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에이리어 88’과 의외로 많은 유사점 애니메이션

※ 본 포스팅은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미소녀와 전차의 결합, 귀엽고 유쾌하게’에 이어

‘에이리어 88’과의 공통점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미소녀와 전차의 결합, 귀엽고 유쾌하게’에서 ‘에이리어 88’ OVA와 ‘걸즈 앤 판처’의 공통점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개성이 뚜렷한 동성 캐릭터들이 한 팀을 이뤄 다양한 시대와 국적의 실존 병기에 탑승해 외부의 적과 맞서 싸우는 설정, 동료들 간의 우정과 라이벌 의식은 두 작품이 비슷합니다.

철저히 남성적이며 허무한 ‘에이리어 88’과 미소녀로 가득하고 발랄한 ‘에이리어 88’는 외형적 차이는 크지만 또 다른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에이리어 88’의 주인공 카자마 신과 ‘걸즈 앤 판처’의 주인공 미호는 섬세하면서도 차분한 성격의 대장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주인공 측은 양산기의 배치 없이 각양각색의 병기로 구성되었지만 적측은 양산기가 주력인 부대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안치오전입니다’의 안치오 고교는 이탈리아의 카를로 벨로체 CV33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극장판의 대학 선발팀은 미국의 M26 퍼싱을 주력으로 활용합니다.

주인공은 전용기, 적측은 양산기의 구성은 로봇을 비롯한 병기가 소재인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설정입니다. 주인공과 그 동료들의 개성을 부각시키기 위함입니다. ‘에이리어 88’과 ‘걸즈 앤 판처’ 모두 주인공 측의 퍼스널 마크가 강한 인상을 남깁니다. 두 작품은 실존하는 전투기와 전차를 각각 앞세운 전투 장면이 속도감 넘치며 작화가 빼어나 손꼽히는 오락성을 갖췄습니다.

프라우다 고교의 대장 카추샤를 사수하기 위해 부하들이 스스로를 희생하는 장면은 극장판에서 드물게 비장한 장면으로 전쟁을 소재로 한 영상물의 클리셰이기도 합니다.

폐교 및 어머니와 불화 소재도 유사

‘걸즈 앤 판처’의 경우 극장판 최대 위기는 일본전차도연맹 이사장의 오라아이 여고 폐교 위협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에이리어 88’에서 외인부대 에이리어 88이 해체 혹은 전멸 위협에 시달렸던 것과 유사합니다.

에이리어 88의 부대원들은 탈영 시 사형이라는 가혹한 계약 조건을 앞세운 자신들의 소속 부대를 혐오하면서도 동료들과의 우정으로 인해 ‘미운 정’이 든 기묘한 심리 상태를 보입니다.

‘걸즈 앤 판처’의 오아라이 여고의 학생들은 폐교를 막기 위해 동분서주합니다. 하지만 ‘걸즈 앤 판처’에서 TV판에 이어 극장판까지 끌고 온 오아라이 여고의 폐교 소재는 그 이유가 극장판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아 의문을 남깁니다.

주인공 미호가 어머니 시호와 불화의 구체적 이유가 극장판에는 없는 점도 아쉽습니다. 미호와 시호의 모녀간 불화는 ‘에이리어 88’에서 에이리어 88의 사령관 사키가 아스란의 현 정부에 반란을 일으킨 아버지 아브다엘과 대립하는 부자간 불화를 연상시킵니다.

극장판 최종 보스에 해당하는 13세 천재 소녀 시마다 아리스의 성 시마다(島田)는 캐릭터 디자인의 원안을 맡은 시마다 후미카네(島田フミカネ)에서 비롯된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안치오전 + 걸즈 앤 판처 극장판 - 미소녀와 전차의 결합, 귀엽고 유쾌하게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16/09/10 12:09 #

    TV판에서 이미 니시즈미 미호와 시호의 불화의 원인, 그리고 서로에 대한 납득은 끝낸 상태였습니다.

    다만 극장판에서 진짜 아쉬운 것은 시마다 아리스의 엄마인 시마다 치요나 이스즈 하나의 엄마인 이스즈 유리와는 달리 시호는 끝까지 딸인 미호와의 대면을 거부합니다. 정말 그렇게까지 미호와의 대면을 무시할 필요가 있었냐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시마다 아리스의 시마다는... 불행히도 걸판 제작진의 시마다가 아닌 2차대전 당시 대동아공영권을 내새우며 동남아시아에서 침략전쟁을 벌인 남방작전 당시 대일본제국 육군의 말레이시아 방면 침공군의 전차지휘관 시마다 토요사쿠라는 사람에서 유례한 것이며 이 사람은 말레이 침공작전 당시 아서 퍼시발 장군 휘하 영국군 1개사단을 치하와 하고로 포위작전을 성공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 프레디 2016/09/10 13:35 #

    폐교 이유는 작중 나오는 신문기사에서 지나가듯 다루는데, '해체업자의 로비 의혹' 이라고 하죠. 즉, 학원함을 고철로 팔아서 업자들과 공무원들이 돈 좀 챙기겠다는 겁니다. 의혹이라고만 나오지만 돌아가는 모습을 보니 사실일 것 같군요.
  • 나인테일 2016/09/10 15:25 #

    차이점이라면 걸판 극장판의 미호는 이미 성장이 거의 끝난 주인공이라 주변 인물들이 성장을 하는 이야기이지만 에어리어88의 카자마 신은 프랑스에서 아스란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끝없이 멘탈이 깨지며 고통받는다는 것이겠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