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9화 출세의 방아쇠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29화 ‘출세의 방아쇠’는 캐릭터 작화가 어색합니다. 이스루기, 줄리에타, 나제 등 눈이 처져 기존 이미지와 달라 보이는 캐릭터가 많습니다.

줄거리는 제목 그대로 철화단의 승승장구, 즉 출세입니다. 적을 짓밟고 보스에게 두둑한 보상을 받으며 새로운 아군을 얻습니다. 하지만 조직폭력배의 무자비한 벼락출세는 나제의 대사처럼 더 많은 적을 만들어낼 뿐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2기가 1기와 마찬가지로 ‘조직폭력배의 성공담’을 결말로 제시할지 궁금합니다.

전투 장면 ‘그 후’가 없다

철화단과 이스루기가 손잡고 새벽의 지평선단이 교전을 벌이는 와중에 아리안로드가 난입해 삼파전과 흡사한 양상이 전개됩니다. 하지만 사격 무기에 의한 폭발이 배제된 가운데 격투용 무기에만 의존한 전투 장면은 카타르시스를 자아내지 못해 밋밋합니다.

건담 시리즈에서 격투용 무기를 활용한 전투 장면은 멋들어진 원화 한 장으로 압축되는 것이 전통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는 연출력 부족으로 격투 장면조차 인상적인 원화 한 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조우한 미카즈키와 줄리에타도 확실한 라이벌 관계를 형성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미카즈키가 산도발을 생포해 철화단의 승리로 종결된 뒤 먹잇감을 놓친 아리안로드가 구체적으로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묘사하지 않은 것은 각본의 약점입니다. 이스루기와 이오쿠의 반응을 대조하거나 사태의 뒷정리에 관련한 두 사람의 통신 내용조차 제시하지 못하는 전개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시리즈 구성을 맡은 각본가 오카다 마리를 비롯한 제작진의 시야가 얼마나 좁은지 노출합니다.

향후 철화단과의 대립을 부각시키는 전개를 위해서도 아리안로드의 분노가 표출되는 전개가 교과서적이었습니다. 쿠델리아가 자신을 살해하려했던 아버지와 어떤 관계가 되었는지, 그리고 쿠델리아의 아버지는 자신의 딸이 혁명의 여신으로 성공한 뒤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제29화까지 제시하지 않은 것도 각본의 약점입니다. 볼거리 또 한 가지를 스스로 줄인 셈입니다.

명대사 오마주

삼파전의 전투 장면에서 이스루기의 대사 “완성되었었나(完成していたのか)? 레긴레이즈”는 아리안로드의 MS 개발 상황에 대해 지구 외연궤도 통제통합함대는 모르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신세기 에반게리온 극장판 사도 신생’의 마지막 대사였던 아스카의 “에바시리즈, 완성되어 있었어(完成していたの)?”와도 유사합니다.

전용 레긴레이즈에 탑승한 줄리에타의 대사 “그레이즈와는 다릅니다(グレイズとは違ちがうんです)”는 ‘기동전사 건담’ 제12화 ‘지온의 위협’에 구프에 탑승해 첫 등장한 랄의 대사 “자쿠와는 다르다. 자쿠와는(ザクとは違うのだよ、ザクとは)!”의 오마주로 보입니다. 줄리에타가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를 ‘하얀 녀석’이라 부른 것은 ‘기동전사 건담’ 이래 적들이 건담을 지칭한 전통적 별명입니다.

건담 플라우로스 첫 등장

허쉬는 미카즈키에게 MS에 탑승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부탁합니다. 청탁입니다. 사람을 부리는 데 익숙하지 않은 미카즈키가 부하를 두게 되는 전개를 암시합니다.

철화단은 맥머도로부터 보상으로 받은 화성의 광산 부지에서 새로운 기체 2기를 발견합니다. 그 중 공개된 MS는 건담 플라우로스입니다. 시노의 탑승을 암시합니다. 덱스터는 대형 기체 1기가 추가적으로 발견되었다고 대사에서 언급하지만 실루엣조차 제시되지 않습니다.

아레스에서 협조를 약속하는 올가와 맥길리스의 악수는 ‘기동전사 Z건담’의 제10화 ‘재회’에서 브라이트와 크와트로의 악수를 연상시킵니다. 올가는 브라이트, 맥길리스는 샤아와 유사점이 많은 캐릭터입니다. 물론 맥길리스는 ‘신기동전기 건담W’의 젝스와도 공통점이 많지만 근본적으로 젝스는 샤아/크와트로의 오마주 캐릭터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9화 술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0화 내일로부터의 편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1화 휴먼 데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2화 암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3화 장송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4화 희망을 나르는 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5화 발자국의 행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7화 쿠델리아의 결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8화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9화 소원의 중력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0화 파트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1화 돌아가야 할 곳으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2화 아직 돌아갈 수 없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3화 최후의 거짓말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4화 미래의 보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5화 철화단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6화 새로운 피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7화 질투심의 와중에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8화 동트기 전의 싸움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