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3화 빌드 파이터 건담 빌드 파이터즈

흰옷-넥타이 차림으로 건프라 제작?

제23화는 트라이 파이터즈와 사립 건프라 학원의 결승전 직전의 상황을 묘사합니다. 건프라 배틀 장면 없이 이전 화의 장면이 일부 삽입되어 총집편과 유사합니다.

결승전을 이틀 앞두고 미라이의 설명과 함께 결승전에 출전할 6명의 파이터의 프로필이 공개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6명의 파이터가 대회에 출전하는 각오를 한 마디로 표현한 것입니다. 키지마는 ‘배틀을 마음가는대로 즐기고 싶다’, 시아는 ‘I ♥ 건프라’, 아도우는 ‘더욱 강한 적을 원한다’, 후미나는 ‘승리의 길을 전력을 다해 달리겠습니다’, 유우마는 ‘파이터로서도 정상을 목표로 합니다’, 세카이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전력을 다해’입니다. 각 캐릭터의 성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어조부터 사립 건프라 학원은 자신만만하지만 트라이 파이터즈는 겸손합니다. 챔피언과 도전자의 차이입니다.

시아에 건담 디 엔드의 팡의 반응 속도 2% 상승을 부탁한 아도우는 오른손 주먹을 쥡니다. 엔딩 필름 후 추가 장면과의 연결 고리입니다.

건프라 복원에 여념이 없던 트라이 파이터즈에 랄이 결승전 전략을 브리핑합니다. 경기 상황과 상세 데이터를 2회전 상대였던 SD-R이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토시야의 사립 건프라 학원에 대한 콤플렉스도 반영된 듯합니다. SD-R이 편집한 동영상은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작화 매수 저감을 위한 장면 재활용입니다.

트랜지언트 건담은 파워업과 더불어 트라이 버닝 건담과 동일한 버스트 시스템, 건담 디 엔드는 배에 숨겨진 장치, G-포텐트는 5기의 정비 머신 카렐에 트라이 파이터즈는 주목합니다. 건담 마니아답게 정비 머신 카렐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있는 유우마는 카렐 내부에 순간접착체와 속건성 퍼티가 준비되어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결승전에서 후미나는 G-포텐트의 카렐을 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앨런은 키지마에 감독이 아닌 숙부로서 솔직하게 칭찬합니다. 건프라에 대한 애정과 더불어 최고가 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키지마가 3대 명인 카와구치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새하얀 상하의에 넥타이까지 교복을 빼입은 채 건프라의 작은 부품을 줄로 다듬는 키지마의 자세는 부자연스럽습니다. 키지마의 캐릭터로서의 위엄을 돋보이게 하려는 연출로 보이나 호텔 방 안에서도 정장을 빼입고 건프라를 수리하는 작화는 어색하기 짝이 없습니다. 최소한 재킷과 넥타이만이라도 벗고 풀었다면 설득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 건프라에 대한 애정이 보다 강렬해 보였을 것입니다.

라이벌들의 도움

시간이 부족한 가운데 유우마는 건프라의 복원만으로는 우승할 수 없을 것이라 판단해 과감하게 개조에 도전합니다. 유우마는 자신의 뜻을 알리지 않은 채 후미나의 스타 위닝 건담까지 가져갑니다. 유우마는 방에서 세카이도 내보낸 채 문을 걸어 잠그고 홀로 작업에 열중합니다. 세카이가 문밖으로 나온 장면에서 카오루코가 머리를 매만지는 동작은 마치 방문을 열 수 있는 열쇠 따위를 준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오해를 불러일으킵니다. 카오루코가 세카이에 잘 보이기 위해 머리를 매만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동작 작화가 어색했습니다.

미라이의 방에서 묵으려했던 세카이는 후미나와의 전화 통화 후 유우마를 위해 야식을 구입하러 외출합니다. 유우마가 구입한 품목 중에는 카루비의 포테이토칩의 패러디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미나는 세카이로부터 카드키를 빌려 유우마의 방으로 향합니다. 카드키에도 야지마 상사의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랄은 로비를 어슬렁거리는 미나토를 보고 ‘원군’으로 직감합니다. 후미나에 앞서 방에 들어간 미나토는 유우마의 의도를 단박에 알아차리고 그를 돕습니다.

한편 세카이는 오밤중에 이노세와 무술 대결을 펼칩니다. 당수를 4개로 보이게 하는 공격에 세카이는 밀립니다. 차원패왕류와는 무관하지만 세카이가 결승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이노세가 가르쳐준 것입니다. 세카이와 유우마 모두 라이벌로부터 결승전을 앞두고 큰 도움을 받습니다.

결과적으로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는 ‘모든 캐릭터들이 선하다’는 성선설에 입각하고 있습니다. ‘기동전사 건담’을 비롯해 건담 시리즈 대부분이 선악 구분을 없애거나 성악설에 가까운 관점임을 감안하면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는 차별화되는 셈입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만 해도 네메시스, 마시타, 베이커 등 악역이 있었습니다. 진정한 악역의 부재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를 밋밋하게 만들어 재미를 반감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건담 시리즈를 관통하는 최고의 인기 캐릭터 샤아가 악역으로 출발했다는 사실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제작진은 잊고 있는 듯합니다.

