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7화 마음의 형태 건담 빌드 파이터즈

제17화의 제목 ‘마음의 형태(心の形)’는 인간의 내면에 집착했던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TV판 각화 제목을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이번 화의 실질적인 주인공 마오가 그의 스승 친안으로부터 전수받고자 했던 건프라 심형류(心形流)에서 따온 제목입니다. 친안과 오랜 시간을 함께 보냈지만 심형류의 본질을 몰랐던 마오가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이번 화에는 마오에 초점이 맞춰졌기에 음모가 커플 마시타와 베이커는 등장하지 않았으며 아이라도 대사 없이 얼굴만 비췄습니다.

교토의 소년 마오는 S건담과 조니 라이덴 전용 자쿠를 멋지게 제작해 또래 소년들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호비 재팬’을 연상시키는 ‘호비 호비’ 잡지의 표지도 장식한 바 있습니다. 마오의 방에는 1996년 4월에 최초 발매된 1/100 건담X의 박스 아트를 비롯한 포스터가 벽에 붙어 있습니다. 건프라 배틀에서는 마오가 S건담으로 로자미아와 제리드가 탑승했던 바운드 독 2호기를 격파합니다. 바운드 독은 아직까지 건프라로 상품화된 바 없습니다.

우쭐했던 마오는 쿠론 건담을 개조한 건프라로 앗슈, 캔서, 머메이드 건담, 진 페무스, RAG-79-G1 수중형 건담을 한꺼번에 거꾸러뜨리는 친안의 실력에 경악합니다. 쿠론 건담의 쿠론 클로스가 발하는 빔에는 ‘건프라 심형류(ガンプラ心形流)’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쿠론 건담은 도몬의 스승 동방불패의 MS였는데 친안이 쿠론 건담을 개조한 건프라를 사용하는 것은 마오와 사제 관계가 된다는 암시입니다.

16강 토너먼트 대진표가 발표되는 날 세이와 레이지는 늦잠을 잡니다. 허겁지겁 경기장을 향해 뛰어가며 ‘인류는 뉴타입이 되어 시간까지 지배할 수 있다더니…’라는 세이의 대사는 ‘기동전사 건담’ 제41화 ‘빛나는 우주’에서 ‘인간은 언젠가 시간까지 지배할 수 있을 거야’라며 아무로가 뉴타입으로서 라라와 감응하며 말하는 대사의 패러디입니다. 라라는 대답으로 그 유명한 ‘아아, 아무로, 시간이 보여요’를 말합니다. ‘기동전사 건담 시드’에서 Vivian or Kazuma가 부른 2기 오프닝 테마 ‘moment’에도 ‘둘이라면 시간조차 지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던 그때'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역시 전술한 ‘기동전사 건담’ 제41화 ‘빛나는 우주’의 명대사를 의식한 가사로 보입니다.

이어 세이가 투덜대는 대사 ‘왜 같은 잘못을 반복하는가?’는 ‘기동전사 Z건담’ 제36화 ‘영원의 포우’에서 포우가 카미유를 지키려다 제리드에 의해 살해되자 아무로가 ‘인간은 같은 잘못을 반복한다’라고 말하는 대사의 패러디입니다. 제50화 ‘우주를 달린다’에서도 극장 안에서 크와트로가 시로코와 하만에게 ‘또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가?’라고 일갈한 바 있습니다.

세이와 레이지의 16강 상대는 마오로 결정됩니다. 이밖에 인도 대표 라만 칸과 펠리니, 호주 대표 피터 모리스와 아이라, 그리스 대표 게오르기오스 라에르티우스와 닐스, 폴란드 대표 레온 슈필만과 영국 대표 존 에이어스 맥켄지, 포르투갈 대표 루라 산타나와 아일랜드 대표 패트릭 맨네퀸, 레나토 형제와 루완, 캐나다 대표 저스틴 폭스와 명인 카와구치가 맞붙습니다.

