 - 흥미로운 실화, 단순 나열에 그쳐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연기한 불륜 커플

‘에스코바르’는 20세기 후반 콜롬비아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의 성공과 몰락, 그리고 죽음에 이른 실화에 기초했습니다. 에스코바르의 내연녀였던 앵커 비르히니아 발레호의 회고록 ‘Loving Pablo, Hating Escobar’를 영화화했습니다.

결말에서 회고록의 제목은 비르히니아의 대사 “나는 파블로를 사랑했지만 에스코바르는 증오했어요”로 사용되었습니다. 비르히니아의 에스코바르에 대한 복잡 미묘한 애증을 뜻합니다. 영화의 원제는 ‘Loving Pablo’입니다.

하비에르 바르뎀-페넬로페 크루즈 부부가 불륜 관계인 에스코바르와 비르히니아를 연기해 이채롭습니다. 두 사람의 섹스 장면은 수위가 높지 않지만 실제 부부임을 감안하면 웃음을 유발합니다. 두 배우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세계적 배우이며 영어에도 능통하지만 극중에는 콜롬비아 억양의 서툰 영어 연기를 합니다. 하비에르 바르뎀은 제작에도 참여했습니다. 페넬로페 크루즈는 내레이터로 서사를 이끌어갑니다.

피터 스카스가드는 미국 마약단속국(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소속의 요원 셰퍼드로 등장합니다. 셰퍼드는 비르히니아에 접근해 에스코바르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려 합니다. 에스코바르, 비르히니아, 에스코바르가 한 장면에 모이지는 않으나 긴장과 갈등으로 인해 삼각관계와 유사한 구도를 형성합니다.

단순 나열에 그친 실화

콜롬비아의 메데인 카르텔의 악명에 대해서는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등을 통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책 ‘Loving Pablo, Hating Escobar’가 스페인어로 출간된 것은 2007년이지만 2005년 작 영화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덕분인지 ‘에스코바르’가 영화화될 수 있었습니다. ‘에스코바르’에는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의 후속작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에서 다뤄진, 소년을 시카리오(암살자)로 양성하는 과정이 묘사됩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덕분에 ‘Sicario’의 한글 자막을 ‘암살자’가 아닌 ‘시카리오’로 번역해도 낯설지 않습니다.

‘에스코바르’는 흥미진진한 인물과 실화를 스크린으로 옮겨왔지만 단순한 나열에 그칩니다. 중반 이후 엇비슷한 사건이 반복되면서 힘이 떨어지고 지루해집니다. 각본과 연출의 한계 때문인지 극적 긴장감 유발에 실패합니다.

특수 분장 어색

중반에는 미국 대통령 레이건과 낸시 부부가 등장해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실제 담화 장면이 삽입됩니다. 역시 메데인 카르텔의 실화를 다룬 지난해 개봉작 ‘아메리칸 메이드’에도 활용된 바 있는 장면입니다. ‘에스코바르’에 낸시가 등장할 때는 잠시 4:3 화면비이지만 레이건 등장 장면이나 비르히니아가 출연하는 뉴스 장면 등은 와이드스크린으로 제시됩니다. 20세기 후반의 시대 분위기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4:3 화면비 유지가 나은 선택이었을 것입니다.

레이건과 낸시가 등장한 뒤 에스코바르가 상의 단추를 풀어헤친 채 부하들과 회의합니다. 이때 에스코바르의 아랫배는 분장으로 인한 가짜 티가 많이 나 부자연스럽습니다.

메데인 카르텔이 미국으로 마약을 밀수하는 고속도로 장면에 크리스마스 캐롤 ‘Let It Snow’가 삽입됩니다. 값비싼 마약이 산타클로스의 선물에 비견되는 것과 더불어 백색의 가루인 마약이 눈에 비유되는 삽입곡입니다.

한국 개봉 포스터에 사용된 페넬로페 크루즈의 사진은 금발 단발에 선글라스를 착용해 ‘중경삼림’의 임청하를 연상시킵니다. 극중에는 후반부 비르히니아가 전당포에서 암살 위협을 당하는 장면에서 금발 단발에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