이노세가 야심한 밤 세카이의 앞에 나타난 이유를 스가가 등장해 설명합니다. 운전에 서툰 스가가 이노세에 동승을 권하지만 끝내 거절당합니다. 스가는 교통사고를 내고 맙니다. 제20화 ‘꺾이지 않는 마음’에서 이노세가 탈락한 직후 스가가 승용차를 가지고 나타난 장면에서 연결되는 장면이었습니다.

숲속에서 정신을 잃고 있던 세카이를 시아가 깨웁니다. 세카이는 키지마의 빌더로서의 능력을 부러워합니다. 세카이의 회상을 통해 이전에 방영된 장면이 또 다시 30초간 재활용되었습니다. 파이터는 물론 빌더로서도 자격을 갖추고 싶어 하는 세카이의 태도에 대해 시아는 ‘빌드 파이터’라며 이번 화 제목을 입에 올립니다.

4개의 찻잔

제7화 ‘가조립의 시몬’에 등장했던 시몬의 동생 마모루가 결승전 관전을 위해 대회장 앞에 나타납니다. 제7화 ‘가조립의 시몬’ 당시의 분위기로는 마모루가 중병으로 인해 사망한 것 아닌가 싶었지만 회복되었습니다. 마모루의 모자는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바쿠와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의 딘의 머리가 장식하고 있습니다.

결승전 직전 시아가 후미나에 대한 라이벌 의식을 불태웁니다. 후미나는 우승하면 자신과 배틀을 하자고 레이디에 제안합니다. 레이디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신 캐릭터이자 상대적으로 숫자가 적은 여성 캐릭터로서 활용 가치가 높았지만 제작진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아쉬움이 큽니다.

화이트 울프는 결승전 관전을 위해 직접 대회장을 찾았습니다. G 마스터와 SD-R은 각각 동아리 방과 자택에서 결승전을 관전합니다. 카페 코우사카에서는 치나와 유우마의 어머니가 단체 관람 손님을 맞이합니다. 치나의 어머니는 외모는 치나와 닮았으며 유우마와 동일한 파란색 계통의 옷을 입었습니다. 파리에서는 치나가 세이를 불러 함께 결승전을 시청하려 합니다. 찻잔이 2개가 아니라 4개인 것은 세이와 치나는 물론 레이지와 아이라도 함께 있다는 암시입니다.

트라이 파이터즈와 사립 건프라 학원의 결승전의 배틀 필드는 우주입니다. 트라이 파이터즈가 도쿄 서부 지역 예선에서 G 마스터와 결승전을 치른 배틀 필드 역시 우주였습니다. 트랜지언트 건담은 최종전답게 2개의 창을 휴대하고 출격합니다.

본편에 등장하지 않았으나 엔딩 크레딧에 이름이 올라 의문을 자아낸 의사가 엔딩 필름 후 등장합니다. 아도우는 오른손목 부상으로 인해 더 이상 싸워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결승전에서 아도우의 약점을 암시합니다.

제24화 ‘파이널 버스트’에서는 결승전이 묘사됩니다. 세카이의 마지막 대사 “불타올라라 건프라!”는 ‘기동전사 건담’ 주제가 ‘날아라! 건담’의 가사 첫 마디 “불타올라라 건담!”의 오마주이자 ‘건담 빌드 파이터즈’ 제2화 ‘주홍 혜성’에서 유우키의 대사 “불타올라라 건프라!”를 재활용한 것입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화 바람을 부르는 소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화 결성!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3화 그 이름은 걍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4화 G 뮤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5화 동경과 도전을 가슴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6화 전장의 지배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7화 가조립의 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8화 이 방패에 맹세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9화 결전의 솔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0화 건☆콜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1화 닐센 연구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2화 미래로 날아오르기 위하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3화 비욘드 더 너클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4화 호적수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5화 신생!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6화 화려한 시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7화 망령성의 덫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8화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9화 운명의 재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0화 꺾이지 않는 마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1화 푸른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2화 마음가는대로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인곽가자 2015/03/21 14:24 # 삭제

    건프라학원과의 라이벌관계 중에서 가장 이해가 안되는게 시아 - 후미나입니다. 둘이 라이벌 의식을 느끼는 이유가 딱히 와닿지 않네요. 서로를 세카이에 대한 연적이라 느껴서? 각각 팀의 여성 파이터이기 때문에?
    아도우와 유우마는 이상할게 없고(전 아직 어린시절 유우마를 농락한게 정말로 아도우인가 의문이 들긴하지만), 윌프리드와 세카이는 전국대회 전에 한판 붙어서 서로를 인정하게 되었다고 보면 되지만 시아 - 후미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연결고리가 약한듯
  • 잠본이 2015/03/23 23:20 #

    왠지 키지마는 잠잘때도 그 옷차림 그대로 누울거 같습니다(...) 다른 차림이 상상이 안가요 OTL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