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1화 반짝이는 입자 속에서 건담 빌드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제20화 ‘배반의 아이라’의 말미에서 아이라가 정체를 숨기고 건프라 배틀 선수권 대회에 출전했다는 사실에 레이지는 분노합니다. 제21화 ‘반짝이는 입자 속에서’의 A파트에서는 맞대결할 수밖에 없는 레이지와 아이라의 심리 상태에 초점이 맞춰지며 B파트에서는 둘의 건프라 배틀이 묘사됩니다.

아이라의 정체를 알게 된 레이지는 ‘아리안 왕가’의 이름을 걸고 싸워 승리하겠다고 밝힙니다. 레이지가 스스로의 입으로 자신의 집안을 거론한 것입니다. 마시타는 레이지가 각성이라도 한 것처럼 크게 놀랍니다. 레이지의 풀 네임 ‘아리아 폰 레이지 아스나’에서 ‘아리아’는 아리안 왕가를, ‘폰(Von)’은 독일의 귀족을, ‘레이지’는 이름을 의미하는 듯합니다. ‘아스나’는 잡지 건담 에이스에 연재된 바 있었던 만화 ‘기동전사 건담 에꼴 뒤 씨엘’의 여주인공 아스나 엘마리트를 연상시킵니다.

세이, 레이지, 치나, 닐스, 마오까지 소년소녀 5명이 한 자리에 모여 아이라에 대해 대화합니다. 영리한 닐스가 아이라의 수트에 특별한 장치가 된 것이 아닌지 의문을 표하자 건담 오타쿠 세이는 ‘기동무투전 G건담’의 아렌비의 버서커 시스템을 떠올립니다. 버서커 시스템에 휘말린 아렌비와 노벨 건담은 신작화로 제시되었습니다. 제9화 ‘상상의 날개’에서 아렌비의 오마주 캐릭터 이마이 앨리스가 노벨 건담 데코로 치나의 베앗가이와 건프라 배틀에 나선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마오는 특별한 수트를 착용하면 실격이라며 가능성을 부정합니다. 아이라가 착용하는 수트의 임바디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시청자는 물론 소년소녀들에게는 부족합니다. 직선적이며 다혈질인 레이지는 분을 참지 못해 아이라에게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다짐합니다.

아이라가 심리적인 이유로 건프라 배틀을 거부하고 있다는 보고에 레이지와의 사랑이 문제라고 나인은 정확히 꿰뚫어봅니다. 나인이 아이라가 숙소 밖으로 외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이 파국의 원인이 된 것입니다. 나인이 진정 냉혹한 비즈니스맨이었다면 아이라를 대회 내내 숙소 밖으로 외출하지 못하도록 감금했을 것입니다. 틈을 보인 것이 나인에게는 화가 된 것입니다.

아이라의 어린 시절이 회상됩니다. AEU 이낵트와 배틀을 벌이는 G캐논 매그너는 연방군의 캐논형 MS의 원류인 ‘기동전사 건담’의 건캐논이 오프닝 필름에서 캐논을 발사하는 자세로 빔 캐논을 발사합니다. ‘기동전사 건담’의 오마주입니다.

G캐논 매그너의 승리까지 아이라는 47번 연속으로 배틀의 승패를 맞춥니다. V2 버스터 건담의 배틀을 바라보는 아이라가 플라프스키 입자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재능을 지닌 사실을 나인이 알게 됩니다.

아이라의 적중률이 87.3%에 이르자 나인은 임바디 시스템을 통해 아이라의 적중률을 100% 가까이로 인위적으로 끌어올립니다. 임바디 시스템은 아이라의 뇌파를 연동시켜 플라프스키 입자를 영상화해 헤드 마운드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아이라에게만 수트가 반응하지만 규정 위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장면에서 Z건담의 웨이브 라이더, 무라사메, Hi-υ(하이뉴) 건담, SD 무사 뉴건담, RX-78-4 건담 4호기, 노이에 질, SD 크시 건담, 화이트아트 등이 제시됩니다.

