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애니매트릭스 - 비욘드 애니메이션

'매트릭스' 한정판 dvd 박스
매트릭스 - 첨단 액션으로 포장된 다층 철학 텍스트
애니매트릭스 - 오시리스의 마지막 비행
애니매트릭스 - 제2의 르네상스 1, 2부
애니매트릭스 - 어느 소년 이야기
애니매트릭스 - 프로그램
애니매트릭스 - 세계 신기록

‘노인Z’ , ‘로봇 카니발’ 등에 참여했던 모리모토 코지의 ‘비욘드’는 ‘애니매트릭스’ 중에서도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애니매트릭스’의 9편의 연작 중에 유일하게 현대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현대 일본임을 가장 확실히 보여주는 소재는 신호등과 신호음인데 일본의 전통적인 음악을 바탕으로 한 신호음을 녹음하기 위해 차의 왕래가 거의 없는 새벽 3시에 직접 녹음했다더군요. 개인적으로 떠오른 의문은 시청이나 구청의 교통과에 협조를 요청했으면 편하게 원음을 구할 수 있지 않았을까, 였습니다.) 더욱 중요한 포인트는 9편 중 유일하게 매트릭스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인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매트릭스’에서 네오가 고양이에 관한 데자뷰를 목격하는데 ‘비욘드’의 여주인공인 요코도 키우던 집고양이가 사라지자 찾아나서서 데자뷰를 목격한다는 점에서 두 작품의 유사성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집고양이가 사라지고 이상한 일이 연이어 발생한다는 것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장편 소설 ‘태엽 갑는 새’의 모티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매트릭스의 오류에 의해 펼쳐지는 ‘귀신 들린 집’의 신기한 현상들은 환상적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귀신 들린 집’의 신기한 현상을 즐기고 있는데 이를 통해 ‘비욘드’는 티없이 맑은 동심의 세계에 근접하는 작품입니다. 따라서 매트릭스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인 시각을 가진 유일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인 요코는 ‘비욘드’ 초반부에 아슬아슬한 옷을 입고 출연하지만 섹시하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요코의 차림새가 섹시함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 일상 속에서의 편한 차림이기 때문일 텐데 그만큼 ‘비욘드’는 일상성과 그 일상 속에 벌어지는 기묘함에 집착하는 작품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결말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수준에 머물렀다는 점인데 그래도 엔딩 씬에서 매트릭스의 오류를 살짝 암시했다면 보다 더 멋진 작품이 되지 않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