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에델과 어니스트 - 푸근하고 낙천적, 결말은 아쉬워 애니메이션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세기의 세월, 역사와 일상을 녹여내다

2016년 작 애니메이션 ‘에델과 어니스트’가 뒤늦게 개봉되었습니다. ‘스노우맨’의 원작자 레이먼드 브릭스가 자신의 부모의 실화를 그래픽 노블로 1998년 출판한 작품을 로저 메인우드 감독이 연출을 맡아 애니메이션으로 옮겼습니다. 서두의 실사 장면에 레이먼드 브릭스가 직접 출연해 부모를 소개한 뒤 애니메이션으로 전환됩니다.

런던에 거주하는 우유배달부 어니스트와 메이드 에델이 사랑에 빠져 결혼해 외동아들 레이먼드를 낳고 키우며 늙어가다 같은 해 차례로 세상을 떠나기까지의 삶을 묘사합니다. 192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반세기의 세월을 95분의 러닝 타임에 담아 매우 압축적이며 전개도 빠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복지의 확대, 달 착륙 등 20세기 역사적 사건과 우유 배달용 카트에서 전기자동차로의 변화, TV와 자가용의 보급 등 일상생활의 변화를 훌륭히 녹여냈습니다. 역사적 사건이 일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방공호 제작 등을 통해 충실히 묘사합니다. 처칠과 히틀러는 캐릭터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시간적 배경에 대한 직접적인 자막 없이 자연스레 제시됩니다.

에델과 어니스트는 대조적입니다. 에델은 시사 문제에 무관심한 처칠의 지지자이지만 어니스트는 신문 읽기를 즐기는 진보적인 노동당 지지자입니다. 두 사람은 차를 마시는 장면이 자주 등장하는데 서두에 등장하는 레이먼드 브릭스 역시 차를 내린 뒤 그림 작업에 들어갑니다. 레이먼드 브릭스가 부모로부터 영국인다운 취향을 물려받았다는 암시입니다.

푸근하고 부드러운 작화

‘에델과 어니스트’의 선은 굵으며 색감은 부드럽고 화사합니다. 두 주인공이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않았고 전쟁의 참화를 경험했지만 웃음을 잃지 않았던 낙천적 삶의 자세를 고스란히 작화에 반영했습니다. 세간을 하나 씩 늘려가는 소시민적 재미를 포착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평범한 삶의 행복을 조명합니다.

캐릭터 디자인은 일본이나 미국의 상업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미형이 아니라 푸근해 공감을 자아냅니다. 엔딩 크레딧에는 브릭스 가족 3인의 실제 사진이 제시되는데 특히 어니스트는 애니메이션과 상당히 흡사합니다. 현재 80대인 레이먼드 브릭스는 극중 어니스트의 노년과 빼닮았습니다. 극중의 레이먼드는 철저히 조연에 머뭅니다.

에델은 레이먼드가 중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긴 머리를 짧게 자르자 크게 아쉬워합니다. 하지만 레이먼드가 대학에 들어가 미술을 전공하며 장발을 선택하자 에델은 머리를 빗으라, 자르라 잔소리를 반복합니다. 노동 계급 출신 부모와 예술가를 지향하는 아들의 세대차이 및 인식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허망한 결말 아쉬워

두 주인공이 결코 피할 수 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에서는 슬픔과 고통을 반영하듯 작화의 선이 크게 흐트러집니다. 의도적인 변화로 보입니다.

에델과 어니스트의 쓸쓸한 죽음은 세월의 무상함을 강조합니다. 에델은 치매로 인해 남편 어니스트를 알아보지 못하다 홀로 임종을 맞이합니다. 남겨진 어니스트는 검은 고양이 수지를 벗 삼아 지내다 금세 에델의 뒤를 따릅니다. 수지는 30년 이상 브릭스 부부의 곁을 지키는 초현실적 캐릭터입니다. 고양이의 수명은 15년 안팎입니다.

레이먼드가 부모가 평생 살아온 집의 가구를 구세군에 처분하며 어린 시절 심은 배나무를 확인하는 결말은 허망합니다. 그들의 행복했던 삶을 여운으로 남기는 각본과 연출이 아쉽습니다.

어니스트의 대사 한글 자막에서 ‘IRA의 폭격’은 ‘IRA의 폭탄 테러’의 오역이 아닌가 싶습니다. 폭격의 사전적 의미는 ‘비행기에서 폭탄을 떨어뜨려 적의 군대나 시설물, 또는 국토를 파괴하는 일’입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