늦은 밤까지 호텔 방으로 돌아오지 않은 채 군것질로 스트레스를 푸는 레이지 앞에 펠리니가 나타납니다. 펠리니는 레이지가 증오의 힘만으로 배틀에 임한다며 나무랍니다. 펠리니의 자학적 대사 ‘이탈리아의 꽃미남도 떨어졌다(イタリアの伊達男も落ちたもんだ)’는 ‘기동전사 건담’ 제43화 ‘탈출’에서 샤아가 탑승한 지옹의 식별 신호가 사라지자 ‘붉은 혜성도 땅에 떨어졌군(赤い彗星も地に落ちたものだな)’이라 내뱉은 키시리아의 대사의 패러디입니다. ‘기동전사 Z건담’ 제35화 ‘킬리만자로의 태풍’에서 샤아가 지구의 티탄즈의 킬리만자로 기지에 잠입하자 기지 내에서 조우한 쟈미토프가 ‘붉은 혜성도 땅에 떨어졌군(赤い彗星も地に落ちたな)’이라고 비아냥댄 대사로 이미 패러디된 바 있습니다. 펠리니는 레이지를 충동질해 주먹 싸움을 벌입니다.

나인은 게으름을 피우려는 아이라에게 고향의 가난한 생활로 돌아가고 싶지 않으면 배틀을 연습하라고 다그칩니다. 아이라가 감정을 숨기고 예의바른 척 하는 것도 이때 깨우친 것입니다. 아이라가 양산형 큐베레이를 조종해 임하는 배틀에는 콜로니를 배경으로 ZZ건담, 데난 존, 바잠, 비르고, 건담 헤븐즈 소드, 메타스, F90 서포트, 짐Ⅲ, 즈고크, 유니언 플래그 등이 등장합니다. 아이라는 고통을 무릅쓰고 계속 배틀에 임하는데 건담 시리즈 특유의 강화인간 소녀의 슬픔입니다. ‘기동전사 건담ZZ’에서 플의 클론이 탑승했던 양산형 큐베레이를 아이라가 조종하는 것도 동일한 맥락입니다.

악몽에서 깨어난 아이라에게 나인을 승리를 강요합니다. 키라라가 펠리니의 상처를 치료하고 랄이 두 사람의 대화를 엿듣습니다. ‘건프라를 즐길 것’이라는 펠리니의 대사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 의식입니다.

마음씨 착한 세이는 레이지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세이는 손에 쥔 GP 베이스 위에 장착된 제1화 ‘세이와 레이지’에서 레이지로부터 받은 아리안의 구슬을 응시합니다. 구슬 속에서는 플라프스키 입자로 보이는 입자가 반짝입니다. 레이지와 아이라의 배틀에서의 기적을 암시합니다.

치나가 부적이라며 아이라에게 아리안의 구슬을 줍니다. 나인은 팬 서비스를 위해 받아두라고 합니다. 나인의 두 번째 실수입니다.

세이 및 레이지와 아이라의 준결승전 첫 번째 배틀이 개시됩니다. 공식 한글자막의 ‘세 번째 시합’은 잘못된 것입니다.

배틀을 관전하는 마오와 닐스의 옆에는 ‘기동전사 건담 시드 데스티니’의 키라와 꼭 닮은 소년이 보입니다. 의도적인 패러디 캐릭터의 등장입니다. 성격은 완전히 다르지만 마오와 닐스는 세이 및 레이지에게 패배해 탈락했다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가까워진 듯합니다. 배틀을 앞두고 치나는 세이에게 작전이 성공했다고 전합니다.

숲을 배경으로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 건담과 큐베레이 빠삐용의 배틀이 개시됩니다. 큐베레이 빠삐용이 보이지 않는 판넬을 사출하자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발칸에 특수 도료를 넣고 발사해 판넬이 모습을 드러내도록 합니다. 세이의 기발함에 닐스는 물론 키라를 닮은 소년도 놀랍니다.

