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6화 대지에 서다 건담 G의 레콘기스타

‘대지에 서다’의 의미

‘건담 G의 레콘기스타’ 최종화인 제26화의 제목은 ‘대지에 서다’입니다. 아메리아와 캐피털 아미의 대결로 압축된 마지막 전투가 우주에서 대기권을 거쳐 남아메리카의 기아나 고지에서 마무리되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기동전사 건담’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의 오마주를 담고 있습니다.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의 마지막 TV판 건담 시리즈가 될 수 있는 ‘건담 G의 레콘기스타’의 최종화에 건담 시리즈 첫 작품의 제1화 제목을 붙여 건담 시리즈 전체의 수미상관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26화 본편 시작에 앞서 벨리의 내레이션과 함께 제25화 ‘사선을 넘어’의 내용이 요약됩니다. 엔딩 필름 대신 본편과 함께 엔딩 크레딧이 삽입될 정도로 최종화 본편의 러닝 타임이 부족하지만 한편으로는 러닝 타임이 애매해 이전까지 좀처럼 포함되지 않았던 전편 요약이 삽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메리아의 새로운 함대

벨리의 G-셀프는 대기권 돌파 직후 마스크의 카바칼리, 마니의 지라하와 마주칩니다. G-셀프의 뒤편에는 크림의 다하크와 믹의 트리니티가, 그리고 그들의 뒤로 쿤의 마즈라스타, 치카라의 쟈스티마가 출현합니다.

메가파우나에서 아이다의 G-아르케인과 라라이야, 노레드의 G-루시퍼가 출격합니다. 아메리아의 우주함대는 전멸했지만 기아나 고지의 북쪽에서 래틀파이슨 1척과 크로커다일 급 5 척 도합 6척으로 구성된 새로운 함대가 등장합니다. 주키니 대통령이 캐피털 테리터리 점령을 노려 그시온이 생전에 준비한 것입니다. 메가파우나조차 아메리아의 새로운 함대에 대한 사전 정보가 전무했습니다.

쥬간이 탑승한 다베는 밸류트로 대기권을 통과했습니다. 가란덴은 아메리아 함대와 교전을 벌입니다. 마스크는 마니에 가란덴으로 귀환할 것을 지시하지만 거부당합니다. 카바칼리의 빔 차크람을 벨리는 ‘요요’라 부릅니다. 차크람은 북인도 시크 교도들의 투척 무기인데 벨리의 대사대로 요요처럼 연출되어 마치 ‘초전자 로보 콤배틀러V’의 주역 로봇 콤배틀러V의 초전자 요요를 연상시킵니다.

빔 차크람은 G-셀프의 움직임을 제지하려 하지만 G-셀프의 전 방위 레이저에 격파됩니다. G-셀프의 압도적 성능에 마스크가 “악마”로 부르는 대사는 ‘기동전사 건담’의 건담의 별명으로 TV 방영 및 극장판 개봉 당시에는 붙여지지 않았으나 1990년대에 붙게 된 ‘연방의 하얀 악마’를 떠올리게 합니다.

전쟁에 들뜬 인간들

지라하, 마즈라스타, 쟈스티마와 다하크, 트리니티가 대결합니다. 트리니티의 유선 식 암은 ‘기동전사 건담’의 지옹을 연상시킵니다.

쥬간이 이끄는 우시아 부대는 블루진에서 출격해 아메리아 함대를 노립니다. 윌미트와 쿰파가 탑승한 글라이더가 지상에 착륙한 순간 크로커다일 급 1척이 격침됩니다. 윌미트는 벨리의 안부를 걱정합니다. 마즈라스타와 쟈스티마는 협공으로 또 다른 크로커다일 급 1척을 격파합니다. 다하크와 트리니티는 우시아 부대를 괴멸시킵니다. 치카라는 지트 단의 MS들 간의 전투에 불만스러워합니다.

라라이야는 전쟁에 들뜬 기성세대를 비판합니다. 첨단 기술에 경도된 현대인을 비판하는 토미노 감독의 주제의식을 대변합니다. G-루시퍼는 아메리아 함대의 기함 래틀파이슨을 격침시킵니다. 아이다는 아버지의 업보를 씻어낸 라라이야를 치하합니다. 메파가우나와 아메리아의 지향점의 분명한 차이를 강조하는 장면입니다. 아메리아의 새로운 함대는 실전 경험 부족 탓인지 폭죽처럼 터져나갑니다.

G-셀프와 카바칼리가 지상에서 1:1 대결을 벌입니다. 최종화 아이캐치는 여주인공 아이다에 이어 주인공 벨리가 장식합니다. 카바칼리의 빔 샷건이 G-셀프에 직격을 가하기 직전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해 조준이 빗나갑니다. G-셀프는 트리키 모드로 위기에서 탈출합니다.

