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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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소사이어티 - 사람은 변해도 사랑은 안 변해 영화

※ 본 포스팅은 ‘카페 소사이어티’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비(제시 아이젠버그 분)는 뉴욕의 가족을 떠나 외삼촌 필(스티브 카렐 분)이 운영하는 할리우드의 영화기획사에서 일하게 됩니다. 바비는 필이 소개해준 비서 보니(크리스틴 스튜어트 분)를 사랑합니다. 보니는 연인이 있다며 바비와 거리를 두면서도 그의 사랑을 싫어하지 않는 눈치입니다.  

뉴욕과 LA

‘카페 소사이어티’는 우디 앨런이 각본, 연출, 내레이션을 담당한 로맨스 영화입니다. 1930년대의 LA와 뉴욕을 배경으로 합니다. 뉴욕 출신의 밥과 LA에 정착한 보니의 사랑을 묘사합니다. LA의 베벌리 힐스, 뉴욕의 센트럴 파크 등 두 도시의 명소도 등장합니다.

개성이 다른 두 도시를 각각 상징하는 두 주인공은 사랑을 대하는 관점도 다릅니다. 때가 덜 묻은 바비는 보니에 순수한 사랑을 바칩니다. 할리우드 스타들의 속물스런 삶을 혐오하던 보니는 결국 유부남 필과의 사랑을 선택합니다.

보니가 숨겨둔 연인의 정체가 누구인지 바비가 모르는 설정은 전반부의 긴장감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가 됩니다. 보니의 연인이 자신의 외삼촌임을 알게 된 바비는 낙담해 뉴욕으로 돌아옵니다. 바비는 갱인 큰형 벤(코리 스톨 분)의 술집 일을 도우며 손님인 유명 인사들과 가까워져 제목이 뜻하는 바와 같이 ‘카페 소사이어티’를 형성하게 됩니다.

사랑은 안 변해

세상의 때를 적당히 묻히게 된 바비의 앞에 어느 날 필의 아내가 된 보니가 나타납니다. ‘세월의 흐름 속에서 사람은 변하기 마련’이라는 전개이지만 ‘사랑은 변하지 않는다’는 주제의식을 드러냅니다.

보니는 바비에 더 이상 만나지 말자고 하지만 결말에서도 두 사람은 서로를 사랑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우디 앨런이 양녀에 가까운 순이 프레빈과 결혼했던 과거처럼 법적으로는 조카와 숙모인 두 사람의 사랑이 이어질 듯한 여운을 남깁니다. 윤리적 잣대보다는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 사랑을 강조합니다.

우디 앨런, 자전적 요소

주제의식부터 우디 앨런의 자전적 요소가 암시되는 만큼 외형적 요소들은 우디 앨런의 자전적 색채가 더욱 강합니다. 뉴욕 브롱크스 출신의 유태인 바니의 신상은 우디 앨런과 동일합니다. 바비가 할리우드에서 한동안 일한 것은 우디 앨런이 1960년대 할리우드에서 활동했던 경력을 떠올리게 합니다.

극중의 시간적 배경인 1930년대는 우디 앨런이 탄생했던 1935년과 맞닿아있습니다. 극중에 깔리는 흥겨운 재즈는 1930년대를 대변하는 것은 물론 우디 앨런이 깊이 사랑해 자신의 영화마다 배경 음악으로 삽입합니다. 우디 앨런의 영화치고는 코미디의 요소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지만 갱이 무차별 살인을 저지르는 장면에도 재즈가 삽입되어 익살스럽게 연출되었습니다.

‘헤일, 시저!’와 공통점

과거의 할리우드를 충실해 재현한 가운데 유명했던 실존 인물들이 소재로 활용된 코미디 영화라는 점에서는 코엔 형제의 ‘헤일, 시저!’와 공통점이 있습니다. ‘카페 소사이어티’는 MGM, RKO 등 당대에 전성기를 누린 영화 제작사와 하워드 혹스, 에롤 플린, 주디 갈란드 등 할리우드를 주름잡았던 실존 인물들의 이름을 대사에 올립니다. 바비의 매형 레오나드(스티븐 컨큰 분)와 같은 공산주의자의 등장도 ‘헤일! 시저!’와 마찬가지입니다.

유태인 갱을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는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를, 이상주의자 레오나드와 대척점에 있는 갱 두목인 벤(Ben)은 영화 ‘벅시’로 알려진 갱 벤자민 “벅시” 시겔(Benjamin "Bugsy" Siegel)을 연상시킵니다.

‘카페 소사이어티’의 또 다른 매력은 제시 아이젠버그와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연기입니다. 개성이 분명한 두 배우는 ‘아메리칸 울트라’에 이어 또 다시 호흡을 맞췄는데 영화의 완성도와 배우의 연기에서 ‘카페 소사이어티’가 우위입니다. 우디 앨런의 전작으로 관객이 공감하기 어려웠던 ‘이레셔널 맨’에 비해서도 낫습니다. 스티브 카렐의 능청스러운 연기도 인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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