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2화 아직 돌아갈 수 없어 건담 철혈의 오펀스

성장 없는 올가와 미카즈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22화 제목은 ‘아직 돌아갈 수 없어’입니다. 비스킷의 유해 앞에서 임무가 완료되기 전까지 돌아갈 수 없다는 미카즈키의 대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제21화 제목 ‘돌아가야 할 곳으로’와 대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이번 화에도 전투 장면은 없었습니다. 제22화 방영 중 절반에 육박하는 10화 째입니다. 그렇다고 캐릭터를 둘러싼 서사 전개가 빠른 것도 아닙니다. 철화단의 임무는 난이도가 낮아 긴장감이 없습니다.

건담 시리즈를 관통하는 주제 의식은 ‘전쟁이라는 여정을 통한 소년의 성장’입니다. 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가 묘사하는 것은 전쟁이 아닌 소규모 국지전의 띄엄띄엄 나열입니다. 거대 전쟁의 일부에 해당하는 전투도 아닙니다. 따라서 전쟁에 대한 고찰이 부족합니다. 철화단의 단원들조차 전쟁을 하고 있다는 의식이 희박합니다.

소년들이 성장하고 있는지도 의심스럽습니다. 올가는 작품 초반에 선보인 강력한 카리스마가 오히려 쇠퇴했습니다. CGS 시절부터 동료들을 잃는 일이 다반사였겠지만 마치 비스킷이 처음 잃은 동료인 것처럼 나약합니다.

미카즈키는 속내를 전혀 알 수 없어 감정 이입이 불가능하며 그에게 위협이 되는 적조차 없습니다. 따라서 파일럿으로서의 발전이나 정신적 성장이 전혀 묘사되지 않습니다. 과연 미카즈키에게 내적 갈등은 존재하는 것일까 하는 근본적인 의문조차 피할 수 없습니다. 올가와 미카즈키는 어린 시절 첫 만남 이후 현재까지 정신적으로는 전혀 성장하지 않고 정체된 유년 캐릭터로 보입니다.

최종 보스 MS 등장?

이나즈리오와 앙리는 정치적 동반자를 넘어 내연 관계처럼 보입니다. 이나즈리오는 앙리에 반말을 합니다. 이나즈리오는 배우 매즈 메켈센을 연상시키는 외모입니다. ‘기동전사 Z건담’의 야잔이 가수 겸 배우 스팅에서 비롯된 캐릭터 디자인이었던 선례가 있습니다.

맥길리스의 대사를 통해 300년 전 결성된 걀라르호른이 아라야식 시스템을 창조해 72기의 건담 프레임으로 재앙의 전쟁을 종식시켰음이 드러납니다. 하지만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TV방영 막바지인 현재까지 등장한 건담 프레임은 고작 3기에 불과합니다. 건담 에이스에 외전으로 공개되며 5월 HG 프라모델 발매가 예정된 건담 아스타로트를 합쳐도 고작 4기에 불과합니다. 이면의 풍부한 설정을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가 제대로 살리지 못했습니다.

맥길리스는 가엘리오에 아라야식 시스템으로 조종하는 신형 MS를 제공합니다. 4월 HG 프라모델 발매가 예정되었지만 아직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기체입니다. 아라야식 수술을 받을 아인의 탑승기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가엘리오와의 복좌식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캐릭터로서의 최종 보스는 새롭게 등장하지 않을 듯하지만 메카닉 최종 보스가 될 듯한 MS입니다.

철화단의 손쉬운 상륙

메리빗은 유키노죠에 속내를 털어놓습니다. 하지만 두 캐릭터의 접점이 드물었기에 메리빗의 본심 노출은 뜬금없습니다.

마카나이와 철화단은 쿠델리아가 고안한 경로에 의거해 알라스카 앵커리지에서 테이와즈 현지 법인의 철도로 환승합니다. 페어뱅크스를 거쳐 에드먼턴으로 이동하기 위해서입니다.

걀라르호른이 ‘2중, 3중의 함정’을 파놓았을 것‘이라는 대사와 달리 철화단의 철도 환승은 아무런 제지 없이 자유롭게 이루어집니다. 철화단이 상륙해 MS를 열차에 싣는 순간을 파고들어 공격했다면 걀라르호른은 손쉬운 승리를 거둘 가능성이 높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철화단은 경계하지 않았고 걀라르호른도 공격하지 않았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가 로봇이 뒷전인 민숭민숭한 애니메이션이 되는 이유입니다.

제23화 ‘최후의 거짓말’의 예고편에는 건담 키마리스 트루퍼가 등장합니다. 설원에서의 야간 전투가 제시되는 듯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9화 술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0화 내일로부터의 편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1화 휴먼 데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2화 암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3화 장송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4화 희망을 나르는 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5화 발자국의 행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7화 쿠델리아의 결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8화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9화 소원의 중력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0화 파트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1화 돌아가야 할 곳으로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나르사스 2016/03/09 12:02 #

    아 정말...디제님 글보고 느끼는 건데 3화 이후 계속 물에 물탄 애니메이션이 되는 것 같습니다ㅜ.ㅜ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