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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아 IMAX - 정의인가? 사랑인가? 영화

※ 본 포스팅은 ‘노아’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영화 ‘노아’는 대홍수와 인류 절멸에 직면한 노아(러셀 크로우 분)의 내적 갈등 및 주변 인물들과의 갈등을 묘사합니다.

노아의 정의

대홍수의 계시를 받은 노아는 10년 동안 감시자들과 함께 방주를 건설합니다. 노아는 방주에 올라타려는 카인의 후예들을 거부하는 것은 물론 일부라도 그들을 구해달라는 며느리 일라(엠마 왓슨 분)의 부탁도 거절합니다. 노아가 앞세우는 것은 남성적인 정의입니다. 오랜 세월 악행을 반복한 인간을 정의의 이름으로 심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아의 정의에는 감정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창조주의 도구에 불과하다 여기는 노아는 매우 공(公)적인 인간입니다. 판단은 창조주가 할 뿐이라며 자신을 수동적 존재로 간주합니다. 그는 엄벌주의자이자 동시에 염세주의자입니다. 새로운 세상의 희망은 인간에게는 없으며 단지 동물들에게만 있다고 믿습니다. 인류가 종말을 통해 속죄해야 한다고 믿는 노아는 종말론자입니다. 인간이 사라져야만 지구의 환경이 되살아날 수 있다고 믿기에 SF 영화나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매드 사이언티스트나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의 샤아나 ‘기동무투전 G건담’의 동방불패와 같은 급진적이며 교조적인 인물입니다.

자식들조차 종말로부터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믿는 노아는 장남 셈(더글라스 부스 분)과 일라의 사이에서 태어날 아이가 딸일 경우 인류의 명맥이 이어질 수 있기에 스스로의 손으로 죽이겠다는 결심을 천명합니다.

가족과의 대립

노아는 고독합니다. 몇 안 되는 가족은 노아와 끊임없이 갈등을 빚습니다. 노아의 아내 나메(제니퍼 코넬리 분)는 노아가 임신 중인 손주를 죽이겠다고 하자 반대합니다. 큰아들 부부를 피신시키려 합니다. 공적인 인간 노아에 반기를 들며 ‘자식을 위해서는 살인도 할 수 있다’는 사적인 인간이 나메입니다. 남성적인 심판을 강조하는 노아와 달리 나메는 여성적인 자비를 강조합니다. 부성과 모성의 대립이기도 합니다.

당초 임신이 불가능했던 일라가 임신할 수 있도록 노아의 할아버지 므두셀라(안소니 홉킨스 분)에게 간청하는 것도 나메입니다. 므두셀라는 나메의 청을 들어주면서도 ‘선택은 노아가 할 것’이라며 후반부의 최대 갈등을 암시합니다. 당연히 셈과 일라 부부는 나메의 편입니다.

형수 일라를 사모하는 차남 함(로건 레먼 분)은 자신도 아내가 필요하다며 노아에게 조릅니다. 우연히 만난 소녀 나엘(매디슨 데븐포트 분)을 방주로 데려오지 못한 것도 노아를 탓합니다. 함은 카인의 후손으로 자신의 할아버지를 살해한 투발카인(레이 윈스턴 분)에게 매혹되어 그를 방주에 숨겨줍니다. 투발카인이 아버지를 살해하라고 명령하며 흉기를 건네자 함은 처음에는 거부하지 못합니다. 함은 냉정한 아버지 노아보다 난폭한 투발카인에 가까운 피가 뜨거운 소년입니다. 노아의 세 아들 중 함은 가장 노골적으로 아버지에 반기를 듭니다.

