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tGwTghvdi_VdQ6X1gyTQYw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도리를 찾아서 - 암컷은 돈키호테, 수컷은 햄릿 애니메이션

※ 본 포스팅은 ‘도리를 찾아서’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기 기억 상실증에 시달리는 물고기 도리는 헤어진 부모에 대한 단서가 갑자기 떠오릅니다. 부모를 찾아 나선 도리는 납치되듯 캘리포니아의 대형 수족관으로 보내집니다. 도리와 가족처럼 지내던 말린 및 니모 부자는 도리를 찾아 나섭니다.

도리와 말린, 대조적 성격의 부부 연상

픽사가 제작하고 디즈니가 배급한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는 2003년 작 ‘니모를 찾아서’의 후속편입니다. 13년 만에 제작된 속편이지만 시간적 배경은 ‘니모를 찾아서’로부터 1년 뒤입니다.

도리와 말린은 종이 다른 물고기로 성격이 판이한 재혼 부부를 연상시킵니다. 타이틀 롤 도리는 ‘메멘토’의 주인공 레너드와 마찬가지로 단기 기억 상실증에 시달리기에 일단 행동이 앞서고 적극적입니다. 하지만 말린은 행동보다는 고민이 먼저이며 소극적입니다. 도리가 돈키호테라면 말린은 햄릿입니다. 둘의 대조적 성격은 서사 전체를 이끌어 가는 힘입니다. 전작의 타이틀 롤 니모의 비중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압도적 비중의 행크

도리의 모험을 돕는 신 캐릭터는 문어 행크입니다. 현실에 불만이 많고 친구도 없지만 주변 환경에 맞춰 몸 색상을 바꾸며 자동차까지 운전할 줄 압니다. 아무리 적극적이라 해도 행동 능력에 한계가 있는 작은 물고기이며 대형 수족관에 대해 무지한 도리에게 행크는 수족이 되어줍니다. 엔딩 크레딧에 삽입되는 영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캐릭터 또한 행크입니다. 엔딩 크레딧 후 추가 장면은 캘리포니아 강치가 등장합니다.

도리의 어린 시절 친구이자 수족관의 터주 대감인 고래상어 데스티니와 데스티니의 절친한 친구인 흰돌고래 베일리 역시 도리와 말린 커플을 연상시키는 배치입니다. 데스티니가 활달한 암컷이라면 베일리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수컷이기 때문입니다. 암컷 도리와 데스티니가 낙천적이라면 수컷 말린, 행크, 베일리는 비관적으로 성에 따라 성격이 뚜렷이 구분됩니다.

베일리(Bailey)는 그의 종을 가리키는 영어 이름 ‘Beluga whale’과 비슷한 발음에서 작명된 듯합니다. 수족관에는 배우 시고니 위버의 녹음된 목소리가 안내 역할을 합니다.

디즈니가 배급하는 대부분의 가족용 애니메이션이 그러하듯 뮤지컬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라이맥스에는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이 삽입됩니다. 결말에서 도리는 단기 기억 상실증에도 불구하고 평생 잊을 수 없는 모험을 경험했다며 대사 ‘Unforgettable’로 마무리하자 냇 킹 콜의 노래로 유명하며 시아 펄러가 부른 ‘Unforgettable’이 엔딩 곡으로 뒷받침합니다.

‘도리를 찾아서’에 앞서서는 6분 분량의 단편 ‘파이퍼(Piper)’가 제시됩니다. 도요새(Sandpiper)를 소재로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기 도요새의 등장을 통해 종의 진화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대사가 없는 슬랩스틱 작품입니다.

월E - 우주적 스케일의 SF 로맨틱 코미디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