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 - 남자는 아무리 늙어도 어린애 영화

※ 본 포스팅은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야쿠자 간부였지만 은퇴한 노인 류조(후지 타츠야 분)는 보이스 피싱 등 사기 행각을 일삼는 게이힌 연합과 충돌합니다. 류조는 마사(곤도 마사오미 분) 등 옛 동료들을 규합해 게이힌 연합에 맞섭니다.

노익장 과시

기타노 다케시 감독이 각본, 연출, 편집을 맡은 2015년 작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은 은퇴한 야쿠자들이 조직을 재결성해 사기단에 맞서는 과정을 묘사하는 코미디입니다. 극중에 언급되는 영화 ‘7인의 사무라이’를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노익장 과시의 측면에서 ‘익스펜더블’ 시리즈를 연상시킵니다. 기타노 타케시는 ‘자토이치’에서처럼 머리를 금색으로 물들인 베테랑 형사로 출연했습니다. 출연 장면은 많지 않습니다.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은 보이스 피싱 및 방문 판매 등 사기의 증가, 고독사, 황혼 이혼과 같은 일본 사회의 변화 및 문제를 소재로 합니다. 하지만 극중에 강조되는 야쿠자의 퇴조는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일본에서는 최근까지도 야쿠자 총격전이 발생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실없는 코미디

전술한 요소들은 양념에 불과하며 기타노 다케시 특유의 실없으며 과장된 코미디의 성격이 강합니다. ‘3-4X10월’, ‘모두 하고 있습니까?’와 유사점이 많습니다. 기타노 다케시 영화 특유의 폭력성은 여전하지만 잔혹한 장면은 간접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죽음조차 희화화되었습니다.

노인들이 젊은이들과 싸워 이긴다는 줄거리를 비롯해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은 억지스러우면서도 유치하며 산만한 약점이 분명합니다. 코드가 맞으면 웃으며 즐길 수 있지만 ‘소나티네’, ‘하나비,’ ‘기쿠지로의 여름’과 같이 웃음과 감동을 동시에 선사했던 기타노 다케시의 과거의 힘을 찾아볼 수 없어 아쉽습니다. 매우 진지했던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와 ‘돌스’와는 정반대의 지점에 위치합니다. 한국에서 아직 정식 개봉되지 않은 이유도 흥행을 장담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남자는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철딱서니 없다’는 주제의식은 기타노 다케시의 전작들과 마찬가지입니다. 철없는 남자들은 기타노 다케시가 자신의 연출한 영화에서 연기한 캐릭터들의 공통점입니다. 경마장 장면은 ‘기쿠지로의 여름’의 동어반복입니다.

한글 자막 문제

‘류조와 일곱 명의 졸개들’은 아직 한국에는 정식 개봉되지 않았지만 아트나인의 기타노 다케시 기획전의 일환으로 상영되었습니다. 하지만 한글 자막은 극중 대사와 싱크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총잡이 마크(시나가와 토오루 분)가 동료들과 우에노 공원에서 재회하는 장면에 삽입되는 대사 “손을 떨고 있어(手を震ふるえている)”는 한글 자막으로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클라이맥스의 버스 추격 장면에서 버스의 안내 음성 “次に止まります”는 “다음역에 정차합니다”로 자막 번역되었는데 버스는 역이 아니라 정거장이니 “다음 정거장에 정차합니다”가 옳습니다.

그 남자 흉폭하다 - 웃음과 폭력의 오묘한 공존
'3-4X10월' - 높고 푸른 가을 하늘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 서정적인, 너무나 서정적인
소나티네 - 돌발적인 폭력의 천진난만한 미학
모두 하고 있습니까! - 어처구니를 상실한 코미디
키즈 리턴 - 청춘의 방황과 좌절
하나비 - 죽음에의 매혹, 불꽃놀이처럼
기쿠지로의 여름 - 유사 부자(父子)의 경쾌한 로드 무비
브라더 - 야쿠자 기타노, 미국을 접수하다
돌스 - 질긴 인연, 사랑의 굴레
자토이치 - 즐길 수 있는 전통의 매력
다케시즈 - 기타노가 비웃는 기타노 월드
아웃레이지 - 야쿠자 로망 따위 개나 줘버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