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내 사랑 - ‘실화’ 자막 없었던 이유는? 영화

※ 본 포스팅은 ‘내 사랑’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절염에 시달리는 모드(샐리 호킨스 분)는 오빠와 숙모의 천대를 이기지 못해 독신의 어부 에버렛(에단 호크 분)의 가정부로 그의 집에 입주합니다. 에버렛의 구박에도 불구하고 모드는 그림을 그리며 정착하기 시작합니다. 두 사람은 결혼에 이릅니다.

가정부 자처하다 부부로

에이슬링 월시 감독의 ‘내 사랑’은 캐나다 동부의 해변 마을 마셜타운에서 화가로서 이름을 얻은 모드 루이스의 실화를 묘사합니다. 부모의 유산을 독점한 오빠로부터 버림받은 모드는 괴팍한 노동자 에버렛의 가정부를 자청하며 새로운 삶과 사랑을 시작합니다. 에버렛과 함께 살면서 모드는 그림에 대한 재능을 본격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개성이 강한 여주인공이 새로운 집에 살게 되면서 새로운 운명을 개척한다는 줄거리는 애니메이션으로도 유명한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소설 ‘빨강머리 앤’을 연상시킵니다. ‘빨강머리 앤’과 ‘내 사랑’ 모두 캐나다가 공간적 배경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원제는 ‘Maudie’로 주인공 모드 루이스(Maud Lewis)의 애칭입니다. 극중에서는 후반부에 모드가 병으로 쓰러지자 에버렛이 ‘모디’라 부릅니다.

신체적 한계와 경제적 어려움을 모드는 비관하지 않았습니다. 엔딩 크레딧에도 제시되는 모드 루이스의 그림은 원색을 위주로 순박해 낙천적이고 동화적이어서 보는 이를 미소 짓게 합니다. 얼굴 표정은 물론 온몸을 활용한 샐리 호킨스의 연기는 매우 훌륭해 내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될 듯합니다.

실화지만 자막 제시 없어

‘내 사랑’의 연출은 독특합니다. 결말에 제시되는 모드와 에버렛 부부의 실제 동영상을 제외하면 실화임을 알리는 사실상 유일한 수단입니다. 실화를 영화화한 상당수의 작품들이 그러하듯 서두에서 ‘실화’임을 제시하거나 결말에서 후일담을 알리는 자막이 ‘내 사랑’에는 없습니다.

세월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자막도 없습니다. 단지 배우들의 분장과 연기를 통해 세월이 흐르고 등장인물들이 나이를 먹는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여성을 천시해 가부장적이며 무뚝뚝하던 에버렛이 나이를 먹으며 모드를 아끼는 전개는 사랑하는 이와 함께 세월을 쌓아가며 늙어가는 것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웅변합니다.

자막이 없는 이유는 에버렛의 비극적 죽음과도 연관이 있는 듯합니다. 모드의 사망 뒤 혼자 살던 에버렛은 강도의 침입에 의해 살해되었기 때문입니다. 극중에서 모드의 실질적인 유언이 “개를 더 많이 키우라”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듯합니다. 자막을 삽입할 경우 어버렛의 비극을 제시할 수밖에 없으며 그렇게 될 경우 116분의 러닝 타임 동안 유지해온 감동이 반감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차분하고 섬세한 연출

바닷가의 고즈넉한 마을의 사계절 풍광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배경 음악 및 인공적 조명 활용을 자제하고 신파나 인간 승리를 강조할 수 있었던 함정에 빠지지 않습니다. 담담하면서도 차분하고 섬세한 연출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결말에서 모드의 죽음 뒤 홀로 귀가한 에버렛을 비추며 모드의 대사가 오버랩되는 연출은 여운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이지만 대사 오버랩은 없는 편이 나았습니다. 엔딩 크레딧에 제시되는 그녀의 실제 그림만으로 충분했을 것입니다.

모드의 그림을 팔아 번 돈을 에버렛은 어떻게 한 것인지 의문을 남깁니다. 기존의 작은 집을 크게 손보거나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한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도박 등에 쓴 것으로 묘사되지도 않습니다. 에버렛이 살해된 이유도 그가 집에 숨겨둔 돈을 노렸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있는데 궁금합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