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스타 이즈 본 - 음악 좋지만 전형적 서사는 호흡 길어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록 스타 잭슨(브래들리 쿠퍼 분)은 우연히 드랙 클럽에서 만난 무명 여가수 앨리(레이디 가가 분)의 음악적 재능과 매력을 발견하고 사랑에 빠집니다. 잭슨의 공연에 참가한 앨리는 일약 스타로 발돋움합니다. 반면 잭슨은 알코올 및 마약 중독을 극복하지 못한 채 추락합니다.

두 주인공의 사랑에만 집중

‘스타 이즈 본(A Star Is Born)’은 1937년 작 동명의 영화 ‘A Star Is Born’ 이래 할리우드의 세 번째 리메이크 뮤지컬 영화입니다. 전작들은 국내에 ‘스타 탄생’으로 제목이 번역되어 알려졌으나 2018년 작은 원제를 번역하지 않고 그대로 한글로 옮겼습니다.

배우 브래들리 쿠퍼가 각본, 제작, 주연은 맡은 것은 물론 감독 데뷔작이며 여주인공 앨리를 연기한 레이디 가가는 음악에 참여했습니다. 대형 록 스타를 배우 브래들리 쿠퍼가 연기한 반면 무명의 여가수를 대형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연기해 묘한 대조를 이룹니다. 극중에서 두 주인공의 대조적 위치는 X자로 교차하는 그래프마냥 전형적 전개로 귀결됩니다.

‘스타 이즈 본’은 로맨스에 초점을 맞춥니다. 영화의 거의 전부라 할 수 있는 음악은 대부분이 잭슨과 앨리의 사랑에 관련된 노래입니다. 로맨스 영화에는 매우 흔한 삼각관계조차 제시되지 않을 정도로 두 사람은 서로에게만 빠져있습니다.

잭슨과 앨리는 추구하는 음악이 점차 달라지지만 음악성을 두고는 논쟁을 거의 벌이지 않습니다. 대중 음악계의 속살을 엿보는 재미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언론 및 SNS의 반응도 활용되지 않고 두 주인공에 집중합니다. 잭슨의 알코올 및 마약 중독은 음악 영화의 클리셰입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잭슨의 태생적 약점으로 인해 스스로 붕괴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결말의 앨리의 추모 공연 장면을 통해 ‘스타 이즈 본’은 21세기에는 흔치 않은 순애보로 마침표를 찍습니다.

레이디 가가 민낯 볼거리

‘스타 이즈 본’의 최대 볼거리는 눈썹마저 밀어버린 레이디 가가의 민낯입니다. 기괴한 의상과 독특한 메이크업으로 맨얼굴을 거의 보기 힘든 레이디 가가가 평범하고 청순하게 등장합니다. 중반 이후 앨리가 스타덤에 오르며 화려해지기는 하지만 레이디 가가의 실제 모습과 비교하면 매우 소박한 수준입니다. 연기도 자연스럽습니다. 짧지만 노출 장면도 있습니다.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음악은 빼어나지만 전형적 소재 및 서사를 감안하면 135분의 러닝 타임은 호흡이 긴 편입니다. 음악이 아닌 서사 전개 장면의 편집을 과감히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잭슨이 앨리를 처음으로 만나는 드랙 클럽 쇼 장면에서 앨리가 의자에 기대어 샹송 ‘라 비 앙 로즈’를 마무리하는 포즈는 ‘데드풀 2’에도 패러디된 ‘플래시댄스’의 포스터를 연상시킵니다. 앨리가 SNL에 출연하는 장면에는 알렉 볼드윈이 카메오로 등장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