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7화 망령성의 덫 건담 빌드 파이터즈

장면 재활용, 느린 전개 지루

제17화 ‘망령성의 덫’의 오프닝 필름에서는 루카스의 건프라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의 전모가 드러났습니다. 제14화 ‘호적수들’에서 2쿨 오프닝이 공개된 이래 제16화 ‘화려한 시아’까지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가 검정색 실루엣으로만 처리된 것에 비해 달라졌습니다. 제16화 ‘화려한 시아’의 말미에 루카스에게 크로스본 건담 X1 풀 클로스가 전달되며 본편에 첫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제17화 ‘망령성의 덫’은 세카이를 중심으로 한 사각관계에 서두를 할애합니다. 세카이와 시아가 단둘의 시간을 보내자 후미나가 엿보고 카오루코가 개입합니다. 놀란 카오루코의 심리 묘사를 상징하며 ‘기동전사 건담’에서 뉴타입의 인지를 드러내는 ‘띠리링~!’하는 효과음 정도를 제외하면 딱히 재미있지도 로맨틱하지도 않은 장면입니다.

트라이 파이터즈의 2회전 상대 SD-R이 등장한 이후까지 합쳐 오프닝 필름을 포함해 무려 6분 이상이 할애되는 서두의 사각관계 장면은 길고 지루합니다. SD-R과의 2회전의 결말을 제17화 ‘망령성의 덫’에서 마무리하지 않고 제18화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까지 미루는 느린 전개를 감안하면 서두의 사각관계 장면의 불필요성은 더욱 두드러집니다.

2회전을 앞두고 트라이 파이터즈는 랄과 함께 SD-R의 1회전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제작진의 입장에서는 작화 매수를 줄이기 위한 의도이지만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장면이 제16화 ‘화려한 시아’에 이어 반복되기 때문에 지루합니다. 동일한 건프라 3기의 바리에이션을 활용하는 SD-R의 방식이, 제6화 ‘전장의 지배자’에서 도쿄 서부 지구 예선 2회전에서 대결한 SRSC와 동일하다고 친절하게 설명하는 장면에 역시 SRSC의 배틀 장면이 재활용되어 또 다시 작화 매수를 아끼지만 역시 지루합니다.

SD-R 또한 트라이 파이터즈의 배틀을 동영상으로 관람하며 대응책을 모색합니다. 역시 작화 매수를 아끼며 지루함을 부채질하는 전개입니다. 기존 장면을 재활용하는 만큼 딱히 새로운 정보도 없습니다. ‘건담 빌트 파이터즈 트라이’의 이야깃거리가 벌써 바닥난 것인가 하는 궁금증마저 유발합니다.

SD-R은 세카이와 트라이 버닝 건담의 동화를 역이용하려 합니다. 세카이와의 동화를 통해 트라이 버닝 건담의 성능이 3배 이상 강화되었다는 SD-R의 대사는 ‘기동전사 건담’의 샤아 전용 자쿠의 설정의 오마주입니다. 한편으로는 동화를 ‘파이터에 의한 트란잠 시스템’으로 규정하기도 합니다. SD-R의 리더이자 세 쌍둥이의 장남 시키 토시야는 자신들의 건프라 3기의 합체를 예고합니다.

SD-R의 덫

2회전이 펼쳐집니다. 명인 카와구치는 배틀 필드에 따라 승부가 갈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은폐 및 함정 설치에 유리한 배틀 필드가 선택될 경우 SD-R에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배틀 필드는 산림과 성으로 선택됩니다. 트라이 파이터즈의 출격 장면은 길게 반복되었습니다. 작화 매수를 줄이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입니다.

트라이 파이터즈가 성내에 진입하자 SD 건담의 각종 석상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처음으로 등장하는 것은 ‘건드랜더’의 스페리올 랜더입니다. ‘건담 센티넬’의 S(스페리올)건담의 SD 기사 형태입니다. ‘SD 건담 외전 성기병 이야기’의 인디 건담과 티라노 자쿠, ‘SD 건담 외전 지크 지온편’의 사이코 골렘의 머리도 등장합니다. 으스스한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망령성이 SD-R의 SD 건프라를 위한 공간임을 암시합니다.

