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6화 새로운 피 건담 철혈의 오펀스

올가, 진정한 사업가 되기는 어려워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2기를 시작하는 제26화 제목 ‘새로운 피’는 허쉬, 잭, 데인 등 철화단의 신입 단원은 물론 라스탈, 이오쿠 등 세븐 스타즈의 잔여 캐릭터 그리고 이스루기, 줄리에타 등 걀라르호른의 새로운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새로운 피(新しい血)’라는 제목은 ‘기동전사 Z건담’ 제9화 ‘새로운 인연(新しい絆)’을 연상시킵니다.

이번 화는 2기의 시작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1기의 에필로그의 성격도 지니고 있습니다. 1기의 최종화였던 제25화 ‘철화단’ 이후 캐릭터들의 뒷이야기를 묘사함과 동시에 새로운 서사의 출발점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아브라우 대표 지명 선거 과정에 개입해 성공한 성과를 인정받은 철화단은 테이와즈에서 터빈즈와 동일한 위치를 인정받습니다. 올가는 단원들을 위해 멈출 수 없다고 하지만 마피아 보스가 합법화 직전까지는 어쩔 수 없이 불법을 저지를 수밖에 없다고 항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철화단은 엄연한 정치 깡패입니다. 올가는 평시의 사업보다는 전시의 지휘관으로 내몰릴 운명입니다. 여기서 ‘전시’란 전쟁이 아니라 마피아의 세력 다툼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올가는 제24화 ‘미래의 보수’에서 단원들의 목숨을 ‘(도박을 위한)칩’으로 규정한 바 있습니다. 올가가 이번 화에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대사는 전체주의의 색채를 노골화했던 ‘칩’ 운운의 일장연설과는 부합되지 않습니다.

쿠델리아도 사업가로

여전히 주인공 미카즈키는 올가의 꼭두각시이자 살인 기계에 불과합니다. 미카즈키가 충견의 위치에서 벗어나 스스로 움직이고 결정하지 않는 이상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는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한 사람의 명령을 다른 한 사람이 맹종하는 것은 진정한 우정이 아닙니다.

올가가 외형적으로는 사업사가 된 것처럼 쿠델리아 또한 외형적으로 사업가가 되어 있습니다. 쿠델리아가 운영하는 아드모스 상회는 자신을 위해 죽은 후미탄 아드모스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하지만 쿠델리아가 자신을 살해하려 했던 아버지와는 현재 어떤 관계인지 이번 화에는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발바토스 루프스 첫 등장, 연출은 밋밋

백리, 백련을 바탕으로 테이와즈가 제작해 철화단에 공급한 양산형 MS 시덴과 시노가 ‘유성호’라고 명명한 자신의 전용기 시덴 카이는 ‘기동전사 건담’의 카이 시덴의 작명 유래가 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일본군 전투기 시덴 카이(紫電改)에서 비롯된 이름으로 보입니다.

철화단의 신입 단원들이 첫 번째 임무에 투입되어 실전의 공포를 모른 채 공을 탐하는 전개는 ‘기동전사 건담’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의 진을 연상시킵니다. 물론 실전은 결코 만만치 않음을 깨닫는 귀결은 매우 전형적인 것입니다. 첫 실전에서도 공포를 느끼지 않고 공을 세우는 것은 주인공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테이와즈에 의해 개조된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가 결말에 출현해 압도적 성능을 과시합니다. 하지만 제1화 ‘철과 피와’에서의 발바토스의 첫 등장에 비하면 연출 면에서의 새로움이나 힘은 부족합니다.

건담 발바토스 루프스의 제물이 된 새벽의 지평선단의 가룸 로디는 맨 로디와 스피너 로디와 프레임을 공유하는 듯하지만 양쪽 정강이와 왼쪽 어깨의 실드 형태는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의 티에렌을 빼닮았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9화 술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0화 내일로부터의 편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1화 휴먼 데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2화 암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3화 장송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4화 희망을 나르는 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5화 발자국의 행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7화 쿠델리아의 결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8화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9화 소원의 중력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0화 파트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1화 돌아가야 할 곳으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2화 아직 돌아갈 수 없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3화 최후의 거짓말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4화 미래의 보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5화 철화단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