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애니매트릭스 - 세계 신기록 애니메이션

'매트릭스' 한정판 dvd 박스
매트릭스 - 첨단 액션으로 포장된 다층 철학 텍스트
애니매트릭스 - 오시리스의 마지막 비행
애니매트릭스 - 제2의 르네상스 1, 2부
애니매트릭스 - 어느 소년 이야기
애니매트릭스 - 프로그램

육상 선수인 댄이 세계 신기록 작성에 집착하다 매트릭스를 깨닫고 벗어 나려는 이야기가 중심인 ‘세계 신기록’은 ‘애니매트릭스’ 중 가장 안타까운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과 시도가 외부적인 요인(매트릭스와 요원)에 의해 좌절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의 각본과 감독을 맡은 카와지리 요시아키가 각본을 쓴 ‘세계 신기록’ 역시 스토리가 복잡하거나 난해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스토리가 주인공 댄의 우직한 목표 의식과 안타까운 결말이 감독 코이케 다케시의 멋진 작화와 맞물려 매우 감동적인 단편 애니메이션이 되었습니다.

코이케 다케시의 작화 풍은 인간의 신체에서 근육을 강조하고 왜곡된 체형을 과시하는 듯한 피터 정의 캐릭터 디자인과 음영을 강조하는 그의 스승인 카와지리 요시아키의 화풍을 뒤섞어 놓은 듯합니다. 독창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분위기의 작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스포츠 애니메이션에서 인간의 움직임을 흥미롭게 그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인데(‘슬램 덩크’ 나 ‘축구왕 슛돌이’의 애니메이션의 인물의 움직임을 보면 좌절스러워 지루할 지경입니다.) ‘세계 신기록’은 댄의 근육의 움직임은 아름답다고 느껴질 정도로 대단합니다.

이번에도 커멘터리는 코에케 다케시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듀서를 맡은 타케우치 히로아키와 함께 진행합니다. 타케우치 히로아키가 카와지리 요시아키와 진행을 맡았던 ‘프로그램’만 하더라도 대화를 적절히 주고 받으며 진행한다는 느낌이었는데 ‘세계 신기록’은 타케우치 히로아키가 길게 질문하면 코이케 다케시가 ‘예, 그렇습니다.’ 수준으로만 대답하기 때문에 좀 답답합니다. 커멘터리에서 ‘세계 신기록’의 주인공인 댄이 과묵하기 때문에 멋지며 코이케 다케시 자신도 말 수가 적은 편이라고 했는데 커멘터리는 역시 말을 잘하는 감독의 것이 더 매력적이군요.

덧글

  • LINK 2004/12/25 00:53 #

    카와지리 요시아키의 '달리는 남자'와 쌍둥이 같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