성내에 진입한 후 유우마가 후미나에 “僕はお化けが苦手です”라 고백합니다. 공식 동영상의 한글자막은 “저 귀신을 싫어해요”로 번역되었는데 “저 귀신이 무서워요”가 보다 자연스러운 번역이었을 것입니다.

문을 열고 로비로 들어서자 ‘SD 전국전 무사 칠인중편’의 암황제와 ‘SD 전국전 천하통일편’의 흑마신으로 보이는 석상이 등장합니다. 유우마가 한바탕 소동을 벌이며 라이트닝 건담 풀 버니언이 트라이 버닝 건담의 등에 올라타자 SD-R이 사전에 설치한 폭탄이 폭발합니다. 토시야의 스나이벌 건담이 폭탄을 미사일로 저격했기 때문입니다. 폭탄은 ‘기동전사 건담’ 제14화 ‘시간이여, 멈춰라’에서 지온군 크라운 일당이 건담이 설치했던 소형 폭탄과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트라이 버닝 건담과 라이트닝 건담 풀 버니언은 폭발로 인해 발생한 구멍을 통해 지하로 추락합니다. 스나이벌 건담은 천장의 샹들리에를 떨어뜨려 2기의 건담이 추락한 구멍을 막아 후미나가 세카이와 유우마를 지원할 수 없도록 차단합니다. 후미나의 스타 위닝 건담은 지하로 향하는 통로를 찾아 나섭니다.

하지만 미리 설치된 폭탄이 폭발해 스타 위닝 건담은 통로에 갇힙니다. 이 장면에 사용된 폭탄은 ‘기동전사 건담 0080 포켓 속의 전쟁’에 등장한 캠퍼의 체인 마인의 일부입니다. 스타 위닝의 곁에는 로비에 등장했던 것과 동일한 디자인의 시한폭탄이 60초의 시간제한이 걸린 채 등장합니다.

지하에 갇힌 트라이 버닝 건담과 라이트닝 건담 풀 버니언은 노부야의 드라고나겔 건담과 카즈야의 기라카논 건담에 포위되어 업소브 시스템의 공격을 받습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서 세이가 제7회 건프라 배틀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사용했던 업소브 시스템의 강화형입니다. 세카이는 차원패왕류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

드디어 SD-R의 3기의 건프라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최초 공개된 설정에서 SxDxG 건담으로 명명된 이유는 토시야의 스나이벌(SNIBAL) 건담, 노부야의 드라고나겔(DRAGONAGEL) 건담, 카즈야의 기라카논(GIRACANON) 건담의 머리글자에서 따왔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시한폭탄이 폭발을 앞두자 후미나는 건비트를 활용해 활로를 뚫습니다. 시한폭탄이 폭발하자 토시야는 스타 위닝 건담의 파괴를 장담합니다. 트라이 버닝 건담을 감싸던 라이트닝 건담은 사격을 받아 만신창이가 됩니다. 하지만 스타 위닝 건담이 등장하고 세카이와 트라이 버닝 건담의 동화가 시작되어 전세가 역전되려 합니다.

SD-R은 비장의 합체를 통해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가 됩니다. 2쿨 오프닝에 제시된 용 모양의 건프라입니다. SD-R의 모교가 토오리츠(統立)인 것은 3기의 건프라가 동형인 것은 물론 하나로 합체된다는 암시에서 비롯된 작명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토시야가 건프라 학원 입학에 실패한 뒤 건프라 학원에 복수하기 위해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를 제작했음이 드러납니다.

제18화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에서는 트라이 파이터즈와 스나이벌 드라고 기라의 배틀이 묘사됩니다. 프라모델 박스 아트를 통해 공개된 스타 위닝 건담의 리얼 버전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화 바람을 부르는 소년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2화 결성!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3화 그 이름은 걍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4화 G 뮤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5화 동경과 도전을 가슴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6화 전장의 지배자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7화 가조립의 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8화 이 방패에 맹세코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9화 결전의 솔로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0화 건☆콜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1화 닐센 연구소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2화 미래로 날아오르기 위하여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3화 비욘드 더 너클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4화 호적수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5화 신생! 트라이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제16화 화려한 시아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잠본이 2015/02/08 16:37 #

    전투장면 재활용이 심하다보니 차라리 총집편을 만들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