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대니쉬 걸 - 배우 열연, 세련된 의상 매력적 영화

※ 본 포스팅은 ‘대니쉬 걸’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덴마크의 풍경화가 아이나(에디 레드메인 분)는 초상화가인 아내 게르다(알리시아 비칸데르 분)를 위해 여장을 한 뒤 여장의 매력에 빠집니다. 아이나는 남성으로서의 자아를 버리고 ‘릴리’라는 이름의 여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게르다는 남편의 변화가 고통스럽지만 감내합니다.

화가 부부, 역전된 처지

2012년 작 뮤지컬 영화 ‘레 미제라블’의 톰 후퍼 감독이 에디 레드메인을 재기용해 연출한 ‘대니쉬 걸’은 1920년대를 배경으로 성 정체성에 혼란을 느낀 덴마크인 남성 아이나와 그를 뒷바라지하는 아내 게르다를 묘사합니다.

‘덴마크 여자’를 뜻하는 제목 ‘대니쉬 걸(The Danish Girl)’은 게르다가 아이나의 어린 시절 친구 한스(마티아스 스후나르츠 분)를 만나는 과정에서 한스의 비서가 게르다를 지칭하는 단어로 대사에서 활용됩니다. 하지만 게르다보다는 남자로 태어났으나 자신을 여성으로 인식한 아이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나는 자신의 인격을 여성 ‘릴리’로 인지하며 여장을 즐기는 과정에서 대인기피증에 시달립니다. 전도유망한 풍경 화가였던 아이나는 내적 갈등 속에서 그림도 손에서 놓게 됩니다. 반면 여장을 한 아이나를 모델로 한 인물화를 그린 게르다는 뜻밖의 성공으로 파리에서 전시회를 열게 됩니다. 아이나와 게르다의 처지가 역전된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나의 내적 갈등은 게르다와의 갈등으로 번지게 됩니다. 남편을 사실상 잃게 된 게르다는 힘겨워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지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아이나는 임상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성전환 수술을 2차에 걸쳐 받기로 결심합니다.

연기와 의상 돋보여

‘대니쉬 걸’은 철저한 성인용 영화입니다. 섹스 장면이 적나라하게 묘사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나의 독특한 심리를 납득하는 것이 쉽지 않은 관객도 있을 듯합니다. ‘대니쉬 걸’은 연출력이 돋보이는 탄탄한 드라마이지만 에로틱 스릴러의 요소도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나의 복잡한 내적 갈등은 1년 전 ‘사랑에 대한 모든 것’에서 스티븐 호킹을 연기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에디 레드메인의 열연으로 인해 설득력을 지니게 됩니다. 에디 레드메인은 성기 일부 노출도 불사하는 것은 물론 풍부한 표정 연기로 2개의 성과 자아를 지닌 주인공을 생생하게 구체화합니다. 특히 여성스러움이 어떻게 외적으로 발현될 수 있는지 엄청난 연구와 노력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알리시아 비칸데르는 ‘엑스 마키나’와 ‘맨 프롬 엉클’의 아름다운 외모와 늘씬한 체형만이 돋보이는 수준을 넘어 섬세한 감정 연기를 펼칩니다. 게르다가 괴로워하면서도 끝까지 아이나의 곁을 지킨 동반자적 선택에 수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에디 레드메인과 알리시카 비칸데르는 각각 아카데미 남우주연상과 여우조연상 후보로 올랐습니다.

2차 수술을 받은 아이나는 예후가 좋지 않아 사망합니다. 아이나의 유품인 스카프가 그의 고향에서 하늘로 날아올라가는 결말은 그의 영혼이 자유를 획득한 여성 릴리로 완성되어 승천했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대니쉬 걸’의 또 다른 볼거리는 의상과 분장에 있습니다. 1920년대를 재현한 의상은 매우 세련되어 눈이 즐겁습니다. 두 주인공뿐만 아니라 주변 인물들의 의상까지 스크린을 꽉 채우며 시대 분위기를 재현합니다. 의상과 더불어 릴리를 매력적인 여성으로 각인시키는 분장도 인상적입니다.

실화임을 강조하지만…

엔딩 크레딧 직전에는 자막을 삽입해 ‘대니쉬 걸’이 실화임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영화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엿보입니다.

극중에서 아이나와 게르다는 1920년대 중반에 20대 중후반의 젊은 부부처럼 묘사됩니다. 하지만 실제 아이나와 게르다 베게너 부부는 1880년대에 출생해 1920년대에는 이미 중년이었습니다.

아이나는 1931년에 사망해 영화가 다룬 실제 시간적 배경은 약 5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빠른 전개로 인해 극중의 시간은 마치 1-2년에 불과한 것처럼 묘사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두를 제외하면 극중에서 구체적인 시간을 알 수 있는 자막은 삽입되지 않습니다.

레 미제라블 - 앤 해서웨이 카리스마 인상적
레 미제라블 - 소년, 왜 혁명에 몸을 던졌나
레 미제라블 IMAX - 민중의 노래를 들으라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