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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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인간은 패배할 수 없다

※ 본 포스팅은 ‘노인과 바다’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쿠바 아바나 근처의 해안 마을에 사는 늙은 어부 산티아고는 84일 동안 아무것도 낚지 못합니다. 노인은 먼 바다로 나가 거대 청새치와의 사투 끝에 잡는 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청새치를 노리고 습격해온 상어로 인해 노인은 또 다른 사투를 벌입니다.

가난하고 불운한 노인

‘노인과 바다’는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1952년 작 소설입니다. 조각배에 몸을 실은 가난한 노인이 며칠 동안의 피나는 노력 끝에 대어를 낚지만 상어 떼의 습격으로 인해 빈손으로 돌아온다는 줄거리입니다. 조업을 전후해 노인을 돕는 소년 마놀린이 등장하지만 작품 대부분을 차지하는 조업 장면에는 주인공 산티아고가 유일한 등장인물입니다. 바다낚시를 소재로 선택해 고독한 노인을 포착한다는 점에서 헤밍웨이의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매우 남성적입니다.

노인은 불운합니다. 어부들로 가득한 마을이지만 그는 소년 외에는 친하게 지내는 이가 없습니다. 즐겨 찾는 술집 ‘테라스’에서도 그는 따돌림을 당합니다. 사망한지 오래된 아내의 사진은 서글퍼서 치웠습니다. 자식에 대해서는 작중에서 언급조차 없습니다. 오랫동안 고기를 잡지 못해 끼니도 거의 잇지 못합니다. 소년이 챙겨주는 음식으로 연명할 뿐입니다. 때 묻지 않은 천사와 같은 소년은 노인을 스승처럼 따릅니다. 두 사람은 사이좋은 부자, 혹은 조부와 손자지간처럼도 보입니다.

인간은 패배할 수 없다

노인은 타협을 모릅니다. 식량을 전혀 휴대하지 않고 홀로 먼 바다에 나가 사흘 동안 5.5m 크기의 청새치와 씨름하면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손에는 쥐가 나고 낚싯줄에 쓸려 상처를 입어도 청새치를 놓아주지 않습니다. 도중에 잡은 몇 마리의 날 생선으로 주린 배를 채웁니다. 어렵사리 청새치를 잡은 뒤 이내 상어가 나타나자 작살, 식칼은 물론 노의 손잡이까지 동원해 상어를 물리칩니다. 그는 청새치가 상어에 남김없이 뜯어 먹힐 것을 알면서도 결코 방치하지 않고 안간힘을 다해 상어에 반격을 가합니다.

집념에 찬 노인의 고군분투는 우직하고 단순하게 묘사됩니다. 생존을 소재로 본능적 힘을 앞세워 독자를 압도합니다. 작품의 분량도 짧고 기교도 부리지 않습니다. 극중의 단순 무결한 상황을 반영하듯 문체 또한 헤밍웨이 특유의 정제된 하드보일드 스타일입니다.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청새치, 상어와 사투를 벌이는 행위에 담긴 ‘노인과 바다’의 주제의식은 노인의 입을 통해 직접적으로 선명하게 제시됩니다.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패배할 수는 없어”입니다. 아무리 실패를 반복하더라도 좌절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죽음이라는 파멸을 피할 수 없는 존재이지만 불굴의 의지로 맞서야 한다는 실존주의적 사고방식입니다.

그래도 노인에게는 다음이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는 다시 오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종반의 대화를 통해 소년이 다시 노인의 조각배에 동승해 도울 것으로 암시됩니다. 노인은 고독에서 벗어나 실질적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대어의 희망을 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이란 죽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시도해야 하는 존재입니다.

결말의 테라스의 웨이터와 관광객의 대화를 통해 그들은 노인이 잡은 청새치를 상어로 착각합니다. 하지만 마을의 다수를 차지하는 어부들 사이에는 청새치의 뼈가 승리의 증거로 남아 노인의 일화는 신화로 회자되고 기억될 것입니다. 노인의 사투는 결코 무의미하지 않았습니다.

노인의 겸손

노인은 고기를 잡고 먹고 사는 어부지만 고기에 대해 미안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낚싯줄에 걸린 청새치가 자신을 비롯한 인간보다 고결한 존재라고 규정합니다. 한갓 물고기이지만 자신의 ‘형제’로 일컫습니다. 청새치의 집요한 저항이 노인을 감동시켜 형제애마저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죽음에 대한 저항이라는 측면에서 동질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청새치를 비롯해 바다 새, 그리고 하늘의 별에 대한 노인의 애정은 그가 강인하기만 한 마초가 아니며 의외로 섬세하며 겸손한 일면을 지닌 생태주의자임을 드러냅니다.

노인은 야구를 사랑합니다. 뉴욕 양키즈와 조 디마지오의 열렬한 팬입니다. 노인이 조 디마지오에 감정을 이입하는 이유로는 그의 아버지가 가난한 어부라는 공통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노인은 조 디마지오의 발뒤꿈치 뼈의 핸디캡을 떠올리는데 역경을 딛고 성공한 야구선수라는 점도 그의 마음을 움직인 듯합니다.

하지만 노인의 회상 중 젊은 시절 1박 2일에 걸친 팔씨름 대결 끝에 승리했다는 일화는 사실성이 부족합니다. 오랜 세월을 살아온 이의 옛 추억에 대한 과장된 무용담인 듯합니다.

노인은 사자의 꿈을 자주 꿉니다. 백수의 왕 사자는 찬란함과 성공, 그리고 젊음의 상징입니다. 작품 전체를 마무리 짓는 마지막 문장 또한 ‘노인은 사자의 꿈을 꾸고 있었다.’입니다.

노인과 달랐던 헤밍웨이의 최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으로 발매된 ‘노인과 바다’의 표지는 노년기의 헤밍웨이의 사진이 장식하고 있습니다. 또렷한 눈동자와 의지가 굳은 입술로 인해 마치 헤밍웨이가 바로 주인공 노인처럼 보입니다. 소설의 주인공은 곧 소설가 본인의 반영이며 헤밍웨이가 전작들에서 자신을 투영한 주인공을 묘사했음을 감안하면 ‘노인과 바다’의 노인은 예사롭지 않은 주인공입니다. ‘노인과 바다’는 헤밍웨이가 생전에 직접 발표한 마지막 작품으로 1954년 그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노인은 결코 싸움을 포기하지 않았고 새로운 싸움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헤밍웨이는 1952년 ‘노인과 바다’의 발표 후 약 9년 뒤인 1961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번역가 김욱동의 해설은 알찹니다. 50페이지가 넘어 소설 본편 분량의 40%에 육박합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상세하게 해석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하지만 노인이 공동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연대 의식을 깨달았다는 해석은 동조하기 어렵습니다. 청새치와의 사투 이후 노인이 자신을 따돌리는 ‘테라스’의 다른 어부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며 공동체에 녹아들 것이라고는 예상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노인과 바다’가 인간의 고독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것인지 따져본다면 그렇지 않다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이 공동체 의식을 인정했다는 김욱동의 해석은 납득이 쉽지 않습니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 성불구여도 괜찮아
무기여 잘 있어라 - 사랑과 전쟁, 그리고 죽음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 살아라, 찰나까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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