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

LG 트윈스 편파 야구 전 경기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자유입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램페이지 IMAX 3D - ‘샌 안드레아스’의 괴수 영화 버전 영화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인원 전문가 데이비스(드웨인 존슨 분)는 자신이 아끼는 유인원 조지가 거대화해 난폭해지는 이상 징후를 발견합니다. 조지는 동물원을 탈출해 거대화된 늑대 랄프 및 악어 리지와 합류해 시카고를 쑥대밭으로 만듭니다.

기시감 가득

브래드 페이튼 감독이 제작과 연출을 맡은 괴수 재난 영화 ‘램페이지’는 1980년대 후반부터 시리즈화된 동명의 비디오 게임을 영화화했습니다. 대기업 에너젠의 프로젝트 램페이지에 의거한 우주에서의 유전자 선별 실험이 지구에 영향을 미쳐 유인원, 늑대, 악어가 거대 괴수가 되어 대도시를 습격한다는 줄거리입니다.

‘램페이지’는 기시감으로 가득합니다. 서두의 우주 장면은 ‘그래비티’와 ‘라이프’를 연상시킵니다. 유인원과 의사소통이 가능해 친구처럼 지내는 전문가이자 터프 가이 주인공은 ‘쥬라기 월드’를 빼닮았습니다. 추락하는 비행기로부터 주인공이 탈출하는 장면은 007 제임스 본드 시리즈의 전매특허입니다.

밀렵에 의한 유인원 학살 비판 및 인간적인 유인원의 등장은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과 흡사합니다. 클라이맥스의 공간적 배경 시카고 강변은 ‘다크 나이트’를 통해 익숙한 풍경입니다.

실질적 주인공 조지는 킹콩을 연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거대화한 조지보다 훨씬 큰 몸집을 자랑하는 최종 보스 리지는 ‘불가사리’의 불가사리와 고지라의 라이벌 중 하나인 안기라스를 합친 이미지입니다.

전반적으로는 브래드 페이튼 감독과 드웨인 존슨이 콤비를 이룬 2015년 작 ‘샌 안드레아스’와 매우 흡사합니다. 대도시가 박살나는 재난 영화 속 천하주먹 주인공을 연기한 드웨인 존슨, 그리고 진부한 캐릭터와 익숙한 서사 전개까지 공통점이 많습니다.

성인 영화로 방향 잡았다면…

데이비스는 총에 맞아도 신체 능력에 저하가 없으며 헬기 조종 능력까지 갖춘 무결점 캐릭터입니다. 활동적인 남자 주인공을 돕는 여자 주인공인 케이트(나오미 해리스 분)가 지적인 측면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매우 전형적인 캐릭터 배치입니다. 2명의 악역의 성격은 너무도 뻔해 만화적입니다.

러닝 타임 내내 등장하던 쥐가 괴수로 변신하거나 하지 않고 끝내 별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는 맥거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속편을 위한 포석일 수도 있습니다. 엔딩 크레딧 도중이나 종료 후 추가 장면은 없습니다.

조지의 입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장면을 정면에서 포착한 악역 클레어(말린 오커만 분)의 최후나 데이비스와 케이트의 섹스를 암시하는 조지의 손짓 등은 가족 영화에는 어울리지 않는 연출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잔혹하게 폭력을 묘사하는 성인용 영화로 방향성을 잡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같은 영화의 공식과도 같은 데이비스와 케이트의 키스 장면이 끝내 없는 것은 의외입니다.

참신함은 부족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제작이 매우 뜸한 괴수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이라면 킬링 타임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IMAX 3D로 볼 만합니다.

괴수가 날뛰는 클라이맥스를 밤 장면으로 처리하지 않고 대낮으로 선택한 것도 장점입니다. ‘퍼시픽 림 업라이징’보다 액션 연출이 약간 낫지 않나 싶습니다. 내년에 개봉 예정인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스’는 ‘램페이지’보다 화려하고 스케일이 큰 영화가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역설적으로 들게 합니다.

샌 안드레아스 - 진부한 등장인물, 전형적 서사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로그온티어 2018/04/15 12:12 #

    드웨인 존슨은 점점 정글과 어울리는 배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진짜 정글이든 콘크리트 정글이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