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2화 벗이여 건담 철혈의 오펀스

건담ZZ ‘여동생이여!’ 연상시키는 제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32화의 제목은 ‘벗이여’입니다. ‘벗’은 타카키의 전우 애스턴과 라스탈의 친구였던 가란을 의미합니다. 친구인 두 사람은 모두 죽었습니다.

‘벗이여’는 ‘기동전사 건담ZZ’ 제13화의 제목 ‘여동생이여!’를 연상시킵니다. 쥬도가 그레미에 빼앗긴 여동생 리이나를 찾아오려는 노력을 담은 바 있습니다. 쥬도는 고물을 수집하고 아가마에 MS 파일럿으로 고용되면서도 돈을 벌어 리이나를 학교에 보내려 노력하는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타카키가 철화단에서 목숨을 걸고 돈을 벌어 여동생 후우카를 학교에 보낸 노력과 유사합니다.

동일한 통신 채널 사용?

타카키와 애스턴의 랜드 맨 로디가 맥길리스의 그레이즈 리터를 2:1로 공격합니다. 그런데 타카키와 애스턴이 공격에 앞서 통신으로 계획을 나누는 과정에서 맥길리스가 올가를 언급하며 단번에 끼어드는 장면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철화단 지구 지부가 사용하는 통신 채널을 맥길리스가 쉽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교전 중인 철화단 지구 지부와 걀라르호른이 동일한 통신 채널을 사용한다면 매우 엉성한 설정입니다. 타카키와 애스턴이 맥길리스에 방수되는 채널을 사용했다면 철화단 단원으로서 자격 미달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제10화 ‘격돌 전역’에서 코우의 건담 시작 1호기 풀 버니언과 가토의 건담 시작 2호기가 교전 중에 통신 채널을 맞추기 위해 상당한 조정이 시간적으로 요구된 장면과 대조적으로 어설픈 장면 연출입니다.

또 신파

애스턴이 예고된 죽음을 맞이합니다. 궁지에 몰린 맥길리스가 가란으로부터 최후의 일격을 당하기 직전 미카즈키의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가 구원합니다. 가란의 계획이 마지막 순간 틀어집니다.

맥길리스는 후에 미카즈키에게 ‘아그니카 카이에르의 전설’의 재연되었다며 걀라르호른 창설자 아그니카 카이에르의 이름을 작품 속에서 처음으로 언급됩니다. 걀라르호른 재편을 노리는 맥길리스는 자신이 아그니카 카이에르와 같은 존재가 되려 하는 욕망을 품고 있습니다.

애스턴은 긴 유언을 남기고 타카키는 마구 오열합니다. 또 다시 신파입니다. 1기 마사히로, 후미탄, 비스킷이 사망하면서 긴 유언을 남긴 신파를 되풀이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는 죽는 자들이 장광설을 늘어놓을 만큼 참으로 여유롭고 한가한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죽는 자들이 한 마디도 못하고 덧없이 퇴장할수록 시청자들이 더욱 강한 여운을 음미하게 된다는 점을 시리즈 구성을 맡은 오카다 마리를 비롯한 제작진들은 모르고 있습니다.

사격 무기의 위력이 배제된 설정은 신파를 위한 의도적 노림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과거의 건담 시리즈에서 사격 무기의 직격에 휘말릴 경우 폭사당하는 캐릭터는 단말마와 같은 짧은 유언을 명대사로 남기고 퇴장하는 연출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는 폭사가 배제되어 긴 유언을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사격 무기의 위력 배제는 건담 시리즈 특유의 전투 장면의 호쾌함을 배제하는 등 다대한 약점을 담보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소재들 포기

애스턴의 죽음의 근본 원인은 가란이 제공한 것이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맥길리스에 있습니다. 하지만 타카키를 비롯한 철화단의 누구도 맥길리스를 일단 원망하지는 않습니다. 전장과 죽음에 익숙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인간적인 감정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서사 전개의 흥미로운 소재인 새로운 갈등의 씨앗을 놓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올가와 맥길리스의 제휴로 인해 타카키가 맥길리스에 복수를 하거나 할 수는 없지만 앙심이나 원망을 품는 전개를 향후 선택한다면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그 와중에 타카키가 전장의 위기에서 맥길리스로부터 구원을 받는다면 복잡 미묘한 심리에 사로잡히는 정석적인 전개도 가능합니다.

애스턴은 2기에 들어와 7화만에 퇴장했습니다. 보다 길게 끌고 가도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혹은 애스턴이 아니라 타카키를 죽게 만드는 전개가 반전과 더불어 훨씬 흥미로웠을 듯도 합니다. 익숙한 캐릭터를 퇴장시키고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관심을 쏠리게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애스턴이 타카키의 역할을 대신하며 후우카와 어색한 오누이와 같은 관계를 형성하는 전개도 상정할 수 있었습니다.

가란도 너무나 빨리 퇴장합니다. 느려 터진 전개 속도가 갑자기 빨라졌다고 볼 수도 있으나 라스탈의 두둑한 신임을 얻으며 줄리에타가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한 인물치고는 역량이 너무나 부족했습니다. 역시나 제작진이 캐릭터를 만들어 놓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의 서셰스와 비슷한 용병이지만 서셰스 수준의 카리스마는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당장 아키히로의 복수극에 휘말리는 전개가 아니라 적당히 도망치면서 타카키 및 아키히로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는 편이 나았을 것입니다.

타카키는 라디체를 총살해 ‘배신자에게는 죽음을’이라는 조직폭력배의 행동 원칙에 충실합니다. 이전까지의 건담 시리즈에서 배신자가 전투 등에 휘말려 간접적으로 죽게 만드는 전개와는 다릅니다. 가치관이 완성되지 않은 어린이 시청자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를 시청할 경우 조직폭력배의 논리가 정당한 것이라 여길 수 있는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여주인공은 어디에?

2기의 신 캐릭터 허쉬, 잭, 딘 3인방은 주인공, 쿨, 우직의 슈퍼 로봇 애니메이션의 전형적인 3인방 캐릭터 구성입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아무로, 카이, 하야토는 물론 거슬러 올라가면 ‘겟타 로보’의 료마, 햐아토, 무사시의 조합을 연상시킵니다.

타카키와 애스턴이 탑승한 랜드 맨 로디의 움직임 및 전투 장면 연출은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2기가 7화가 방영되도록 여주인공 쿠델리아는 비중이 전무합니다.

제33화의 제목은 ‘화성의 왕’, 제34화는 ‘비다르 일어서다’, 제35화는 ‘각성하는 재앙’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9화 술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0화 내일로부터의 편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1화 휴먼 데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2화 암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3화 장송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4화 희망을 나르는 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5화 발자국의 행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7화 쿠델리아의 결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8화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9화 소원의 중력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0화 파트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1화 돌아가야 할 곳으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2화 아직 돌아갈 수 없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3화 최후의 거짓말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4화 미래의 보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5화 철화단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6화 새로운 피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7화 질투심의 와중에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8화 동트기 전의 싸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9화 출세의 방아쇠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0화 아브라우 방위군 발족식전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1화 무음의 전쟁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