교전 도중 격침되는 크로커다일 급에 믹이 한눈을 파는 사이 마즈라스타의 빔 윕에 의해 일격을 당합니다. 만일 토미노 감독이 ‘기동전사 V건담’까지의 ‘몰살의 토미노’였다면 믹은 전사했을 것입니다. 크림은 다하크를 능수능란하게 조종해 쟈스티마의 에너지를 흡수한 뒤 격추시킵니다. 치카라는 키아의 이름을 부르며 산화합니다. 마즈라스타가 트리니티의 공격으로 오른팔을 잃습니다.

쿰파와 쥬간의 죽음

벨리는 포톤 서처를 활용해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머신을 찾아 나섭니다. 그 머신만 격추하면 전쟁이 끝날 것이라는 이유입니다. G-셀프는 카바칼리, 지라하와 다시 조우하자 동굴로 숨습니다. 카바칼리가 추격한 동굴에는 ‘기동전사 건담’의 즈코그 2기의 잔해가 등장합니다. 이번 화에도 등장한 로젠탈의 즈고키의 오리지널이 즈고크임을 상기시키며 동시에 ‘기동전사 건담’ 제29화 ‘쟈브로에서 산화하다’의 아무로의 건담과 샤아의 즈고크의 쟈브로 기지 내부의 동굴 전투를 떠올리게 합니다. 즉 ‘건담 G의 레콘기스타’의 최종 결전이 벌어진 기아나 고지는 ‘기동전사 건담’의 1년 전쟁의 연방군 기지이자 지온군과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으며 ‘기동전사 Z건담’의 그리프스 전쟁에서 연방군이 핵폭탄으로 자폭한 쟈브로입니다.

G-셀프는 카바칼리의 빔 샷건 난사로부터 피해 지상으로 탈출합니다. 링고의 모란이 다베의 날개를 베어내자 쥬간은 전사합니다. 벨리는 드디어 동료들의 무사를 확인합니다. 벨리가 윌미트의 대기권 글라이더를 확인한 순간 마즈라스타가 G-셀프를 엄습합니다. 마즈라스타의 발에 글라이더와 함께 차인 쿰파는 낭떠러지로 추락해 죽음을 맞습니다. 전쟁의 흑막답지 않는 어이없고 우스꽝스러운 죽음입니다. 블루진도 난전에 휘말려 불시착합니다. G-아르케인과 G-루시퍼의 공격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G-셀프는 마즈라스타를 트랙터 빔으로 행동 불능으로 만듭니다. 벨리는 쿤의 항복을 요구합니다. 케르베스의 폴리지트가 마즈라스타의 옆에 서자 쿤은 항복합니다. 키아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이 목숨을 함부로 내던질 수 없었기 때문으로도 보입니다.

G-셀프를 발견한 마스크는 카바칼리를 동굴에서 급상승시킵니다. G-셀프는 트랙 핀으로 카바칼리의 백팩을 격파하지만 카바칼리도 G-셀프에 접근해 빔 샷건으로 퍼펙트 팩을 손상시킵니다. G-셀프는 카바칼리에 저격당하기 일보 직전 총구를 밀쳐낸 뒤 빔 사벨로 카바칼리의 왼팔과 오른팔을 차례로 베어냅니다. 빔 샷건을 쥔 오른팔이 동체에서 떨어져나가며 발사되어 G-셀프는 오른쪽 다리에 손상을 입습니다. ‘기동전사 Z건담’ 제50화 ‘우주를 달린다’에서 크와트로의 백식의 오른팔이 하만의 큐베레이의 빔 사벨 공격에 절단된 뒤 빔 라이플이 허공을 향해 발사된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카바칼리는 꼴사납게 웅덩이에 처박힙니다. 벨리는 코어 파이터로 G-셀프로부터 탈출합니다. 아이다는 전투의 뒤처리를 위해 생존자 구조를 명령합니다. 극장판 ‘기동전사 Z건담 Ⅲ 별의 고동은 사랑’에서 그리프스 전쟁의 마지막 전투가 종료되자 브라이트가 전투의 뒤처리를 지시한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화해의 시대 개막

캐피털 테리터리에서 플라미니아는 바디 수트를 벗고 지구를 만끽합니다. 제22화 ‘지구권 재회’에서 200세에 육박해 육체적으로 노화된 라 구우와는 다릅니다. 스테아는 크레센트 십의 조종 방법을 배웁니다. 세인트플라워 학원의 여학생들이 세계 일주 여행을 떠나는 크레센트 십을 향해 치어리딩을 하는 장면은 캐피털 테리터리와 아메리아의 전쟁이 종결되고 화해의 시대가 개막했음을 상징합니다. 여학생 중에는 베레모를 쓴 남학생도 섞여 있습니다.

