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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 - 캐릭터 소모에 의존, 전편만 못해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CIA는 미국 본토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테러의 주모자들이 멕시코 카르텔의 도움으로 밀입국했음을 인지합니다. CIA 요원 맷(조쉬 브롤린 분)은 ‘시카리오’ 알레한드로(베니치오 델 토로 분)와 함께 카르텔 간의 전쟁을 유발하려 합니다. 두 사람은 카르텔 보스의 딸 이사벨라(이사벨라 모너 분)를 납치하며 라이벌 조직의 소행으로 꾸밉니다.

‘변방 3부작’의 첫 번째 후속편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는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에서 벌어지는 마약 전쟁을 묘사한 2015년 작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의 후속편으로 맷과 알레한드로의 과거를 묘사합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의 여주인공 케이트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각본은 테일러 쉐리던이 다시 맡았지만 감독은 드니 빌뇌브에서 스테파노 솔리마로 바뀌었습니다. 제목 ‘Sicario: Day of the Soldado’에서 스페인어 ‘시카리오(Sicario)’는 ‘청부 살인업자’를, ‘솔다도(Soldado)’는 ‘병사’를 뜻합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는 테일러 쉐리던이 각본을 담당한 ‘로스트 인 더스트’, ‘윈드 리버’와 함께 ‘변방 3부작’ 중 한 편이었습니다. 미국의 변방에서 벌어지는 범죄를 고찰하며 미국 사회의 그림자를 파고드는 남성적 하드보일드 스릴러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는 테일러 쉐리던이 각본을 집필한 영화 중 첫 번째 속편으로 개봉 전부터 상당한 기대와 관심을 모았습니다.

카르텔 보스의 실체를 클라이맥스에서 제시했던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와 달리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에는 카르텔 보스의 딸이 등장하지만 보스 본인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카르텔의 중심은 거의 배제된 채 하부 조직 등 변방만이 묘사됩니다. ‘변방의 변방’에 집중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알레한드로, 후반부 이끌어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의 전반부 주인공은 맷입니다. 그는 또 다시 샌들 차림으로 첫 등장해 느긋함과 예리함을 동시에 과시하며 서사를 이끌어갑니다. 맷의 부하 스티브(제프리 도노반 분)도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에 이어 재등장합니다.

맷의 상관 신시아(캐서린 키너 분)는 ‘제로 다크 서티’에서 제시카 차스테인이 연기했던 마야의 실존 인물 알프레다 프랜시스 비코스키에서 착안한 캐릭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피도 눈물도 없는 신시아는 변방 3부작에서 여성이 소외되어 테일러 쉐리던이 비판받았던 여성관을 의식한 캐릭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작전 도중 이사벨라가 도주하고 알레한드로가 뒤를 쫓아 이사벨라의 신병을 확보하면서 후반부는 알레한드로가 주인공이 됩니다. 알레한드로는 이사벨라를 동반해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불법 월경을 시도합니다. 자신이 단속하는 범죄자와 동일한 신세로 전락해 아이러니컬합니다. 엔딩 크레딧에는 베니치오 델 토로의 이름이 조쉬 브롤린보다 먼저 제시됩니다. 그가 연기한 알레한드로가 타이틀 롤 ‘시카리오’이기 때문입니다.

알레한드로의 이사벨라에 대한 배려와 헌신은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에서 그의 케이트에 대한 배려와 흡사합니다. 둘 모두 부성애의 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딸을 비롯한 가족을 살해한 카르텔 보스의 딸을 목숨을 걸고 보호하게 된 것은 또 다른 아이러니입니다. ‘더러운 작전’에 닳고 닳은 맷과 알레한드로이지만 끝내 미성년자를 죽이지 않고 지키는 윤리적 면모를 선보입니다.

소년 범죄자 미구엘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에는 소년 범죄자도 등장합니다. 중학생 미구엘(일라이저 로드리게즈 분)입니다. 미션 스쿨에 다니는 이사벨라와 또래이지만 미구엘은 등교하는 척만 할 뿐 가지 않고 카르텔 범죄에 빠져듭니다. 평범한 소년이 유혹을 못 이겨 범죄자가 되는 과정을 묘사합니다. 카르텔 보스의 딸 이사벨라와 카르텔 ‘똘마니’ 미구엘은 대조적 위치의 캐릭터입니다.

카르텔 범죄와는 외형적으로 거리가 먼 인물이 범죄에 적극 협조하는 와중에 서브 플롯에서 메인 플롯으로 접근하기에 미구엘은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의 부패한 멕시코 경찰 실비오와 공통점이 있습니다.

카르텔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실비오와 달리 미구엘은 스스로 손을 씻고 살아남습니다. 비무장 상태의 알레한드로를 쏜 것에 대한 죄책감 때문인지 카르텔에서 이탈한 그는 하부 조직의 유일한 생존자가 됩니다.

1년 뒤 알레한드로가 미구엘에 나타나 ‘시카리오’로서 영입하는 결말은 기성세대가 소년을 잔혹한 세계로 다시 이끈다는 점에서 해피 엔딩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캐릭터 간에 은밀한 대화가 시작되며 문이 닫히는 결말은 ‘대부’의 오마주로 보입니다.

하지만 1년 전 미구엘에 의해 저격당한 알레한드로가 당시 자신을 쏜 것이 미구엘이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게 된 것인지는 의문입니다. 당시 알레한드로는 두 눈이 가려진 채였기 때문입니다.

캐릭터 재활용에 의존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는 맷과 알레한드로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지만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에서 비롯된 궁금증은 풀리지 않습니다. 두 인물의 첫 만남에 대해 전혀 다뤄지지 않으며 알레한드로의 끔찍한 과거에 대해서는 단지 딸이 청각장애인이었다는 사실만이 언급될 뿐입니다. 맷과 알레한드로를 신비스러운 영역에 두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속편 제작의 의미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캐릭터의 기존 이미지를 재활용하고 소진할 뿐 새로움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서사 전개도 전반부는 지루한 편입니다. 맷과 알레한드로가 멕시코 경찰에 배신을 당하는 중반부가 되어야 활기를 띠기 시작합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의 서두의 시체로 가득한 집이나 초반의 톨게이트 총격전만큼 강렬한 장면을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는 선보이지 못합니다. 오락성이 부족합니다. 거장의 반열에 오른 전편의 드니 빌뇌브 감독에 비해 스테파노 솔리마 감독의 연출력 부족이 노출됩니다.

엔딩 크레딧 도중에는 ‘시카리오’의 음악을 맡았으며 ‘시카리오 데이 오브 솔다도’에도 재활용된 테마곡 ‘The Beast’를 작곡한 요한 요한손의 명복을 기립니다.

카르텔의 조직적 범죄와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자살 폭탄 테러를 소재로 하며 유혈이 낭자한 총격 장면이 제시되기에 15세 이상 관람가 판정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 묵직함 돋보이는 하드보일드 스릴러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 여성과 흑인의 소외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 2018/09/25 09:43 # 삭제 답글

    저는 드니 빌뇌브감독이 다시 연출하지않는이상 3편은 보지않을겁니다. 더이상 1편에 대한 저의 기억을 망치고싶지않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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