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1화 푸른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준결승전 대진 추첨 전야

사립 건프라 학원과의 준결승전을 앞두고 루카스가 도우미가 될 2명의 동료를 고릅니다. 할아버지 네메시스 회장이 기술 스태프를 파견해 도우려 하지만 루카스는 거부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제21화 ‘반짝이는 입자 속에서’ 7년 전 자신에게 ‘건프라 배틀을 직접하라’는 아이라의 호통을 루카스는 지금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한편 루카스의 비서로 등장한 사나이는 ‘기동전사 건담’ 제10화 ‘가르마 산화하다’에 등장했던 뉴야크의 시장 에센바하를 쏙 빼닮았습니다. 의도적인 오마주로 보입니다.

세카이는 줄질로 유우마에 인정을 받습니다. 향후 세카이가 빌더로 발돋움할 수도 있다는 암시입니다. 후미나는 세이가 만든 빌드 버닝 건담의 완성도에 찬탄합니다. 유우마가 세이를 건담의 ‘괴물’에 비유한 것은 ‘기동전사 건담’ 제3화 ‘적의 보급함을 공격하라!’에서 ‘샤아 킥’에도 불구하고 멀쩡한 건담에 대한 샤아의 대사 “연방의 MS는 괴물인가?”의 오마주입니다.

미라이가 진행하는 TV 프로그램 ‘열혈!! 건프라 배틀’의 해설자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서 독일을 대표하는 건프라 파이터였던 라이너 쵸머입니다. 하지만 쵸머가 직접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대진표 추첨 및 준결승전 전날 앨런은 명인 카와구치와 함께 바에서 술자리를 가집니다. 앨런은 자신의 제자들이 큰 꿈을 품고 국내 학생 챔피언을 넘어 세계 오픈 토너먼트에서 출전하기를 원합니다. 카와구치와 앨런은 소년들과 건프라의 미래를 위해 건배합니다.

누구도 예상할 수 있는 전개

준결승전 대진은 트라이 파이터즈 대 빌드 버스터즈, 사립 건프라 학원 대 폰 브라운으로 결정됩니다. 결승전에서 트라이 파이터즈와 사립 건프라 학원이 맞붙어야 하고 그에 앞서 트라이 파이터즈가 트라이온 3에 승리해야 하기에 대진표는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도 예상할 수 있는 전개가 바로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흥미를 크게 반감시키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트라이 파이터즈의 우승이라는 결말 또한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세카이는 제20화 ‘꺾이지 않는 마음’의 말미에서 만났던 루카스가 4강에 진출한 폰 브라운의 멤버라는 사실에 놀랍니다. 하지만 이후 전개되는 4강 진출 팀 멤버들의 언쟁은 지루합니다. 차라리 없는 편이 낫습니다. 준결승전 배틀에 앞서 충분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면을 너무나 밋밋하고 진부하게 묘사했습니다. 시리즈 구성을 맡고 있는 쿠로다 요우스케를 비롯한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의 제작진은 WWE 프로레슬러들의 마이크 워크를 참고하는 편이 나았을 것입니다.

SD-R 삼형제가 대진표를 두고 대화를 나눕니다. 그들이 앉은 소파 뒤에는 극장판 ‘기동전사 Z건담’ 삼부작의 포스터가 걸려 있습니다. 통일된 숫자 ‘3’을 강조하는 소품입니다. 탈락한 화이트 울프의 동아리 방 테이블 위에는 HG 1/144 신 마츠나가 전용 자쿠Ⅱ, 겔구그J의 매뉴얼과 함께 프라모델 잡지 ‘호비 재팬’을 연상시키는 잡지 ‘호비 호비’가 보입니다. SD-R은 사립 건프라 학원, 화이트 울프는 폰 브라운의 승리를 점칩니다.

루카스의 트릭

준결승전 제1경기가 펼쳐집니다. 루카스의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를 돕는 토미타와 아이바의 건프라는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의 기라 도가입니다. 배틀 필드는 상공입니다. 산이 하늘이 떠 있는 초현실적 광경은 영화 ‘아바타’의 행성 판도라를 연상시킵니다.

배틀이 개시되자 사립 건프라 학원의 3기의 건프라 앞에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가 홀로 나섭니다. 아도우의 건담 디 엔드의 팡을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피콕 스매셔로 모두 격파합니다. 뒤이은 공격도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발칸과 무라마사 블라스터 등으로 일축한 뒤 반격합니다. 건담 디 엔드는 망토를 벗어던진 뒤 빔을 발사해 피콕 스매셔를 파괴합니다.

후퇴하던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키지마의 트랜지언트 건담의 빔 공격을 막아낸 뒤 구름 뒤로 사라집니다. 시아가 해치웠는지 묻자 키지마의 대답 “아니, 느낌이 없어(いや, 手応えがない)”는 ‘기동전사 Z건담’ 제49화 ‘생명 사라지고’에서 야잔의 함브라비를 물리쳤는지 에마가 판단하는 와중에 “아니, 느낌이 없어(いや, 手応えがない)”라 중얼거린 대사와 동일합니다. 키지마는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가 어디에 많은 양의 입자를 저장한 것인지 의문을 품습니다.