패배한 루인은 마스크를 벗고 루인으로 돌아와 마니와 여행 중입니다. ‘∀(턴에이)건담’ 제50화 ‘황금의 가을’에서 몰락한 구엔이 메리벨과 여행을 떠난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전쟁이 종료된 뒤 평화로운 후일담이라는 점에서 두 작품의 최종화는 상당히 흡사합니다. 한편 제24화 ‘우주의 만화경’에서 위그드라실의 폭파 당시 탈출 포드로 탈출한 것으로 보이는 바라라는 끝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크레센트 십에는 벨리, 아이다, 라라이야, 노레드, 드니엘 외에도 크림, 믹, 쿤이 함께 탑승해 있습니다. 크림이 치카라를 죽였는데 쿤이 크레센트 십에 아무런 설명 없이 크림과 동승한 연출은 어색합니다.

첨단 기술과 무기에 대한 동경과 흥분으로 인해 전쟁이 발생하며 무기가 사라지면 인류가 화해할 것이라는 토미노 감독의 주제의식은 상당히 단순해 아쉽습니다. 전쟁이 단순히 손에 무기가 쥐어지기 때문에 발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증오 또한 쉽게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에 마스크, 즉 루인이 벨리에 대한 증오를 포기한 것처럼 보이는 연출 역시 납득이 쉽지는 않습니다. 한편 플라미니아와 마니, 배신녀 두 사람은 멀쩡히 생존했습니다. 벨리와 아이다가 플라미니아와 얀을 쉽게 이해한 것처럼 보이는 연출 또한 마찬가지로 납득이 쉽지 않습니다. 4쿨 분량의 서사가 무리하게 2쿨로 압축되어 캐릭터 간의 관계가 설명되지 않은 부분이 매우 많습니다.

크림은 자신을 이용한 아버지 주키니에 대한 분노로 인해 크레센트 십으로 주키니의 연설장을 깔아뭉갭니다. 주키니는 크레센트 십에 직접적으로 깔리지는 않았지만 건물 등의 잔해에 깔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키니의 생존 여부는 시청자들의 판단에 맡기지만 사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들이 아버지를 살해하는 장면은 ‘기동전사 건담’ 제42화 ‘우주 요새 아 바오아 쿠’에서 기렌이 솔라 레이로 아버지 데긴을 살해한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토미노 감독 성우 출연

쿤은 키아의 아이를 임신해 만삭입니다. 불러 오른 쿤의 배는 시간의 경과를 암시합니다. 믹은 쿤와 이별한 뒤 크림과 함께 글라이더로 크레센트 십을 떠납니다. 벨리는 노레드에 알리지 않고 일본에서 내린 뒤 홀로 후지산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벨리는 츄츄미를 아이다를 통해 노레드에 맡겼습니다. 사랑에 실패한 노레드의 눈물은 ‘∀(턴에이)건담’ 제50화 ‘황금의 가을’에서 소시에의 눈물과 닮았습니다.

벨리는 샹크로 후지산으로 향합니다. 토미노 감독이 연출한 건담 시리즈에서 일본이 공간적 배경으로 직접 등장한 것은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벨리가 길을 묻자 “15분 정도”라 대답하는 농가 노인의 목소리는 토미노 감독이 맡았습니다. 농가 노인은 시큰둥한 얼굴부터 토미노 감독과 닮았지만 발성은 토미노 감독의 실제 목소리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엔딩 크레딧에는 토미노 감독의 본명이 아닌 이오기 츠바사(井荻翼)로 명시되었습니다. 그의 가명 이오기 린(井荻麟)을 바탕으로 그의 2005년 연출작 ‘린의 날개(リーンの翼)’에서 착안해 이오기 츠바사라는 이름을 지은 것으로 보입니다.

엔딩 테마 ‘G의 섬광’과 함께 벨리는 홀로 흥겹게 세계 일주 여행을 떠납니다. 마스크는 예단했지만 벨리가 독재자가 될 것이라 그는 모든 것을 내려놓았습니다. 벨리가 마스크의 정체가 루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는 끝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화 의문의 모빌슈트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화 G-셀프 기동!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3화 몬테로의 압력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4화 캇시 난무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5화 적은 캐피털 아미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6화 강적, 데렌센!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7화 마스크 부대의 강습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8화 아버지와 어머니와 마스크와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9화 메가파우나 남쪽으로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0화 테리터리 탈출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1화 돌입! 우주전쟁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2화 캐피털 타워 점거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3화 달에서 온 자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4화 우주, 모빌슈트전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5화 날아라! 토와상가로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6화 벨리의 전쟁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7화 아이다의 결심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8화 초승달에 타라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19화 비너스 글로브의 일단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0화 프레임이 있는 우주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1화 바다의 무게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2화 지구권 재회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3화 뉴타입의 소리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4화 우주의 만화경
건담 G의 레콘기스타 - 제25화 사선을 넘어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