투발카인

투발카인은 자신의 소망을 들어주지 않는 창조주를 원망하며 인간의 선택을 맹신합니다. 노아의 창조주에 대한 맹신과 대조됩니다. 하지만 노아와 투발카인은 맹신에 휩싸인 극단적인 인물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투발카인은 분명 악역이지만 그의 강렬한 의지는 부정적으로만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노아 또한 손녀 쌍둥이의 생사를 놓고 ‘인간의 선택’에서 피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노아를 살해하려다 도리어 함에게 살해되는 투발카인은 모든 것을 예상했다는 듯 뱀 껍질을 함에게 전달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노아의 가문으로 유산인 뱀 껍질이 돌아오게 된 것은 함이 투발카인으로부터 빼앗았기 때문이 아니라 투발카인이 직접 함에게 전달했기 때문입니다. 투발카인은 함의 정신적 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노아’에서 후일담은 묘사되지 않지만 함은 아버지 노아보다는 투발카인과 같이 인간의 힘을 믿는 성인 남성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간의 선택

노아의 가족들은 하나 같이 노아와는 반대되는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메, 샘, 일라는 자비에서 비롯되는 사랑을, 함은 열정에서 비롯되는 사랑을 갈구합니다. 정의와 엄벌주의, 그리고 공을 신봉하는 노아와 달리 사랑과 자비, 그리고 사를 강조합니다. 염세적인 노아와는 달리 그들은 낙천적입니다. 수동적인 노아와 달리 능동적입니다. 노아의 정신세계가 심판으로 가득한 구약성서에 기초한 것이라면 나메, 샘, 일라의 정신세계는 사랑으로 가득한 신약성서에 기초한 것입니다. 노아는 구약성서 창세기에 등장하는 인물이지만 결과적으로 그는 신의 심판에 복종하기보다 인간으로서 선택하게 됩니다. ‘노아’는 종교에 대한 맹신을 비판하며 판단은 결국 인간이 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노아는 인류를 절멸시키고 혈육마저 죽이려 했다는 죄의식에 휘말려 가족들의 곁을 떠나 술에 의존해 지냅니다. 일라는 시아버지 노아를 찾아가 그가 사랑의 선택을 했다며 긍정합니다. 비관론이 아닌 낙관론, 종말이 아닌 희망이 노아를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합니다. 이 장면에서 일라의 대사는 ‘노아’의 주제의식을 압축한 것입니다.

인류의 기원인 아담과 이브를 유혹한 뱀의 후손들을 방주에 탑승시키는 것을 노아가 거부하지 않은 것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아담과 이브 또한 스스로 선택을 했고 그 대가를 치렀기에 진정한 잘못은 뱀이 아니라 아담과 이브에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색감

‘노아’의 모티브는 고대 이전이라 할 수 있는 구약성서의 창세기이지만 극중에서 묘사되는 기술 수준은 중세에 가깝습니다. 종교의 지배를 받았던 서양 중세를 상징하는 우중충한 잿빛이 ‘노아’의 영상을 지배하지만 일부 장면의 색감은 매우 독특합니다. 서두의 노아의 어린 시절에 등장하는 뱀 껍질의 하얀색, 꿈속에서 노아의 발에 묻는 선혈의 앵두색, 노아의 가족이 이동할 때 역광으로 비치는 석양의 진한 오렌지색, 므두셀라가 기거하는 산의 형광연두색, 노아를 위해 희생하며 승천하는 감시자들의 황금색, 그리고 노아가 우주와 인류의 기원을 가족들에게 설명할 때 제시되는 영상의 다채로운 색상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클린트 만셀의 음악은 노아의 방주를 향한 의지를 웅장하게 뒷받침하는 한편으로 노아를 둘러싼 선택에서 불길한 긴장감을 극대화하기도 합니다. 서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장가의 작곡에는 러셀 크로우가 직접 참여했습니다.

노아 IMAX - 기발한 상상력, 놀라운 스펙타클’에서 ‘노아를 처음부터 지지한 감시자 삼야자’로 언급한 바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노아를 처음부터 지지한 감시하는 삼야자가 아닌 오그입니다. 잘못된 부분은 수정했습니다.

노아 IMAX - 기발한 상상력, 놀라운 스펙타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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