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1화 돌아가야 할 곳으로 건담 철혈의 오펀스

쿠키-크래커 재등장의 의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20화 ‘파트너’에서 지적했듯이 제21화 제목 ‘돌아가야 할 곳으로(還るべき場所へ)’는 ‘기동전사 Z건담’의 소설판 최종권인 5권의 제목 ‘되돌아가야 할 곳(戻るべき処)’의 오마주로 보입니다. ‘기동전사 Z건담’의 주인공 카미유가 되돌아가야 할 곳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정신 붕괴의 비극을 맞이했듯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비스킷 또한 가족이 있는 터전인 화성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첫 장면은 재등장한 쿠키와 크래커가 장식합니다. 죽음을 맞이할 캐릭터의 가족 혹은 연인을 사전에 등장시키는 연출은 비극성 심화를 위한 의도입니다. 비스킷이 돌아가지 못할 화성과 재회하지 못할 여동생들을 그리워하는 연출도 동일한 의도입니다.

길은 오직 하나뿐

야마기는 걀라르호른의 끝없는 추격을 우려합니다. 제20화 ‘파트너’에서 비스킷이 올가와 반목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3화 ‘산화’에서 철화단이 크랭크의 항복 요구를 거부하고 미카즈키가 그를 살해했을 때부터 철화단의 운명은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소년들이 자신의 운명을 인식하기 시작한 시점은 너무나 뒤늦습니다.

철화단이 영원히 도망칠 수 없다면 유일한 생존 방법은 걀라르호른 체제를 무너뜨리는 길뿐입니다. 하지만 최종화인 25화까지 고작 4화만이 남은 상황에서 3기의 MS만을 보유한 철화단이 걀라르호른을 붕괴시키는 전개를 다루기는 어렵습니다.

2기 제작을 염두에 둔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걀라르호른의 전모도 드러내지 않았으며 전쟁은커녕 전투 장면 묘사조차 인색해 한계를 여실히 드러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제작진에게 2기 제작 기회가 돌아갈지는 의문입니다.

비스킷의 대장기 조종, 설득력 없어

맥길리스는 단 1화만에 몬타크로 되돌아왔습니다. 가엘리오와 카르타가 철화단에 연전연패하는 마당에 왜 걀라르호른은 맥길리스에게 철화단과 싸우라는 명령을 내리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맥길리스는 토도에 지구를 행선지로 밝히는데 맥길리스로서인지 혹은 몬타크로서인지는 명확히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쿠델리아는 몬타크에게 밀레니엄 섬을 떠날 배를 얻어냅니다.

지구 외연궤도 통제통합함대의 침공이 시작되자 실전 투입이 거의 없었던 비스킷이 모빌워커 조종에 나섭니다. 전투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비스킷이 대장 올가의 모빌워커를 조종하는 설정은 납득이 어렵습니다. 보다 숙련된 파일럿이 대장기를 조종해야 옳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비교적 근접한 이전 화에서 비스킷이 모빌워커를 조종해 실전에 참가한 장면이 제시되었어야 합니다. 비스킷이 모빌워커를 올가와 함께 탑승하다 죽음을 맞이하는 전개를 위한 설정이지만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MS 앞에서는 알몸의 먹잇감에 불과한 모빌워커가 건담 발바토스와 그레이즈 리터 부대가 한창 교전 중인 평지의 전장에 은폐 없이 스스로를 노출하는 전개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비스킷의 죽음을 재촉하기 위해 억지스러움을 피하지 못한 전개입니다.

철화단을 떠나려는 비스킷을 막으려는 속내를 드러내지 못한 올가는 메리빗에게 위로를 받습니다. 메리빗은 올가의 손을 가볍게 잡습니다. 제20화 ‘파트너’에서 지적했던 스킨십이 뒤늦게 제시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전개는 상당히 더딥니다.

아라야식 연출의 한계

지구 외연궤도 통제통합함대 태평양 방면 방위부대의 지휘관으로 코리스 스텐자가 첫 등장했습니다. 그는 제1화 ‘철과 피와’에서 미카즈키의 건담 발바토스에 의해 첫 희생자가 된 올리스의 형입니다. 코리스와 올리스 형제는 모두 성우 키지마 류이치가 연기했습니다.

