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GwTghvdi_VdQ6X1gyTQYw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맨 오브 마스크 - 애국심 노린 사기행각, 근본 책임은?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마야르(알베르 뒤퐁텔 분)는 절친한 에두아르(나울엘 페레즈 비스카야트 분)에 의해 목숨을 구하지만 에두아르는 하관에 중상을 입습니다. 거부인 아버지(닐스 아르스트럽 분)를 혐오하는 에두아르의 요구에 따라 마야르는 에두아르를 전사자로 위장한 뒤 자신의 집으로 데려와 보호합니다. 에두아르는 마스크를 자작해 하관을 가립니다.

제1차 세계대전 소재

알베르 뒤퐁텔이 각본, 감독, 주연을 겸한 ‘맨 오브 마스크’는 피에르 르메트르의 2013년 작 소설 ‘오르부아르(Au revoir là-haut)’를 영화화했습니다. 프랑스를 배경으로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두 남자가 종전 직후 참전군인추모비 제작을 빌미로 사기행각을 벌인다는 줄거리입니다. 원제는 ‘하늘에서 다시 만나자’는 뜻인데 비극적 결말을 암시한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을 소재로 한 영화는 드물다는 점에서 ‘맨 오브 마스크’는 눈길을 끕니다. 제1차 세계대전을 상징하는 지루하고도 참혹한 참호전은 서두를 장식합니다. 전쟁 말기 참호전에서 비롯된 마야르와 에두아르의 인연, 그리고 마야르와 직속상관 프라델(로랑 라피트 분)의 악연에서 비롯된 인생유전이 서사 전체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사기 행각보다 더 나쁜 것은?

‘맨 오브 마스크’는 흥미롭게도 주인공과 악역이 모두 애국심에 편승하는 사기극을 벌입니다. 마야르와 에두아르는 참전용사 추모비 제작을 빌미로 거액을 횡령합니다. 그에 앞서 마야르는 은행원 근무 시절의 경험을 살려 은행 창구에서 고객의 예금을 횡령합니다. 군인 묘지의 관리자 프라델은 중국인 노동자를 고용해 인건비를 축소하고 관의 크기를 줄여 세금을 착복합니다.

현재의 관점에서는 극중의 사기극이 유머 코드로 활용되는 것이 가능하지만 당시에는 애국적 사회 분위기로 가득해 여론의 분노를 유발했을 것입니다. ‘애국심은 악당의 도피처다’는 사무엘 존슨의 격언을 떠올리게 합니다.

하지만 ‘맨 오브 마스크’는 참전군인을 능욕하는 사기극과 사기극에 근본 원인을 제공한, 숱한 이들을 죽음으로 내몬 전쟁 중 어느 것이 더 나쁜지 관객에 질문한다는 점에서 중층적이며 복합적인 주제의식을 갖췄습니다.

마야르와 에두아르보다 프라델이 부정적인 인간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러나 최전선에서 아군을 살해하고 전후 전사자를 능욕한 프라델보다는 전쟁을 일으킨 정치인과 국가권력이 더 나쁜 것 아니냐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덩이 장면, 수미상관

권선징악에 따라 프라델은 죽음을 맞이합니다. 서두의 참호전에서 마야르는 포탄 구덩이에 파묻힌 뒤 죽은 말의 시체에 의존해 호흡하다 구출됩니다. 반면 프라델은 에두아르가 제작했으며 마야르가 보유한 말(馬) 마스크와 함께 건설현장 구덩이에 빠져 질식사합니다.

말의 시체와 말의 마스크, 구덩이에 빠진 죽음의 위기가 수미상관입니다. 마야르는 에두아르에 의해 구출되지만 악인 프라델을 구출하는 이는 아무도 없기에 죽음을 피하지 못합니다. 에두아르의 누이이자 프라델의 아내가 된 마들렌(에밀리 드켄 분)과 프라델의 관계는 설명이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결말에서 에두아르는 공작새의 가면을 쓴 채 아버지와 재회한 뒤 하늘을 날 듯 투신합니다. 원제 ‘하늘에서 다시 만나자’의 ‘하늘’은 ‘하늘나라’와 동시에 에두아르가 잠시나마 자유롭게 비행한 ‘하늘’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에두아르의 다양한 가면은 그의 심리와 더불어 향후 전개를 암시하는 매우 중요한 소품입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