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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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 - 이 남자 정석, 너무나 도덕적이다 영화

※ 본 포스팅은 ‘화장’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회사의 홍보 마케팅 이사 정석(안성기 분)은 아내(김호정 분)의 중증 뇌종양을 간병하며 서서히 지쳐갑니다. 정석은 부하 직원으로 새로 입사한 도회적 매력의 은주(김규리 분)에 호감을 느낍니다. 정석의 내적 갈등은 심해집니다.

‘화장’의 의미는?

김훈의 소설을 원작으로 임권택 감독이 연출한 102번째 영화 ‘화장’은 아내의 와병 중에 부하 직원에 사랑을 품는 중년 샐러리맨의 갈등을 포착합니다. 제목 ‘화장’은 정석이 화장품 회사에 근무하며 은주를 만나게 된 것과 연관되는 ‘화장(化粧)’과 정석의 아내가 죽은 뒤 화장하는 ‘화장(火葬)’을 동시에 의미합니다.

주인공 정석은 아내의 와병 사실을 주변에 숨긴 채 외동딸 미영(전혜진 분)보다 더욱 열심히 아내를 간병합니다. 밤새 아내를 간병한 뒤 다음날 아침 사무실로 출근합니다. 주변에 사실을 알려 도움을 청하거나 여유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불평불만도 입 밖에 내지 않습니다. 회사 동료들은 장례식이 되어서야 정석의 아내가 2년 넘도록 투병했던 사실을 알게 됩니다. 정석의 과묵함과 강인함이 돋보입니다.

정석과 미영이 병실에서 야식을 먹던 도중 아내의 기저귀를 갈아주는 장면은 임권택 감독 특유의 롱 테이크로 촬영되었습니다.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은 미영이 아닌 정석입니다. 미영이 어머니의 간병에 미온적임을 암시하는 장면입니다. 미영은 어머니의 임종도 지키지 않습니다.

너무나 도덕적인 사내

정석은 너무나 도덕적인 사내입니다. 은주에 호감을 느끼지만 좀처럼 겉으로 드러내지 않습니다. 업무에 관련해 성 접대도 받지만 숙소에 찾아온 매춘부를 돌려보냅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 정상적인 섹스가 불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정석’이라는 이름처럼 그가 원칙에 매우 충실한 사내이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정석에 호감과 고마움을 품고 있던 은주는 아내가 사망한 뒤 정석을 별장으로 찾아옵니다. 두 사람의 섹스가 임박한 듯 보입니다. 하지만 정석은 갈등 끝에 만남을 거부하고 은주를 돌려보냅니다. 아내와의 추억이 어린 곳에서 장례식 직후에 다른 여자와 섹스를 하는 것은 정석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중국으로 떠나는 은주와 만나지 않으며 그녀와의 인연을 끊고 자신의 일상인 업무에 복귀하는 결말 역시 도덕적입니다.

정석은 과묵합니다. 자신의 속내를 누군가에게 털어놓거나 변명하지 않습니다. 표정 또한 포커페이스에 가깝습니다. 별장에서 아내의 유품을 정리하는 와중에 지갑 속에 발견된 사진 속의 정석은 환한 표정을 짓고 있지만 극중에서 정석의 표정은 대부분 굳어 있습니다. 하지만 홀로 있거나 혹은 은주를 바라보거나 생각할 때는 표정이 미묘하게 변화합니다. 복합적이며 중층적인 정석의 표정은 대배우 안성기의 명연기에 의해 사실적이며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주변 인물들을 타자화 시키며 정석의 1인칭 시점으로 유지되는 ‘화장’에서 안성기의 연기 덕분에 전반적인 심리 묘사는 탁월합니다.

정석은 냉혹한 남자인가?

인물을 평가하는 잣대와 영화를 해석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아내가 아꼈던 애견 보리를 아내의 유언대로 정석이 안락사 시키는 장면에서는 그를 냉혹하다 여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무가 과중한 자신이 키울 수 없는 상황에서 보리를 아내의 뒤를 따르게 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망자의 유언에도 충실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애꿎은 생명을 끊느니 타인에게 입양시키는 편이 나았을 것이라 여긴 관객도 있을 것입니다.

이름조차 제대로 제시되지 않는 아내를 정석이 진정 사랑한 것인지, 아니면 의무감밖에 없었던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정석의 의무감은 곧 사랑의 다른 말이었는지도 애매합니다. 뇌종양 수술을 앞둔 아내를 위해 직접 삭발하는 정석의 행위는 사랑의 발로로 볼 수 있습니다. 묵묵하게 아내의 간병에 헌신하는 것도 사랑 없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내와의 삶의 마지막 섹스에서 비아그라를 복용하고 은주의 알몸을 상상하며 가까스로 사정에 도달하는 정석에게는 사랑을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단지 서글픔만이 있을 뿐입니다.

관객마다 수 천 수 만 가지의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삶과 사랑이란 정의하기 어려우며 경계도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종양도 생명처럼 왜 태어났느냐고 물어볼 수 없다”는 의사의 대사처럼 누구도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섭리만이 엄숙할 뿐입니다. 정석의 은주를 향한 사랑의 감정이 왜 종양처럼 생겨난 것인지에 대한 정답 역시 없습니다. 죽음을 향해 시시각각 밀려나는 병자와 그를 간병하는 가족의 고통은 생생하게 스크린을 넘어 전달됩니다.

환하게 웃는 사진이 암시하듯 아마도 정석이 처음부터 무표정하며 과묵한 사내는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성공가도를 달려 상무가 된 정석의 인생사를 통해 사회생활 속의 유능함이란 곧 무표정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초현실적인 장면이나 꿈을 통해 관객만이 엿볼 수 있는 정석의 내면은 근본적으로 인간적이어서 외유내강의 인간이라는 점에는 의견이 일치될 듯합니다.

뒤죽박죽 편집

진부한 불륜극의 소재를 풀어나가는 ‘화장’이지만 편집은 상당히 독특합니다. 곱게 얼굴을 화장한 아내의 꽃상여와 뒤따르는 만장으로 가득한 장례식 장면으로 서두를 엽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드문 장례식 방식인데다 장례식에는 어울리지 않는 은주까지 참가해 초현실적 장면임을 암시합니다.

두 번째 장면은 아내의 죽음입니다. 정석이 옆 침대에 머물러 있던 새벽 아내는 고요히 숨을 거둡니다. 환상의 장례식 장면과 그녀의 죽음으로 서두를 장식하는 ‘화장’은 죽음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습니다. 이후 현실의 장례식을 준비하는 장면과 정석이 은주를 처음 만났던 장면이 교차 편집됩니다. ‘메멘토’와 ‘자유의 언덕’과 같이 시간의 흐름이 뒤죽박죽 편집되어 있습니다. ‘메멘토’가 그랬듯이 dvd와 블루레이의 발매 시 시간 순 편집이 포함된다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화장’의 뒤죽박죽 편집 또한 인간의 기억이란 단편적이며 두서없음을 강조합니다.

천년학 - 거장이 간결하게 담아낸 한(恨)의 정서
달빛 길어올리기 - 영원 향한 도전, 찰나의 허무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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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2015/04/13 12:13 #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영화가 보고 싶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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