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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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어도 걸어도 - 죽은 자의 빈자리는 가슴 속에, 삶은 계속된다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원작, 각본, 편집, 연출을 맡은 2008년 작 ‘걸어도 걸어도’는 15년 전 요절한 장남 기일의 1박 2일 가족 모임을 묘사합니다. 죽은 형 준페이와 끊임없이 비교되는 요코야마 료타(아베 히로시 분)는 꺼림칙한 마음으로 아내 유카리(나츠카와 유이 분), 의붓아들 아츠시(다나카 쇼헤이 분)와 함께 어느 여름날 본가를 방문합니다.

죽은 남자 2명과 비교되는 료타

과거 회상 장면은 전무하지만 엄청난 양의 대사로 인해 요코야마 집안의 가족사는 물론 등장인물들의 개성까지 손에 잡힐 듯 생생합니다. 료타의 아버지 쿄헤이(하라다 요시오 분)는 은퇴한 의사로 죽은 장남 준페이를 그리워하는 반면 차남 료타는 못마땅해 합니다. 의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으로 가득한 쿄헤이는 미술을 전공했으며 현재 실업자 신세인 료타에 부정적입니다.

료타 역시 아버지를 껄끄러워합니다. 유카리는 아츠시의 친아버지와 사별한 뒤 료타와 재혼했습니다. 료타는 두 명의 죽은 남자와 끊임없이 비교당하는 처지입니다. 아츠시는 양아버지 료타를 ‘아버지’라 부르지 않고 ‘료짱’이라 부르며 거리를 둡니다. 료타의 어머니 토시코(키키 키린 분)는 아츠시를 ‘웃지 않는 왕자’라고 뒤에서 수군댑니다.

죽은 이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진 서사 또한 상업 영화 데뷔작 ‘환상의 빛’ 이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전매특허입니다. 죽은 이의 빈자리를 가슴으로 기억하는 가운데 산 자들의 삶은 계속된다는 주제의식을 읊조리듯 전달합니다.

토시코가 준페이의 사진을 들고 가족사진을 촬영하려하자 울컥한 쿄헤이는 자리를 뜹니다. 이 장면 직후 서랍이 하나 빠진 장롱을 제시해 준페이의 죽음과 공백을 강조합니다.

키키 키린 압도적 연기

료타의 누나 치나미(유 분)는 남편 노부오(타카하시 카즈오 분)와 함께 친정집을 차지하려는 욕심으로 가득합니다. 말만 번지르르한 자동차 영업 사원 노부오는 ‘사위는 백년손님’이라는 속담에 딱 어울리는 인물입니다. 가족 모임을 위해 엄청난 양의 음식을 장만하고 나눠먹은 뒤 옛 사진을 보고 며느리를 향한 출산 압박으로 이어지는 가족 간의 은근한 신경전은 한국의 가족모임과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후에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태풍이 지나가고’, ‘어느 가족’까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에 단골 출연한 키키 키린은 압도적 연기력을 과시합니다. 특히 료타가 구하고 죽은 요시오(다구치 토모야 분)에 대한 간접적 증오와 한을 드러내는 장면의 연기는 압권입니다. 키키 키린과 아베 히로시는 ‘태풍이 지나가고’에도 모자 관계로 출연합니다.

‘걸어도 걸어도’의 뜻

제목 ‘걸어도 걸어도’는 이시다 아유미의 1968년 발표 히트곡 ‘블루라이트 요코하마’의 가사에서 따온 것입니다. 토시코가 과거 쿄헤이가 불륜 행각을 벌이던 여성의 집에서 흘러나오던 ‘블루라이트 요코하마’를 들은 것이 계기가 되어 LP를 구입해 여전히 즐깁니다. 남편의 불륜이라는 처참한 기억이 떠오를 수밖에 없는 곡을 좋아하게 되었다는 설정을 공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등장인물들이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가나가와 현 미우라 반도의 언덕을 끊임없이 오르락내리락하기에 ‘걸어도 걸어도’라는 제목은 잘 어울립니다. 준페이의 묘지를 방문하거나 료타를 비롯한 삼대의 산책, 그리고 료타 가족을 배웅한 뒤 쿄헤이 부부가 걷는 장면이 계속 삽입됩니다. 결말에 삽입되는 후일담 역시 료타 가족이 가족묘를 방문하고 걷는 장면입니다.

료타 가족을 배웅한 쿄헤이 부부의 등 뒤로 료타의 내레이션이 삽입됩니다. 3년 뒤 쿄헤이와 토시코가 차례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입니다. ‘효도는 살아계실 때만 가능하다’는 주제의식이 반영됩니다. 쿄헤이를 연기한 하라다 요시오는 ‘걸어도 걸어도’ 개봉으로부터 3년 뒤 사망했습니다.

‘도쿄 이야기’의 진정한 후계자

음악과 조명을 최소화해 문학적이면서도 다큐멘터리적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개성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걸어도 걸어도’에도 여전합니다. 신파로 귀결되기 십상인 가족과 죽음을 소재로 담담하고 건조하게 연출해 외려 감동을 배가시키는 연출도 마찬가지입니다. 간간이 삽입되는 풍광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걸어도 걸어도’의 제작 2년 전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어머니를 잃었습니다. 토시코는 그의 어머니를 반영한 캐릭터입니다. 서두를 장식하는 많은 음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옥수수튀김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어머니의 장기였습니다.

가족 중 한 명이 의사이며 3대의 대가족, 노부부, 죽음 등의 소재를 차분하게 다룬 걸작이라는 점에서는 오즈 야스지로의 1953년 걸작 ‘도쿄 이야기’의 21세기 판이자 진정한 후계자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쿄 이야기’의 리메이크인 야마다 요지 감독의 2013년 작 ‘동경 가족’보다는 ‘걸어도 걸어도’가 훨씬 창의적이며 빼어난 작품입니다.

국내 정식 발매된 dvd의 한글 자막에서 노부오가 쿄헤이를 ‘아버지’라 부르는 번역은 잘못된 것입니다. ‘장인님’ 혹은 ‘장인어른’이 옳습니다.

환상의 빛 - 삶 속의 죽음, 죽음 속의 삶
원더풀 라이프 - 추억, 삶과 죽음을 초월하다
아무도 모른다 - 사실적인 영상이 주는 서늘한 감동
하나 - 칼보다 붓, 복수보다 용서
공기인형 - 배두나의 파격적 노출이 안쓰럽다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 성장, 그것은 진정한 기적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 아들을 잃은 뒤에야 아버지가 된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 그렇게 가족이 된다
태풍이 지나가고 - 감독 특유의 다층적이며 은유적 매력 부족
세 번째 살인 - 도스토예프스키 연상시키는 묵직함
어느 가족 - ‘진짜보다 나은 가짜, 진실 가득한 허위’가 던지는 질문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우물쭈물하지않으리 2018/08/07 13:58 # 답글

    이제 영화는 다 봤고 고레에다가 찍은 다큐가 보고싶은데 찾을길이 없네요 ㅋㅋㅋ 이거 보려고 일본어 공부할 판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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