건담 발바토스는 제5형태 지상전 사양으로 출격하며 독특한 무기인 렌치 메이스를 휴대합니다. 미카즈키는 도검보다는 둔기를 선호합니다. 렌치 메이스의 머리는 티라노사우르스를, 쥐고 싸우는 모습은 짐 스트라이커의 트윈 빔 스피어를 연상시킵니다.

교전이 시작되자 라프터는 걀라르호른을 ‘부자’로 지칭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과 시아버지도 모두 부자입니다.

아키히로는 아라야식의 감각을 통해 조준을 보정하며 시노도 아라야식을 활용해 근접전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아라야식은 ‘기동전사 Z건담’의 강화인간이나 ‘신기동전기 건담W’의 제로 시스템을 연상시키는 설정입니다. 하지만 아라야식이 어떻게 파일럿에 도움을 주는지 시청자에 이미지를 환기시키는 구체적인 연출은 사실상 없습니다. 단지 대사로만 때우려 합니다. 역시 제작진의 역량 부족이 드러납니다.

엉성한 전투 묘사

카르타가 몸소 이끄는 그레이즈 리터 부대가 우주로부터 강하합니다. SFS를 공수를 겸한 방패처럼 활용해 등장은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수적 우세조차 살리지 못한 채 철화단에 밀립니다. 상륙부대는 마카나이의 저택을 손쉽게 점령하면서도 함정을 전혀 의심하지 않다 철화단이 사전에 설치한 폭탄에 휘말려 괴멸됩니다. 걀라르호른은 우스꽝스러운 풋내기 집단입니다. 건담 구시온 리베이크는 숨겨진 팔을 처음으로 활용합니다.

철화단은 섬 한복판에서 맨몸의 쿠델리아와 마카나이를 호위 중입니다. MS는커녕 모빌워커의 배치조차 없습니다. 만일 걀라르호른의 모빌워커가 이들을 발견해 공격할 경우 즉시 전멸당할 만큼 방비가 허술합니다. MS 배치가 어렵다면 모빌워커 배치가 대안이었을 것입니다. 걀라르호른과 철화단 모두 전투에 엉성한 것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작진의 역량 부족이 원인입니다.

류 호세이 연상시키는 비스킷의 죽음

비스킷은 올가를 구하기 위해 미끼가 되어 전사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제21화 ‘격투는 증오를 깊게 하고’에서 아무로를 구하려던 류 호세이의 죽음을 연상시킵니다. 놀랍게도 류와 비스킷의 죽음은 제21화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류의 죽음은 4쿨 예정 중 절반에 해당하는 분량에 제시된 반면 비스킷은 2쿨 예정 중 후반에 제시되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비스킷의 죽음은 보다 이른 시점에 제시되는 편이 작품 전체의 속도감 및 철화단의 걀라르호른에 대한 복수심 각인의 측면에서 적절했을 것입니다.

제13화 ‘장송’의 마사히로,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에서의 후미탄과 마찬가지로 비스킷 역시 긴 대사를 남기고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그가 화성의 동생들을 떠올리는 장면이 삽입되는 동안 신음소리만 내다 올가를 보고 그의 이름을 중얼거리다 죽는 연출이 비장미를 더했을 것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은 압축미가 부족합니다.

비스킷의 죽음에는 2기 엔딩 테마 ‘STEEL-철혈의 인연-’ 대신 1기 엔딩 테마 ‘오펀스의 눈물’이 삽입되었습니다. 적절한 선곡입니다.

제22화 ‘아직 돌아갈 수 없어’에는 또 다시 전투 장면이 없는 듯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9화 술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0화 내일로부터의 편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1화 휴먼 데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2화 암초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3화 장송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4화 희망을 나르는 배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5화 발자국의 행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6화 후미탄 아드모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7화 쿠델리아의 결의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8화 목소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9화 소원의 중력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0화 파트너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