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6화 그들에 관하여 건담 철혈의 오펀스

또 다시 전투 장면 無

제6화 ‘그들에 관하여’에는 전투 장면이 없습니다. 제4화 ‘목숨의 가격’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TV판 로봇 애니메이션에서 제6화를 방영하는 동안 두 화나 전투 장면이 없었던 것은 대담하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르게 말하면 위험 요소입니다. 시청률은 물론 프라모델 및 블루레이 판매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제6화 ‘그들에 관하여’의 서사가 밀도 있으며 전개가 빨랐는가 하면 그렇지도 않았습니다. 제1화 ‘철과 피와’의 박력과 빠른 전개를 감안하면 아쉬움이 남습니다.

안내역을 잃은 올가는 테이와즈와 접촉하려 합니다. 목성을 근거지로 한 복합 기업 테이와즈는 마피아와 같은 존재라는 설정입니다. ‘기동전사 Z건담’ 이래 등장했던 아나하임 일렉트로닉스를 연상시킵니다.

올가가 쿠델리아를 지구에 데려가는 ‘업무’를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강력한 자극을 원하는 미카즈키 때문입니다. 항상 강인해 보이는 올가이지만 실은 미카즈키의 시선을 의식한다는 심리 묘사를 통해 올가의 인간적 면모가 드러납니다. 하지만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가장 절친한 조직원 1인을 의식해 조직 전체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는 아닙니다. 올가 역시 성인이 아니라 소년에 불과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미카즈키의 꿈은 역시 평범하게 농사를 짓는 것입니다. 엔딩 필름에 제시된 장면이 바로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작품 전체의 결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카즈키는 쿠델리아로부터 글을 배우기로 결심해 직접 실행에 옮깁니다. 그런데 비교적 오랜 인연으로 보이는 아트라는 미카즈키에 글을 가르쳐 주겠다고 한 적은 없었던 것인지 의문입니다. 미카즈키의 고집스런 성격으로 인해 아트라가 지레짐작으로 권하지 않은 것인지, 혹은 아트라가 권했지만 미카즈키가 거부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아마도 쿠델리아의 제안을 미카즈키가 덥석 받아들이는 순간 아트라가 크게 실망하는 반응은 아니었던 연출을 감안하면 아트라가 미카즈키에게 글을 가르쳐주겠다고 제안한 적은 없었던 듯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흥미로운 연출 중 하나는 일본식 인사의 배제입니다. ‘기동전사 건담 시드’,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건담 G의 레콘기스타’에서 캐릭터들이 고개를 숙이는 일본식 인사가 제시된 바 있습니다. 세계관과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연출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화만 해도 아인이 맥길리스에 감사를 표하는 장면이나 철화단 두 소년이 올가와 복도에서 충돌한 뒤 사과하는 장면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았습니다. 고개를 숙이는 일본식 인사는 우주 전체를 배경으로 한 건담 시리즈에는 어울리지 않기에 정확한 연출입니다.

테이와즈 본격 등장 예고

제6화 ‘그들에 관하여’의 처음과 끝은 마루바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사라비가 오르쿠스 일당으로부터 도망치는 장면에 등장한 마루바의 뒤에는 오프닝 필름에 등장한 백색 정장의 사내와 그의 연인이 등장합니다. 제7화 ‘고래잡이’에 그들이 재등장할 예정입니다. 이미 설정이 공개된 백리, 백련, 그리고 백련 아미다 전용기도 등장합니다.

이미 테이와즈 소속 MS로 설정이 공개된 백자 돌림 MS들이 예고편에서 백색 정장의 사내와 함께 등장했기에 그 역시 테이와즈 소속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올가가 홀로 열람한 자료에는 테이와즈의 대표는 Mcmurdo Barriston로 명시되어 있는데 그와 백색 정장의 사내의 연관성이 궁금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1화 철과 피와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2화 발바토스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3화 산화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4화 목숨의 가격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제5화 붉은 하늘의 저편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