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겐지 이야기 2부 ② - 겐지의 피할 수 없는 낙일

※ 본 포스팅은 ‘겐지 이야기’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겐지 이야기’ 2부의 후반부를 장식하는 7권의 대부분은 주인공 겐지가 48세로부터 52세에 이르러 사망하기까지를 묘사합니다. 겐지를 비롯해 중요 등장인물들이 차례로 세상을 떠납니다.

온나산노미야는 트로이의 목마?

겐지의 일생에 걸친 화려한 여성 편력의 마침표이자 마지막 아내였던 온나산노미야가 가시와기와 불륜을 저지른 끝에 아들 가오루를 낳습니다. 겐지의 나무람으로 인해 가시와기는 죄의식을 이기지 못하고 병사합니다. 가시와기가 온나산노미야를 대신해 고양이를 애지중지해 독자의 웃음을 유발했던 골계미를 감안하면 정반대의 비극적 최후입니다.

가오루의 출산 후 온나산노미야는 출가합니다. 하지만 겐지는 젊은 매력이 여전한 온나산노미야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동침을 유혹합니다. 온나산노미야는 거절합니다. 겐지는 평생 동안 출가한 여성과는 동침하지 않았지만 그가 금기에 충실했기 때문은 아닙니다. 출가한 여성을 유혹했지만 그들이 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자쿠 상황이 딸 온나산노미야를 겐지에 시집보냈을 때부터 비극을 유도한 것 아닌가 하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즉 온나산노미야는 트로이의 목마인 셈입니다. 스자쿠 상황은 겐지의 배다른 형이지만 겐지를 증오할 만한 과거가 있었습니다. 첫째, 아오이와의 결혼을 원했지만 좌대신은 겐지에게 아오이를 시집보냈습니다. 둘째, 스자쿠의 후궁 오보로즈키요 상시를 겐지가 유혹해 정을 통하다 들통이 난 바 있습니다. 겐지가 스마로 자진해 귀양을 떠나게 된 이유입니다. 두 번에 걸쳐 겐지에 능욕당한 스자쿠가 자신의 딸로 그의 가정을 파괴하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온나산노미야의 존재로 인해 겐지와 무라사키의 관계도 소원해지며 결과적으로 무라사키의 병과 죽음으로 연결됩니다. 일생동안 남의 여자와 아내를 꼬드기기만 했던 겐지의 인과응보입니다.

겐지와 온나산노미야, 그리고 가시와기는 가오루의 핏줄을 알고 있었지만 세 사람은 다른 누구에게도 비밀을 털어놓지 않습니다. 가오루는 늙은 겐지의 아들이라는 신분을 부여받게 되며 3부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합니다. 겐지와 태정대신, 유기리와 가시와기의 친구이자 라이벌 관계는 가오루와 니오노미야로 대물림됩니다. 니오노미야는 겐지와 아카시 부인의 딸인 아카시 중궁이 스자쿠 상황의 아들인 천황과 결혼해 낳은 아들입니다.

무라사키의 죽음

시름시름 앓던 무라사키도 사망합니다. 무라사키는 병석에서 출가를 강력히 원하지만 이기적인 겐지는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겐지는 자신의 출가도 망설이기만 할 뿐 끝내 실행에 옮기지 못합니다. 주위의 평판과 눈치를 심하게 보며 체면을 차리는 시대였기 때문입니다.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납득하기 어려운 정서입니다.

무라사키의 사망하자 겐지는 눈물로 날을 지새우는 폐인이 됩니다. 그토록 무라사키를 사랑했다면 생전에 바람을 피우지 않고 충실했어야 옳습니다. 역시나 인간은 후회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입니다.

겐지의 아내 중 요절한 아오이 부인을 제외하고 가장 먼저 사망한 이가 부인들 중 나이가 어린 축이었던 무라사키라라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겐지와 무라사키 모두 부와 권력을 누렸지만 결코 행복한 부부 생활이라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무라사키는 정부인이었지만 겐지의 여성 편력에 항상 신경질적으로 반응해 부부 관계가 원만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무라사키는 자식을 낳지 못했습니다. 아카시 부인이 낳은 아카시 중궁의 어린 시절 자신의 딸처럼 여겨 젖이 나오지 않는 가슴을 물린 장면을 통해 무라사키의 콤플렉스가 드러납니다.

