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AG 야구 대표팀 ‘방망이를 믿지 마라’ 야구

인천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이 첫 경기에 나섭니다. 22일 문학구장에서 치르는 첫 경기의 상대는 태국입니다. B조에 속한 한국은 태국, 대만, 홍콩 순으로 조 예선 경기를 치릅니다.

조 1위를 놓고 격돌할 대만을 제외하면 태국과 홍콩은 손쉬운 상대라는 예상이 지배적입니다. 태국과 홍콩을 상대로 얼마나 많은 득점에 성공해 몇 회에 콜드게임이 선언될 것인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대회에서는 보수적인 경기 운영이 필요합니다. 타격을 믿어서는 곤란합니다. 한국 야구의 뼈아픈 실패 사례 중 하나로 기록된 201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대표팀은 이승엽, 이대호의 중심 타선을 위시해 이용규, 정근우의 테이블 세터와 최정, 강정호, 강민호의 하위 타선까지 역대 최강 타선을 구축했다는 평가였습니다.

하지만 첫 경기 네덜란드전에서 4안타에 그쳐 5:0으로 완패하는 등 대회 내내 방망이가 터지지 않아 2라운드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프로야구 정규 시즌 개막 전에 대회가 개최되어 타격감을 끌어올리기 어려웠습니다. 낯선 투수들을 공략하기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단기전에서 타격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야구계의 속설이 재확인되었습니다.

아시안게임에서는 타자들이 장타를 노리고 욕심을 부리면 곤란합니다. 130km/h대 이하의 느린 구속의 투수들을 상대로 의외로 타이밍이 맞지 않아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 주루사나 도루자도 피해야 합니다. 철저한 작전 수행이 요구됩니다.

사진 : 김광현

투수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대회가 치러지는 문학구장과 목동구장은 비교적 홈런이 잘 나오는 구장입니다. 게다가 아시안게임 공인구는 비거리가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의외의 한 방이 경기는 물론 대회 전체를 좌지우지할 수 있습니다. 실투를 줄여야 합니다. 국내 프로야구와는 다른 국제대회 다국적 심판들의 스트라이크존에도 적응해야 합니다.

실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야수들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한국이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을 때는 물샐 틈 없는 완벽한 수비가 뒷받침되었습니다. 반면 지난 2013 WBC에서는 조 예선 3경기 중 2경기에서 실책이 나와 탈락의 화근이 되었습니다.

야구대표팀은 금메달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안방에서 개최된 아시안게임에 전 국민의 시선이 최고 인기 종목 야구에 쏠리고 있습니다. 금메달을 당연시하는 분위기는 선수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의욕이나 긴장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대회에서는 ‘얼마나 많은 득점을 얻느냐’보다는 ‘얼마나 적게 실점 하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즉 1점을 더 얻는 데 집중하기보다 1점을 덜 내주는 데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http://twitter.com/tominodije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