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콘텐츠뷰/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바다의 노래 벤과 셀키 요정의 비밀 - 신비스런 색감의 아름다운 작화 애니메이션

※ 본 포스팅은 ‘바다의 노래 벤과 셀키 요정의 비밀’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위섬의 등대지기 코노르는 바다 요정 브로나와의 사이에서 아들 벤을 낳아 키운 뒤 둘째 아이의 출산을 기다립니다. 브로나는 딸 시얼샤를 낳은 뒤 사라집니다. 말을 하지 못한 채 자란 시얼샤는 물에의 매혹을 떨치지 못합니다.

아일랜드의 2014년 작 애니메이션

아일랜드 출신의 톰 무어 감독이 원작, 제작, 연출을 맡은 ‘바다의 노래 벤과 셀키 요정의 비밀’은 2014년 작 애니메이션입니다. 2015년 아카데미 애니메이션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은 ‘빅 히어로’에 내준 바 있습니다.

극중에는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이 등장합니다. 가난한 형편으로 인해 낮에는 수레를 끌며 생선을 팔고, 밤에는 매춘을 했던 허구의 인물로 노래로도 유명한 몰리 말론의 동상이 배경에 삽입됩니다.

아내와 헤어진 코노르는 아이들을 재운 후 육지에 나가 펍에서 홀로 술을 마시며 고독을 달랩니다. 펍은 아일랜드의 전통적이며 서민적 공간입니다.

신화적 가족

코노르와 그의 어머니의 소원한 모자 관계는 아일랜드 신화로 극중에 제시되는 여신 마카와 바다의 신 맥 리르의 모자 관계의 재현입니다. 극중에서 맥 리르는 고통을 이기지 못해 돌이 되었는데 브로나와 이별한 뒤 무뚝뚝해진 코노르가 비견됩니다. 코노르와 맥 리르의 목소리 연기는 브렌단 글리슨, 할머니와 마카로는 피오눌라 플라나간이 1인 2역을 소화했습니다.

서사의 주축은 벤과 시얼샤 남매입니다. 벤은 아버지 코노르, 시얼샤는 어머니 브로나의 외모를 빼닮았습니다. 벤은 시얼샤를 구박합니다. 사랑했던 어머니가 시얼샤로 인해 사라졌다고 믿기 때문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시얼샤는 출산 직후 입었던 하얀색 물개 코트를 찾아 입고 바다에 뛰어든 뒤 점차 기력을 잃어갑니다. 코노르는 코트를 함에 넣고 잠근 뒤 열쇠와 함께 바다에 버립니다. 하지만 시얼샤의 기력 회복은 물론 마카에 의해 돌이 된 요정들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코트를 되찾는 것이 필수입니다. 마카는 시얼샤를 노립니다. 벤은 어린 시절 어머니가 불러준 바다의 노래를 시얼샤에 가르쳐줍니다.

지브리 작품 연상시켜

‘바다의 노래 벤과 셀키 요정의 비밀’은 세계 각국의 고전 설화와 유사점이 엿보입니다. 자식까지 낳고 함께 살았던 인간 코노르와 요정 브로나 부부는 우리네 설화 ‘선녀와 나무꾼’를 떠올리게 합니다.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전설에 등장하는 셀키는 물개이지만 육지에 오르면 인간으로 변형해 ‘인어공주’의 인어와 흡사합니다. 코노르는 바다의 신이지만 돌이 되었다는 점에서는 그리스 신화의 포세이돈과 아틀라스를 합친 듯합니다.

어린이가 주인공인 판타지 어드벤처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들과도 비슷한 점이 엿보입니다. 시얼샤는 바다가 근원이며 자유자재로 변신하는 신비스런 소녀라는 점에서 ‘벼랑 위의 포뇨’의 포뇨를 연상시킵니다. 시얼샤가 결말에서 가족의 곁을 떠날 수도 있는 선택의 기로에 놓인 것은 2015년 아카데미 애니메이션상에 함께 후보로 오른 ‘가구야 공주 이야기’의 결말의 상황과 비슷합니다. 시얼샤의 검은 머리와 검은 눈동자는 매우 동양적인 캐릭터 디자인이라 일본 애니메이션의 소녀 주인공을 떠올리게 합니다. 마녀 마카의 캐릭터 디자인과 성격, 그리고 능력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유바바와 비슷합니다.

작화 아름다우나 서사는 심심한 편

주제의식의 측면에서는 시얼샤를 육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를 지닌 소녀에 비유할 수도 있습니다. 말을 할 줄 모르며 물에 대한 매혹을 견디지 못해 대다수의 사람들과는 다른 소녀가 오히려 특별한 존재임을 부각시키는 전개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위 ‘정상’이 아닌 것에 대한 관용과 이해를 일깨우는 측면도 있습니다.

동물의 비중이 큰 것도 동일한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개, 물개, 부엉이 등은 선악 여부와 무관하게 인간과 교감하는 충직한 동물들로 묘사되어 매우 귀엽습니다. 자연 친화적 주제의식이 엿보입니다.

‘바다의 노래 벤과 셀키 요정의 비밀’의 작화는 선은 얇고 예리하지만 색은 화사하고 신비로워 독특합니다. 매우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작화와 달리 서사는 담백하고 심심한 편입니다. 현란한 오락성을 갖춘 작품은 아닙니다. 쉴 새 없이 웃음거리와 재미거리를 선사하는 상업용 애니메이션에 길들여져 긴 시간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어린이 관객은 지루해할 수도 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