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작가

LG 트윈스 편파 야구 전 경기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링크와 트랙백은 자유입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더 랍스터 - 기괴하고 잔혹한 부조리 코미디 영화

※ 본 포스팅은 ‘더 랍스터’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내로부터 버림받은 데이빗(콜린 패럴 분)은 커플이 되기 위한 호텔에 입소합니다. 호텔에서 커플이 될 경우에는 인간으로 남을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동물이 되어야 합니다. 데이빗은 커플이 되지 못할 경우 랍스터가 되고 싶다고 희망합니다.

커플 천국 솔로 지옥

그리스 출신의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각본, 제작, 연출을 맡은 ‘더 랍스터’는 모든 성인은 의무적으로 커플이 되어야 하는 가상 국가를 배경으로 한 코미디이자 SF 영화입니다. ‘커플 천국 솔로 지옥’이라는 농담이 그대로 정책으로 강요됩니다. 주인공 데이빗의 형은 커플이 되는 것에 실패해 개가 되었습니다. 커플은 물론 동물도 되기를 거부하는 이들은 숲을 근거지로 한 외톨이 조직으로 도피합니다. 호텔 입소자들이 숲으로 나가 외톨이들을 사냥하면 그 숫자에 따라 호텔에 머무를 수 있는 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커플이 되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동성애자에 대한 차별은 없지만 반드시 두 사람이 공통점을 지녀야만 커플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빗을 제외하면 등장인물들은 이름이 없어 특징에 따라 불리는데 다리를 저는 남자(벤 위쇼 분)는 코피를 흘리는 여자(제시카 바덴 분)와 커플이 되기 위해 코에 충격을 가해 억지로 코피를 냅니다. 호텔 입소자는 자위행위가 금지되어 있으며 위반 시에는 달궈진 토스트에 손을 넣어야 합니다.

외톨이 조직은 저항 세력이라고 할 수 있지만 혁명을 도모하는 것은 아닙니다. 외톨이 조직 내부에서 커플이 되는 것을 금지하는 규정으로 인해 동료애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파티’에서조차 그들은 각자 이어폰을 착용하고 인스트루멘탈 음악을 들으며 홀로 춤춥니다. 그들의 저항은 미약하며 장난스러운 수준입니다. 동료애가 없기에 커플을 강요하는 체제를 전복시킬만한 동력은 없습니다. 외톨이 조직 내부에서 커플이 탄생할 경우 신체를 훼손당하는 처벌을 각오해야 합니다.

기괴하고 잔혹하다

호텔도 외톨이 조직도 모두 정의와는 거리가 멉니다. 양쪽 모두 지나치게 극단적입니다. ‘더 랍스터’가 제시하는 사회는 흑백논리가 지배하는 디스토피아입니다.

하지만 ‘더 랍스터’는 독특한 세계관을 자막이나 내레이션을 통해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습니다. 큰 그림의 세계관에서 대해서도 명시하지 않습니다. 단지 개별 장면과 상황을 통해 관객이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왜 커플을 강요하는 것인지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궁금증을 남깁니다. 입양이 강제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출산을 강요하지는 않아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로도 보이지 않습니다.

부조리에 기초해 잔혹하고 기괴한 유머 감각을 앞세운 ‘더 랍스터’는 코엔 형제나 웨스 앤더슨 감독의 연출작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폭력과 섹스를 다루며 폭소보다는 실소를 유발하며 대중적 영화는 아니라는 점도 비슷합니다. 평범한 로맨스나 코미디를 예상했다면 상당히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랍스터’의 낯선 불친절함은 일부 관객에게는 더욱 매력적으로 수용될 것입니다.

데이빗은 호텔에서 도망친 뒤 외톨이 조직에서 근시 여성(레이첼 와이즈 분)과 사랑에 빠집니다. 둘이 사랑에 빠진 것을 간파한 외톨이 조직의 대장(레아 세이두 분)에 의해 근시 여성은 시력을 잃게 됩니다. 데이빗은 근시 여성과 커플이 되기 위해 자신의 양 눈을 스테이크 칼로 찌르려 합니다.

진정 데이빗이 시각장애인이 되었는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여백으로 남겨둡니다. 근시 여성을 포착하는 마지막 장면은 팽팽한 긴장감과 더불어 열린 결말로서 강렬한 여운을 남깁니다. 데이빗의 과거를 근시 여성이 내레이터로서 상세히 설명하는 서두부터의 연출을 감안하면 두 사람이 결국 시각장애인 커플을 이루게 된 것으로 유추할 수도 있습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