대진표를 놓고 향후 전개를 예상하면 8강에서 아이라가 펠리니에, 세이와 레이지가 닐스에 승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준결승에서는 세이와 레이지가 아이라에 승리하며 반대편 대진표에서는 명인 카와구치가 레나토 형제를 물리치고 결승에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결승은 세이, 레이지와 명인 카와구치의 대결로 압축될 것으로 보이지만 미스 사자비와 건담 엑시아 다크 매터 등을 준비하고 있는 마시타의 개입이 예상되어 대진표대로 순조롭게 진행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마오는 세이와 레이지와의 배틀을 시뮬레이션하지만 항상 밀리는 결과만이 떠오릅니다. 마오는 친안을 졸졸 따라다니며 심형류를 가르쳐 달라고 졸랐던 어린 시절을 회상합니다. 마오가 항상 착용하는 모자도 이 시기에 친안으로부터 받은 것임이 드러납니다. 회상 장면에는 친안이 볼을, 마오가 자쿠의 머리를 활용해 SD 건담 ‘무자칠인중편’에 등장한 자코를 개조한 건프라도 삽입됩니다. 스케일도 1/144가 아니라 1/100 이상의 큰 스케일로 보입니다. 마오가 어린 시절 친안과 함께 생활한 회상 장면은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어린 도몬이 동방불패와 함께 생활하며 수련했던 회상 장면과 흡사합니다.

마오는 신칸센을 타고 시즈오카에서 교토로 향합니다. 세이와 레이지에게 승리하기 위해 친안으로부터 건프라 심형류를 전수받으려는 것입니다. 과거에도 마오는 친안에게 건프라 심형류의 본질을 가르쳐 달라고 여러 차례 졸랐지만 친안은 스스로 깨달으라며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친안이 제작한 건프라들은 설정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건프라를 뒤섞어 자유롭게 창작한 것들입니다.

반면 친안의 장식장에 든 피규어들은 기존의 여성 캐릭터들을 거의 고치지 않고 그대로 입체화한 것들입니다. ‘SD 건담 삼국전’의 초선 큐베레이와 ‘건담 에이스’에 오오와다 히데키가 연재중인 ‘기동전사 건담 상’의 라라에 가까운 SD 라라를 제외하면 세이라, 에마, 미네바, 마리다, 티파, 아이나, 마류, 라크스, 루나마리아, 메이링, 마리나, 왕 류밍, 펠트의 피규어입니다. 왕류밍은 속옷 차림인데 승려의 취향치고는 참으로 독특합니다. 한국의 불교와 일본의 신도가 다르지만 한국에서였다면 승려가 여성 캐릭터의 속옷 차림 피규어를 수집한다는 설정은 특정 종교 비하를 이유로 결코 방송에서 사용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시즈오카에서 갑자기 나타난 마오가 건프라 심형류의 본질을 묻자 친안은 밤비가 내리는 가운데 유도 대련을 하자고 합니다. 마오는 친안의 상대가 되지 못해 내동댕이쳐지기만 합니다.

회상 속에서 마오는 건담 시리즈 여성 캐릭터 중 에마가 심지가 곧은데다 미인이라며 가장 좋다고 합니다. 에마는 보수적인 남자가 좋아할 만한 여성 캐릭터입니다. 친안은 일찌감치 설정을 통해 공개된 마류에 대한 애정을 본편에서 처음으로 드러냅니다. 바스트 모핑과 함께 린코의 성우 미츠이시 코토노가 마류의 목소리를 재현했습니다. 미츠이시 고토노의 ‘건담 빌드 파이터즈’ 참여가 결정된 뒤에 친안의 마류에 대한 선호라는 설정이 결정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친안은 귤로 마류의 거유를 재현하려 하지만 크기가 턱도 없습니다. 친안은 좋아하는 것에는 이유가 없다며 심형류의 본질을 설명합니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난 마오는 친안의 짤막한 편지를 읽고 심형류의 본질이란 ‘하고 싶은 것을 즐겁게 하는 것’임을 드디어 깨닫습니다.

