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엑스 파일 1X12 안개속의 그림자(beyond the sea) 영화

엑스 파일 1X09 살아있는 유성(fallen angel)
엑스 파일 1X10 복제인간의 슬픔(eve)
엑스 파일 1X11 불사조의 노래(fire)

가족을 살해해 가스실에서 사형을 당할 운명이지만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살인을 예지하고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보그스라는 사나이가 등장하는 ‘안개속의 그림자’는 특이하게도 3개의 사건이 겹쳐진 다소 복잡한 구조입니다. 우선 젊은 커플을 납치해 고문하다 일주일만에 살해하는 범인과 이를 예지하는 보그스, 그리고 아버지가 사망한 스컬리의 스토리가 겹쳐지고 있습니다.

‘안개속의 그림자’는 순전히 스컬리를 위한 에피소드입니다. 그동안 자세히 묘사되지 않았던 스컬리 집안에 대해 밝혀지는데, 사망한 아버지가 함장까지 역임했던 퇴역 군인이었으며 딸인 스컬리가 FBI 요원이 되는 것에 반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의 장례식에서 스컬리를 유일한 딸이라고 언급하는 장면은, 뒤이은 시즌에서 자매인 멜리사 스컬리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설정상 오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스컬리에게 권위적으로 대하는 오빠도 장례식장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엑스 파일’이 9번째 시즌까지 갈 것을 예상하지 못했던 크리스 카터를 비롯한 스탭들의 ‘설정 끼워넣기’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만 이런 오류를 찾는 재미도 쏠쏠하군요.

살인마이지만 스컬리의 아버지의 영혼을 불러내며 신뢰를 얻는 보그스와 이를 보며 마음이 흔들리는 스컬리의 관계는 마치 ‘양들의 침묵’의 한니발 렉터 박사와 스털링 요원의 관계를 연상케합니다. (초자연현상을 신봉하는 멀더와 합리주의적 관점에서 믿지 않았던 스컬리였지만, 멀더가 보그스를 사기꾼 취급하고 스컬리가 보그스의 단서를 바탕으로 수사하며 그를 신뢰하는 과정은 후반부 시즌에서 외계인의 존재 여부에 관련된 둘의 입장이 역전되는 것을 진작부터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없었던 스털링이 렉터에게 신뢰 비슷한 묘한 감정을 느끼는 것과 비슷합니다. 더욱이 보그스로 분한 배우가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에 출연했으며 ‘반지의 제왕 - 두 개의 탑’에 그리마 웜통으로 분했던 브랫 두리프임을 감안하면 보그스의 카리스마는 대단합니다. 물론 ‘엑스 파일’ 1시즌의 최고의 게스트 캐릭터로는 1시즌에만 두 번 출연했던 ‘죽지 않는 그림자’(sqeeze)의 악역 유진 빅터 툼스의 더그 허친슨이 유명하지만, 45분에 불과한 러닝 타임의 짧은 호흡의 드라마에서 무지막지한 롱테이크를 소화해내는 브랫 두리프의 연기는 단연 발군입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멀더가 스컬리에게 ‘대나’라고 부르는 장면이 세 번이나 등장하며 아버지의 사망으로 괴로워하는 스컬리의 뺨을 멀더가 상냥히 어루만지는 장면도 있습니다. ‘쉬퍼’(멀더와 스컬리의 로맨스를 바라는 팬)들 입장에서는 열광할만 할 에피소드이기도 합니다.

덧글

  • forthreich 2004/11/23 19:49 #

    헉...그런 장면이 있었습니까? 멀더가 그렇게 다정하게 굴었어요? 저는 그렇게 쉬퍼는 아니지만 그래도 다시 체크해봐야겠네요. :)
  • 디제 2004/11/23 21:29 #

    forthreich님/ 멀더가 원래 매정한 남자는 아니잖아요? ^^
  • THX1138 2004/11/23 23:27 #

    멀더는 첫에피소드 부터 스컬리에서 필꽃혔잖아요. ㅋㅋ 멀더는 스컬리를 대나라고 부르면서 자기 폭스라고 부르면 화내요. 엄마도 자기한테는 폭스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하면서 말이죠. 하긴 폭스가 이상하긴 하죠. ㅎㅎ
  • Kiba 2004/11/24 11:32 #

    X파일 예전에 공중파로 KBS 에서 해줄떄 많이 봤었는데 ㅋ
  • 디제 2004/11/24 15:20 #

    THX1138님/ 첫 에피소드부터라... 정말 그런지 dvd로 확인해봐야 겠군요. 아무리 방송사 이름(20세기 폭스사)에서 따왔다지만 폭스라는 이름은 너무 이상하죠. 어감은 분명 교활한 것인데 사실 멀더는 무식하리만치 우직한 사나이고요.
    Kibi님/ 요즘도 케이블에서는 하고 있을 겁니다. 더빙판이 아니라 자막판이지만요.
  • xmaskid 2004/12/02 07:28 #

    보고 나서 계속 나오는 노래 "Beyond the see"를 흥얼거리게 되었습니다. 불어가사로는 "La Mer"가 있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