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8화 다가서는 모습 건담 철혈의 오펀스

올가의 성장 암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제8화 ‘다가서는 모습’에는 제7화 ‘고래잡이’에 생략되었던 올가 일행의 해머 헤드 침투 과정이 묘사됩니다. 올가 일행이 터빈즈의 반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 가연성 가스는 ‘은하영웅전설’에서 실내에서 백병전만이 가능하도록 만든 제플 입자를 연상시킵니다. 나제가 ‘낡은 수법’이라 언급하는 이유도 새로운 설정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해머 헤드 브리지 침투에 성공한 올가에 대해 나제는 기특하게 여기며 요구를 수용합니다. 나제가 요구를 수용한 이유 중에는 철화단의 평가 이상으로 쿠델리아가 가치를 지닌 거물이기 때문인 이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제는 터빈즈 소속의 모든 여성들을 아내로 거느린 일부다처제에 충실한 인물입니다. 일본 현지에서 온 가족이 둘러 앉아 TV를 시청하는 일요일 오후 5시에 공중파를 통해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치고는 성인용에 가까운 설정입니다.

올가는 나제를 통해 리더십에 대해 배우며 철화단이 가족과 같은 조직임을 깨닫습니다. 나제와 대비되며 올가가 아직 리더로서 부족함을 부각시키는 전개는 향후 올가의 성장을 묘사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철화단과 터빈즈는 각각 기묘한 가족과 같은 조직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철화단은 테이와즈를 스폰서로 두게 됩니다.

또 전투 장면 없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설정 중 가장 독특한 것은 철화단이 금전적 어려움에 시달린다는 설정입니다. 애니메이션화된 건담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주인공들이 금전적 어려움을 겪는 작품입니다. ‘기동전사 건담’에서 지구에 강하한 화이트베이스가 샤아의 방해로 인해 목표 지점인 남미 쟈브로가 아니라 북미에 강하해 아시아와 유럽을 거치는 험난한 여정을 겪으며 보급 물자 부족으로 시달린 바 있으나 철화단의 금전적 어려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비정규직 시대의 청년층의 어려움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적 MS를 노획하며 자금과 강화 파츠 아이템을 획득하는 전개는 게임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이번 화에도 전투 장면은 없었습니다. 미카즈키, 아키히로가 라프터, 아지와 시뮬레이션 전투를 벌이는 장면에서 MS의 움직임을 삽입할 수도 있었지만 생략했습니다. 제4화 ‘목숨의 가격’제6화 ‘그들에 관하여’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8화를 방영하는 동안 전투 장면이 없었던 화가 세 번째인 것은 건담 시리즈의 역사상 유례없는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건담은 로봇물입니다. 로봇이 매회 등장하는 것이 상식이며 로봇의 프라모델을 비롯한 상품 판매가 수익원입니다. 메카닉 디자인이 뛰어나며 전투 장면의 작화는 뛰어나지만 로봇을 아끼는 시도는 납득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가 캐릭터의 개성이 유난히 두드러지며 서사 전개가 빠르고 정보량이 많은 것인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스케일이 큰 것도 아닙니다. ‘건담 G의 레콘기스타’가 전투 장면은 많지만 정보량이 지나치게 많아 불친절하며 캐릭터에 대한 몰입이 어렵다는 비판이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에 반영된 것 아닌가 싶습니다.

제9화 ‘술잔’에서는 이사리비가 테이와즈의 본거지 사이세이에 도착하며 맥머드와 함께 금발 여성 캐릭터가 첫 등장합니다. 건담 프레임도 첫 등장합니다. 타카키의 예고편 내레이션 중 “3배 열심히”는 ‘기동전사 건담’의 샤아를 연상시킵니다. 제10화 제목은 ‘내일로부터의 편지’로 공개되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7화 고래잡이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세계의적 2015/11/26 01:56 #

    '비정규직 시대의 청년층의 어려움' 은 일본 하고는 별 관계가 없다고 봅니다만......
  • 잠본이 2015/11/27 22:17 #

    테이와즈 수령의 복장이나 예고편에서 술잔으로 맹세하는거 보고 야쿠자 생각이 나더군요.
    등장인물들 가운데 섬나라 이름이 많은 것도 그렇고 건담치고는 일색이 꽤나 강한 느낌...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