치나는 대회장에서 제7화 ‘세계의 실력’에 등장한 미사키와 재회합니다. 미사키는 마오의 건프라 배틀을 관전하기 위해 온 것입니다.

뒤늦게 대회장에 나타난 마오와 세이, 레이지의 배틀이 시작됩니다. 마오의 건담X 마오가 새틀라이이트 캐논을 연사하자 세이는 건담X가 솔라 시스템을 활용해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얻고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레이지는 마오가 승리에 대한 부담감을 떨치고 즐기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합니다. 진정한 건프라 심형류를 마오가 깨우친 것입니다. 구면인 것으로 보이는 랄과의 대화에서 친안은 건프라 심형류의 본질이란 ‘마음을 건프라로 구현하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건담X 마오가 태양은 물론 달로부터도 에너지를 얻어 마오 검을 뽑아들자 스타 빌드 스트라이크는 RG 시스템을 가동해 오른손에 에너지를 모아 빌드 너클을 가동합니다. 2기 오프닝에서 제시된 바 있는 샤이닝 핑거를 연상시키는 기술의 이름이 빌드 너클이었던 것입니다. 빌드 너클은 마오 검을 이겨내고 결정타를 가합니다. 건담X 마오가 산산조각 나는 장면은 제시되지 않지만 마오의 패배가 확정됩니다. 선한 라이벌 캐릭터 마오에 대한 제작진의 연출상의 배려입니다. 마오는 탈락했지만 차후 세이와 레이지를 마시타의 음모로부터 구하기 위해 건프라 배틀에 나설 가능성은 충분히 남아 있습니다.

배틀이 종료된 후 마오는 자신을 위로하는 미사키를 제대로 대하지도 않은 채 울먹이며 대회장을 빠져나갑니다. 강가에서 펑펑 울던 마오에게 친안이 나타나 달래자 그제야 마오는 건프라에 대한 의욕을 다시 보입니다. 여자의 위로는 뒤로하고 노스승의 위로는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마오는 아직 어립니다. 마오도 조금만 나이를 먹으면 노스승보다 여자가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마오에 승리를 거둔 레이와 세이지는 강적 루완의 아비골바인이 레나토 형제의 짐 스나이퍼 K9에 참패했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제18화 ‘블러드 하운드’에서는 세이와 치나 커플이 아이라와 만나며 명인 카와구치가 레나토 형제와 맞붙어 고전합니다. 블러드 하운드는 짐 스나이퍼 K9의 독 팩(Dog Pack)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화 세이와 레이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2화 주홍 혜성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3화 풀 패키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4화 건프라 아이돌 키라라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5화 최강의 빌더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6화 싸움의 이유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7화 세계의 실력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8화 마주치는 전사들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9화 상상의 날개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0화 개막! 세계대회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1화 로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2화 디스차지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3화 배틀 웨폰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4화 코드네임C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5화 파이터의 광채
건담 빌드 파이터즈 - 제16화 재회, 아버지여?

http://twitter.com/tominodijeh

덧글

  • 궁굼이 2014/02/04 12:01 #

    마오도 조금만 나이를 먹으면 노스승보다 여자가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bullgorm 2014/02/04 13:47 #

    '마오도 조금만 나이를 먹으면 노스승보다 여자가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간혹 나이를 먹을만큼 먹었지만 여자사람이 왜 더 좋은건지 모른 채 사는 사람도 있기는 합니다..
  • 뮤온 2014/02/04 13:55 # 삭제

    디제님 리뷰를 보다보면 가끔 진지한 어투인데 웃기는 멘트가 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좋아하는 여자에게 우는 꼴을 보이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려나요..
  • 지나가다.. 2014/02/04 18:16 # 삭제

    너무 진지해서 웃긴데 웃기힘든 부분이ㅋㅋㅋ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 열혈 2014/02/05 00:07 #

    왕류밍은 속옷차림이 아니라 비키니같아보이더군요.
  • 잠본이 2014/02/09 16:26 #

    '마오도 조금만 나이를 먹으면 노스승보다 여자가 더 좋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으읽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