온나산노미야의 불륜과 출산, 가시와기의 병사, 무라사키의 죽음까지 일련의 사건을 통해 겐지는 혹독한 말년을 보앱니다. 불교적 인생무생과 호색의 부정적 측면이라는 교훈을 깨우치는 극적이면서도 가혹한 전개입니다. 늙은 겐지는 무라사키의 사망에 슬퍼하면서도 중장과 잠자리를 함께 하며 왕성한 색욕을 과시합니다. 인간의 본성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왜 그가 출가를 고민하면서도 결국 죽을 때까지 실행에 옮기지 않았는지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습니다.

유기리, 때늦은 바람기

무라사키가 사망하자 유기리는 무라사키의 죽은 얼굴을 훔쳐봅니다. 생전의 무라사키의 얼굴을 우연히 본 뒤 사모하는 마음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유기리는 무라사키의 미모가 죽음으로도 덮이지 않자 경탄합니다. 네크로필리아가 드러나는 장면입니다.

구모이노카리와의 순정을 과시했던 유기리는 나이가 들자 아버지 겐지의 핏줄임을 속일 수 없는지 염문에 빠집니다. 유기리가 죽은 가시와기의 아내이자 온나산노미야의 언니인 온나니노미야를 강제로 취하자 구모이노카리가 친정으로 돌아가 가정 파탄에 이릅니다. 친구의 아내를 취하다 본처로부터 버림을 받은 것입니다.

겐지와 달리 외도에 능숙하지 않았던 유기리는 늦은 바람기에 이은 서투른 처신으로 인해 문제가 더욱 커집니다. 유기리와 구모이노카리의 첫사랑의 결말은 결코 아름답지 않았습니다. 겐지와 온나산노미야의 결혼의 나비 효과입니다. 스자쿠 상황이 결과적으로 겐지 부자의 가정을 모두 파탄 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자쿠 상황의 딸 온나니노미야와 온나산노미야 자매의 결혼 생활은 하나같이 불행했습니다. 남성 위주의 봉건 사회에서 자유의지가 전혀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엄한 황족 신분의 여성조차 결혼과 부부 생활이 불행했으니 대다수의 일반 여성의 삶은 어땠을지 충분히 예상 가능합니다. ‘겐지 이야기’는 당대의 왕가와 귀족 사회의 풍속과 이면을 엿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현대인들이 고위층이나 연예인의 스캔들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구름 너머로

2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구름 너머로(雲隠)’는 제목이 명명되어 있으며 첩으로만 구분되어 있을 뿐 내용이 없습니다. 이후 42첩부터는 겐지의 후손 가오루와 니오노미야를 중심으로 한 사랑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즉 ‘구름 너머로’는 겐지의 죽음과 장례식을 비롯한 8년의 공백을 암시합니다. 평생에 걸친 겐지의 여성 편력이 막을 내린 것입니다.

겐지가 여성 편력에 매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황제의 아들이라는 신분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만일 겐지가 하루하루의 생계에 매몰되는 평민이었다면 한가하게 여성 편력에 매달릴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구름 너머로’에 아무런 내용이 없는 것은 죽음의 허무함을 강조하기 위한 세련된 의도의 산물입니다. 겐지의 추한 말년을 여과 없이 묘사하기보다 독자의 상상에 맡긴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겐지의 사망과 장례식, 그리고 주변 인물들의 반응이 어땠을지 여백으로 남겨 한 인간의 죽음이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 독자로 하여금 되돌아보게 만듭니다.

겐지 이야기 1부 ① - 섹스광 겐지의 젊은 시절
겐지 이야기 1부 ② - 다마카즈라가 일으킨 파문
겐지 이야기 2부 ① - 불륜남 겐지, 불륜에 당하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