시아의 G-포텐트가 토미타의 주황색 기라 도가에 정신이 팔린 사이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의 코어 파이터가 입자 변형 필드를 뚫고 G-포텐트에 타격을 입힙니다. 트랜지언트 건담의 빔 공격으로 생긴 상공의 바위산의 구멍을 매복했다 공격한 것입니다.

루카스가 1/144 HG 크로스본 건담에는 없는 코어 파이터의 분리 및 합체 기능을 자작한 것처럼 시아는 G-포텐트에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에 등장한 하로가 탑승한 작업용 로봇 카렐을 복수 탑재해 즉석에서 수리합니다. 1/144 스케일의 하로가 귀까지 움직이도록 자작한 것은 실로 놀라운 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성은 떨어집니다.

루카스가 코어 파이터를 분리해 배틀에 나선 동안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아이바의 진청색 기라 도가로부터 입자를 제공받습니다. 루카스의 동료 2명이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MSV의 거대한 프로페런트 탱크를 탑재한 중무장형 기라 도가를 활용한 것은 자신들이 배틀에 나서기 위함이 아니라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에 입자를 제공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트랜지언트 건담이 접근하자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브랜드 마커로 맞섭니다. 건담 디 엔드가 뒤를 노리자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왼발의 빔 대거를 활용해 역습을 가합니다. 건담 디 엔드의 데드 엔드 핑거를 아이 필드로 막아낸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시저 앵커로 건담 디 엔드의 쌍권총을 빼앗은 뒤 1개를 사용해 건담 디 엔드를 저격합니다.

사립 건프라 학원 결승 진출

트랜지언트 건담과 일합을 겨룬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후퇴합니다. 키지마에 이어 앨런도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의 입자량이 전혀 줄어들지 않는 이유를 고심하다 간파합니다. 토미타의 기라 도가가 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에 입자를 보급하다 트랜지언트 건담과 건담 디 엔드가 공격해오자 시간을 벌다 격파됩니다.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정글에 숨은 아이바의 기라 도가로부터 입자를 보급 받으려 하나 G-포텐트의 저격에 기라 도가가 격파되어 뜻을 이루지 못합니다. 치명상을 입힌 줄 알았던 G-포텐트의 부활에 루카스는 놀랍니다. 시아는 2분밖에 남지 않아 시간을 끌려 하지만 키지마와 아도우는 일축합니다.

건담 디 엔드의 손상으로 인해 아도우가 키지마에 양보합니다.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와의 1:1 대결에서 트랜지언트 건담은 이번 화 제목 ‘푸른 날개’ 즉 트랜지언트 버스트를 전개합니다. 트랜지언트 버스트의 빛을 키지마는 ‘미래를 향한 빛’으로 규정합니다. 하지만 악의 세력이 미래를 가로막고 있는 것도 아닌데 제12화 제목이 ‘미래로 날아오르기 위하여’ 였으며 이번 화에서도 ‘미래’가 반복 언급되는 것은 거창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아무리 일본의 대중문화에서 ‘미래’와 ‘꿈’이 반복적으로 언급된다 해도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미래 타령’은 설득력이 부족합니다. 전쟁물도 아닌데 ‘경쟁자에 밀리면 미래가 사라진다’는 사고방식은 어린이 시청자들에게 교육적이지 않습니다.

엔딩 필름이 종료된 후 추가 장면에서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는 바로 서있지만 트랜지언트 건담은 무릎을 꿇고 있습니다.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의 승리처럼 보입니다. 다음 순간 루카스가 패배를 인정하고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가 앞으로 꼬꾸라집니다. 1:1 대결 직후 자세가 무너진 쪽이 실은 승자이며 건재해 보이는 쪽이 실은 패자인 연출은 서부 영화와 사무라이 영화의 결말에서 너무나 흔한 연출입니다. 사립 건프라 학원이 결승전에 진출합니다.

제22화 ‘마음가는대로’에서는 트라이 파이터즈가 트라이온3와 대결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화 바람을 부르는 소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화 결성!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3화 그 이름은 걍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4화 G 뮤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5화 동경과 도전을 가슴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6화 전장의 지배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7화 가조립의 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8화 이 방패에 맹세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9화 결전의 솔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0화 건☆콜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1화 닐센 연구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2화 미래로 날아오르기 위하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3화 비욘드 더 너클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4화 호적수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5화 신생!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6화 화려한 시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7화 망령성의 덫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8화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9화 운명의 재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0화 꺾이지 않는 마음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bullgorm 2015/03/19 13:25 #

    건프라'학원'이니만큼 나름 미래에 중차대한 일이지요.. 최소한 내신에 영향은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 인곽가자 2015/03/19 15:36 # 삭제

    다른거야 뭐 그런갑따 하지만 이번화에서 이상했던건 풀 클로스 입자량 타령이었습니다. 풀크로스가 딱히 다른 기체들에 비해 압도적인 출력을 보여준 건 아닌 것 같은데 말입니다. 빔 몇번 쏘고 아이필드좀 쓰고 그랬을 뿐.. 오히려 트랜지언트나 디엔드야 말로 굵은 빔을 거리낌없이 써대며 넘치는 입자량을 과시하던데요. 풀크로스가 이번 대회 최고성능의 기체라며 이놈들아...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