레이지가 보이지 않는 판넬을 모두 격추하는 틈을 노려 아이라가 공격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레이지라는 사실을 의식해 결정타를 가하는 데 실패합니다. 아이라의 임바디 수치가 떨어지자 나인은 강제로 끌어올립니다.

큐베레이 빠삐용의 몸이 빛나며 움직임이 빨라지자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빔 사벨과 빔 라이플로 공격을 가하지만 적중시키지 못합니다.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가 공중을 향해 빔 라이플을 발사하는 자세는 ‘기동전사 건담’ 제43화 ‘탈출’에서 지옹의 머리를 향해 빔 라이플을 발사한 ‘라스트 슈팅’의 오마주입니다.

큐베레이 빠삐용은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의 무장을 사실상 해제시킨 뒤 왼팔까지 파괴하며 결정타를 가하려 하지만 판넬의 사용 직전 아리안의 구슬이 빛납니다. 플라프스키 입자가 확대되며 레이지와 아이라는 감응합니다. 마시타가 지닌 회중시계의 구슬도 함께 빛납니다. 마시타는 구슬의 이름이 ‘아리스타’라고 언급합니다. ‘아리안의 별’이라는 의미인 듯합니다.

명인 카와구치는 퍼져나가는 빛을 가리켜 ‘마음의 빛’이라 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에서 액시즈가 지구에 낙하하자 사이코 프레임의 빛이 확장되는 것을 가리켜 아무로가 ‘마음의 빛’이라 언급한 대사와 장면의 오마주입니다.

아이라는 싸우지 않으면 갈 곳이 없다고 하자 레이지는 자신처럼 세이의 집에서 머물면 된다고 안심시킵니다. 임바디 수치가 0가 되고 판넬이 땅에 떨어집니다. 헬멧을 벗어던진 아이라가 레이지와 어린아이처럼 싸우자 키라를 닮은 소년을 비롯한 관중들은 모두 아연실색합니다. 나인과 네메시스를 무시한 아이라는 루카스에게 건프라 배틀을 직접 하라고 화끈하게 명령합니다.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가 RG 시스템을 가동하자 큐베레이 빠삐용은 움직이지 못한 채 결정타를 맞습니다. 흩날리는 꽃잎과 함께 아이라가 패배합니다. 아이라는 임바디 시스템의 도움을 받지 않은 진정한 건프라 배틀을 첫 패배와 함께 처음으로 경험합니다.

배틀 종료 후 세이는 아리스타를 전달한 치나에게 감사해합니다. 아리스타는 레이지와 아이라의 커플 액세서리가 되었습니다. 아이라는 레이지의 약속대로 세이의 집에 머물겠다고 선언합니다. 홀로 커플이 되지 못한 마오는 미사키의 이름을 외칩니다.

제22화 ‘명인 vs 명인’에서는 명인 카와구치가 명인이 될 뻔한 사나이와 준결승전을 치릅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5화 최강의 빌더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6화 싸움의 이유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7화 세계의 실력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8화 마주치는 전사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9화 상상의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0화 개막! 세계대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1화 로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2화 디스차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3화 배틀 웨폰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4화 코드네임C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5화 파이터의 광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6화 재회, 아버지여?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7화 마음의 형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8화 블러드 하운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9화 아스트레이의 칼날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0화 배반의 아이라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데니스 2014/03/04 11:43 #

    근데 왜 다들 세이집에...
    이러다 건프라숍 관두고 여인숙을 차려야 할듯... ㅋㅋ
  • 뮤온 2014/03/05 22:35 # 삭제

    배틀자체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번화였지만 큐베레이가 마지막 순간에 왜 움직이지 못했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가웨인을 이길 때도 임바디 시스템을 쓰고있진 않았던것 같습니다.
  • 엑스프림 2014/03/20 02:26 #

    이번화 제목은 F91 엔딩송 ETERNAL WIND의 가사를 차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